해외 신학 및 기독교 서적들을 판매하고 있는 라비블서점과 함께, 해외 주요 신간 도서들을 소개하는 코너를 마련했습니다. 본지 서평가인 진규선 목사님이 간략한 특징들을 소개해 주셨습니다. 이번에 소개되는 도서들은 이번 주에 한해 추가 할인이 적용된다고 합니다. 해당 도서 제목을 누르시면 해당 라비블 구입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편집자 주

해외 신간
1. The Whole Christ: Legalism, Antinomianism, and Gospel Assurance-Why the Marrow Controversy Still Matters

저자: Ferguson, Sinclair B.,
출판사: Crossway Books

오늘날에도 신앙을 가진 사람들에게 율법과 복음의 관계는 여전히 어렵다. 싱클레어 퍼거슨의 신작으로, 18세기 초 스코틀랜드에서 벌어졌던 율법폐지론을 주제로 한 '매로우 논쟁'을 중심으로 복음과 율법의 관계를 명쾌하게 정리한다.

당대의 논쟁을 역사적으로 분석한 후, 율법주의와 율법폐지론 사이에서 어느 위치에 서 있는지 스스로를 돌아보게 하는 책. 본서는 매로우 논쟁에 대한 역사적 분석뿐 아니라 칭의, 성화, 구원의 확신, 선행 등에 대해 균형잡힌 시각을 제공할 것이다.

2. The Historical Writings: Introducing Israel's Historical Literature 

저자: Leuchter, Mark | Lamb, David T.
출판사: Fortress Press

템플대 히브리 정경 및 유대교 교수인 마크 A. 로이히터(Mark A. Leuchter)와 비블리칼신학교 구약 교수인 데이비드 T. 램(David T. Lamb)이 함께 쓴 구약 역사서 개론이다.

본서는 두 개의 사관, 즉 신명기적 역사관(여호수아와 열왕기)과 그렇지 않은 역사관(에스라, 느헤미야, 역대기)의 차이점을 설명하며, 이 서로 다른 역사 서술이 히브리 정경에 어떻게 드러나는지를 다뤘다. 용어집을 부록으로 수록했고, 풍성한 도표와 사진, 지도뿐 아니라 중간 중간 참고적 지식을 '박스처리' 해 뒀다. 구약 역사서 교과서로 적합하다.

3. The Hebrew Bible: A Critical Companion

저자: Barton, John(ed)
출판사: Princeton University Press

존 바톤(John Barton)의 지휘 아래 총 4부로 구성되어 23명의 저자들이 각 주제를 맡아 쓴 히브리 정경 비평서이다. 구체적으로 1부는 고대 근동 사회에서의 이스라엘에 대해 다루고, 2부는 내러티브, 예언서, 법조문, 지혜문학, 시 및 운문을 분석한다.

이어 3부는 유일신론, 창조, 인간, 언약, 윤리, 종교적 의미의 공간과 구조, 종교의식들을 다루고, 4부는 '구약'으로 역사-비평, 문학적 접근, 신학적 접근, 정치적 접근, 양식 비평적 접근, 지정학적 연구 등을 다루고 있다. 각 장 끝에 있는 기고자의 추천도서 목록은 각 주제에 대해 연구하려는 독자들에게 도움을 줄 것이다.

해외 신간
4. The Latin New Testament: A Guide to its Early History, Texts, and Manuscripts

저자: Houghton, H. A. G.
출판사: Oxford University Press UK

본서는 라틴어 신약 성경의 역사와 발전에 대한 입문서로, 그에 대한 정보를 줄 뿐 아니라 초대교회 시기부터 중세 후기에 이르기까지 이러한 라틴어 신약 성경이 어떻게 기독교 신학자들에게 영향을 미쳤는지 그 관계에 대해서도 밝혀준다.

총 3부로 구성돼 있다. 1부는 지리와 시간을 중심으로 사본들과 번역자들과 신학자들을 다루고, 2부는 텍스트들의 편집과 자료들을, 3부는 구성된 사본들을 다룬다. 사본들의 실제 사진 자료뿐 아니라 라틴어 신약 사본 목록과 부호들이 부록으로 첨부되어 있다.

5. Historical and Biblical Israel: The History, Tradition, and Archives of Israel and Judah

저자: Kratz, Reinhard G.
출판사: Oxford University Press UK

이스라엘의 역사는 성경 속에 기록된 '성역사(Historia sacra)'와 실제 역사가 있지만, 그 둘은 다르며 단순히 일치시킬 수 없다는 전제 아래 남유다와 북이스라엘의 전승들에 대해 조사한 책이다.

