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전체기사

이찬수 목사

<삶으로 증명하라>로 본, 이찬수 목사 설교의 10가지 특징

이렇게 해주길 바라던 설교예요 “우리 남편이 제게 하길 그렇게 바라던 설교였어요.” 며칠 전, 아트설교연구원 회원들의 요청으로 분당우리교회 이찬수 목사의 설교분석을 했을 때 한 여목사님이 한 말이다. 이찬수 목사의 설교에 대해 다양한 말을 많이 …
영화 <천로역정>과 <이집트 왕자>

신앙생활, 우리의 해석에 달렸다… 기준은 성경 말씀

본문: 베드로전서 4장 12-19절 삶을 어떻게 정의하는가? 삶을 어떻게 정의하는가? 어떤 분은 삶의 고통라고 정의할 것이다. 어떤 분은 삶을 축복이라고 정의할 것이다. 저는 지난 10년 동안 인생을 ’집중, 반복, 지속‘이라고 정의내렸다. 이런 정의를 내리기 전…
팔로우 미 데이비드 플랫

당신의 삶에서 울고 있는 복음에 귀를 기울이라

2006년부터 2014년까지 앨라배마 주 버밍엄에 소재한 브룩힐즈교회 담임목사로 섬기며 차세대 미국 복음주의 인도자 중 하나로 손꼽혔던 데이비드 플랫 목사는 현재 워싱턴 D.C. 소재 맥린바이블 교회 담임목사이며, 2011년 한국에 소개된 <래디컬: 복음을 통한 철저한 …
이승용 수요독서회

공공신학에 대한 개론적인 답변

좋은 책을 접했는데 소개하기 위해 리뷰를 쓰려다가도, 어떻게 소개할지 난감하고 어려울 때가 있다. 그런 어려움은 각각의 책에 따라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겠지만, 이유 중 하나는 그 분야에 대한 필자의 전문지식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워낙 지식이 미천…
존 파이퍼 목사

시편의 노래가 삶이 되고, 삶이 노래가 되기를

이 책의 저자는 소개가 필요 없을 만큼 유명한 존 파이퍼 목사입니다. 국내 여러 서적과 설교 등을 통해 힘 있는 가르침으로 소개된 탁월한 교사이자, 지금은 은퇴했지만 33년간 베들레헴 침례교회에서 담임목사로 섬긴 목사입니다. 대표작인 <하나님을 기뻐하라(…
성경

구약성경의 여성비하와 노예제도(1)

창세기를 읽으면서 여자의 위치에 대해 의문이 생겼습니다. "여자에게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내가 너에게 임신하는 고통을 크게 더할 것이니, 너는 고통을 겪으며 자식을 낳을 것이다. 네가 남편을 지배하려고 해도 남편이 너를 다스릴 것이다."‭(창3:16) ‬하와가 …
북한정의연대

“북한 주체사상과 정치범수용소 철폐하라”

북한정의연대(대표 정베드로 목사, 이하 JFNK)가 북한 주체사상 및 정치범수용소의 철폐와 탈북자 강제송환 및 처벌 중지, 사상과 표현의 자유 보장을 위해 14일 서울 인사동 입구에서 북한인권개선 촉구 거리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날 JFNK는 관련 퍼포먼스를 진행하…
C채널 크리스마스 페스티벌

2019 서울 크리스마스 페스티벌 개막

청계광장에서 오는 2020년 1월 1일까지 청계천 1.5km 일대 LED 디스플레이로 성탄 시즌을 맞아, ‘2019 서울 크리스마스 페스티벌(조직위원장 김진표 장로, 이하 SCF)’이 13일 오후 서울 청계광장에서 개막식을 개최했다. C채널방송을 통해 생중계된 개막식에는 김장…
백두산

영화 <백두산>: 기독교 세계관 속 ‘민족’의 가치는

백두산과 한민족: 민족 정기와 정치적 통일의 대명사, 백두산 한국에서 백두산은 특별한 지위를 가지는 산이다. 자연적으로는 국내에서 가장 높은 산이고, 네 개밖에 존재하지 않는 화산 중 하나인데다, 전 세계에서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한 칼데라 호수인 ‘천지(…
분당중앙교회 최종천 목사

[최종천 칼럼] 2019년을 힘 있게 딛고, 2020년을 활기차게

기도합니다. "주님, 우리 성도들이 2019년을 힘 있게 딛고 일어서, 2020년을 활기차게 그 문 열어젖히고 달려가게 하소서." "그것을 위해 2019년 남은 짧은 기간 동안, 지난 1년 동안 기도했고 애썼고 주님께 간구하는 심정으로 수고한, 모든 눈물의 열매를 거두게 하시…
소강석 목사

[소강석 목사 목양칼럼] 약속보다 중요한 진심

저는 작년 연말 무렵에 아침편지문화재단 이사장이신 고도원 장로님이 운영하는 ‘깊은 산속 옹달샘’에 다녀온 적이 있습니다. 그곳에서 향기명상, 통나무명상, 걷기명상 등을 배우고 산책도 하였습니다. 산책길이 너무 좋아 저도 모르게 고도원 장로님께 내년 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