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전체기사

십자가

[산마루서신] 이미지 조작의 영적 질환

사람들은 때로 자기를 보호하려고 주변의 다수자를 자기편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이를 위하여 시도하는 것은 희생자 이미지를 만들어 퍼뜨리는 것입니다. 이것은 건강하지 못한 자아로 인하여 조작되는 것입니다. 특별히 신앙적인 희생자로서의 이…
샬롬나비

[이언주 의원] 종교의 정치참여에 대한 고찰(2)

스피노자의 이야기에 앞서 아드리한 콜바흐의 이야기를 간단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아드리한 콜바흐는 의학 및 법학도로서 네덜란드 황금시대의 가장 급진적인 인물 중 한명으로 손 꼽힙니다. 계몽주의 시대에 앞선 인물로 평가되며 교회의 타락한 역할을 비난하고…
서울신대 미주성결교회 협약식

서울신대, 미주성결교회와 협약식

서울신학대학교(총장 황덕형 박사)는 12일 오전 부천 서울신대 본관 회의실에서 미주성결교회와의 협약식을 진행했다. 협약식에는 서울신학대학교 황덕형 총장과 조기연 부총장, 최동규 총무처장, 조성호 학생처장, 하도균 교역처장, 신승범 대외협력실장이 참석…
동두천 두레마을에서 자라는 달맞이꽃

[김진홍의 아침묵상] 행복은 가꾸어야 누릴 수 있게 됩니다 (4)

나는 학생 시절부터 독일의 문호 헤르만 헤세의 글을 좋아하였습니다. 헤르만 헤세는 목사의 아들로 자라면서 자신도 장차 목사가 되려고 신학교에 입학까지 하였다가, 시인이 되려는 열망이 강하여 신학교를 중퇴한 후 시인의 길로 바꾼 분입니다. 그런 경력 …
탐스테이지

12월의 탐스테이지, 전초아, 공휘 출연

탐앤탐스가 오는 15일 오후 6시 탐앤탐스 블랙청계광장점에서 ‘제 30회 탐스테이지’를 개최한다. 2019년 12월의 마지막 무대를 장식하는 가수는 전초아와 공휘다. 올해 데뷔 15주년을 맞은 전초아는 SBS드라마 아내의 유혹 OST ‘용서못해’의 주인공 차수경과 ‘1대…
김용옥

[사설] 도올 김용옥 책 추천한 문재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자신이 휴가 동안 읽은 책이라면서, 도올 김용옥 한신대 석좌교수의 <슬픈 쥐의 윤회>, <스무 살 반야심경에 미치다>, <통일·청춘을 말하다>를 자신의 SNS를 통해 추천했다. 국가 안보와 경제 문제가 심각한 이 때에 대한민국의 수장인 대통령…
시작의 기술

기도, 때 기다리는 것 아냐… 언제든 행동하기 위한 것

잘하는 것보다 좋아하는 것이 중요해 좋아하는 일은 언제나 끝까지 해낸다 좋아하는 일은 뭐든 쉽게 시작하더라 잘하는 것보다 좋아하는 것이 중요하다. 맡겨진 일을 끝까지 하지 못하는 것은, 잘해야 한다는 부담감 때문이다. 그러나 좋아하는 일은 언제나 맡…
한길교회 박찬섭 목사

“우리 헌신이 주님 앞에 ‘자기 의’ 되지 않았나?”

한길교회 박찬섭 목사로부터 미주 한인교회의 바람직한 리더십 교체에 대한 해법을 들어봤다. 지난해 10월 한길교회에서 첫 담임 목회를 시작한 박찬섭 목사는 성급하지 않았고 교회의 하나됨과 하나님을 향한 순결한 예배자로서의 본분을 강조했다. 38세의 젊은 목…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