1부는 이스라엘의 분열 과정 역사에 대해, 2부는 각 분열된 상태의 서기관 전통 및 토라, 느비임, 케투빔 그리고 외경과 위경들의 전승사를 조사한다. 3부에서는 이러한 전승에 대해 비정경 자료들, 엘레판틴 문서와 쿰란 문서를 조사하여, 전승들의 역사성을 분석한다. 독자들은 본서를 통해 이스라엘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얻게 될 것이다.

6. Re-Imagining Nature: The Promise of a Christian Natural Theology

저자: McGrath, Alister E.
출판사: Wiley-Blackwell

창조와 자연 세계에 대한 기독교적 '상상(imaginarium)'을 어떻게 연결시킬 것인지 고민한 알리스터 맥그라스의 '자연 신학' 책이다. 구체적으로 신학은 어떻게 자연 과학 및 인문학과 의미있고 긍정적인 대화를 할 것인가, 그리고 그리스도인은 자연에 대하여 미적으로, 변증적으로, 윤리적으로 의미있는 신학을 산출할 수 있을까 등을 다룬다.

맥그래스는 토마스 아퀴나스, 칼 바르트, 에밀 브룬너 뿐 아니라 자연과학자들, 과학 철학자들, 시인들, 그리고 생물기호학(biosemiotics)자들과 대화를 시도한다. 독자들은 본서를 통해 자연 신학의 과거와 현재에 대해서 보다 심도있게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해외 신간
7. New Vistas on Early Judaism and Christianity: From Enoch to Montreal and Back

저자: DiTommaso, Lorenzo | Oegema, Gerbern S.
출판사: Bloomsbury T&T Clark

콘코르디아대 종교학과 교수 로렌초 디토마소(Lorenzo DiTommaso)와 맥길대 성서학 교수 거번 오게마(Gerbern S. Oegema)가 편집한 본서는 사해사본, 구약 위경, 신약 외경, 나그함마디 문서을 포함하여 온갖 새로운 파피루스들과 심지어 부적들이 발견되면서 초기 유대교와 초기 기독교의 연구가 달라져야 한다는 전제 하에 새로운 연구를 시도한 것들을 모은 것이다.

언급한 자료들에 대한 조사를 통해 우리가 익히 안다고 여긴 성경의 인물들과 주제들(아브라함, 이삭, 예수, 벨리알, 사탄, 영지주의, 니므롯 등)에 대해 새로운 시각들을 얻게 될 것이다.

8. Paul and the Apocalyptic Imagination

저자: Blackwell, Ben C. | Goodrich, John
출판사: Fortress Press

'Apocalyptic'은 '묵시적'으로 번역되지만, 그 의미는 학자들마다 다르다. 특히 '묵시적 바울'이라는 개념은 너무도 다양해(현 시대를 깨는 하나님의 권세를 주장하는 바울, 천상의 신비들을 계시받은 바울, 다양한 단계의 구원을 말하는 바울 등), 그 용어를 쓰면서 신학을 전개해도 너무도 다른 주장이 제기된다.

따라서 본서는 그런 문제들을 소개하기 위해 신약학자들, 제2성전 유대교, 헬라 철학, 교부학, 현대 신학 등을 전공한 다양한 기고자들이 말하는 '묵시문학'과 '묵시적 바울'을 다룬다.

9. Paul's Interlocutor in Romans 2: Function and Identity in the Context of Ancient Epistolography

저자: Thorsteinsson, Runar M.
출판사: Wipf & Stock

저자는 아이슬란드대(University of Iceland) 신학 및 종교학 교수로, 고대의 편지 읽기 방식을 통해 로마서 2장의 바울이 염두에 둔 대화 상대가 누구인지 추적한다. 학자들 간, 로마서 2장 17-29절에 나타나는 바울의 대화상대는 유대인이라는데 대체적으로 동의하지만, 2장 1-5절의 대화상대는 누구인지에 대해서 합의를 보지 못하고 있다.

놀랍게도 토르슈타인손은 소수파와 다수파의 주장 모두에게 도전을 준다. 그는 고대 편지 형식의 분석을 바울의 편지에 적용함으로써 이 대화 상대자를 '스스로를 유대인이라 주장하는 이방인'이라는 종합적이면서도 파격적인 답을 주장한다.
    
10. Paul, Antioch and Jerusalem: LNTS (JSNTSup) 066 

저자: Nicholas Taylor
출판사: Bloomsbury T&T Clark

인지과학 및 사회과학을 역사비평 방법론에 적용하여 예루살렘 교회와 바울의 관계를 추적한 책으로, 본래는 저자의 더럼대학교 박사학위 논문을 책의 형식으로 추린 것이다.

저자는 서론적으로 방법론이나 연대기 등을 다룬 뒤, 본론에서 바울의 회심과 아라비아 및 다마스커스 공동체, 예루살렘교회, 안디옥 교회를 다루면서 사건을 시간적으로 정렬한다. 그리고 바울의 서신서에 나타난 안디옥과 예루살렘과의 관계를 추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