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전체기사

[산마루서신] 그가 성소가 되시리라

9 너희 민족들아 함성을 질러 보아라 그러나 끝내 패망하리라 너희 먼 나라 백성들아 들을지니라 너희 허리를 동이라 그러나 끝내 패망하리라 너희 허리에 띠를 띠라 그러나 끝내 패망하리라 10 너희는 함께 계획하라 그러나 끝내 이루지 못하리라 말…
묵상과 일상

하나님 나라가 내 삶의 영역으로 들어온다... 묵상을 통해

'성경 묵상의 시대가 지났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왜 철 지난 이야기를 하려고 하느냐'며 묻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정말 성경 묵상이 필요 없는 것일까요?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이제 진짜 성경을 묵상할 때가 된 것 같습니다. 이 책은 5부로 구성되…
서중한

녹슬어 없어지느니, 차라리 닳아 없어지는 것이 더 낫다

복음에 대한 열정만을 가지고 56년이라는 짧은 인생을 살았던 조지 휫필드(George Whitefield)는 좀 쉬면서 하라는 사람들의 말에 "녹슬어서 없어지느니, 차라리 닳아서 없어지는 것이 더 낫다. 나는 닳아서 없어지는 망치가 되지, 녹슨 망치가 되고 싶지 않다"고 했습니다…
현송월

현송월은 한국에서 왜 ‘백두와 한라는 내 조국’을 불렀을까?

지난 11일 개최된 삼지연관현악단의 서울 공연은 이전의 강릉공연 레퍼토리와 크게 다르지 않았다. 차이가 있다면 현송월의 독창과 남한 가수 서현의 등장이었다. 현송월이 독창으로 부른 ‘백두와 한나(한라)는 내 조국’은 강릉공연 때 논란이 되었던 곡이다. …
영화 코코

설 명절, 영화 <코코> 속 조상숭배가 주는 씁쓸함

가족과 조상: <뮬란>과 <코코>를 통해 본 애니메이션 속 내세와 조상숭배 ◈연예인 열풍에 대한 기독교적 비판의 변(辯) 이전 칼럼에서는 한국 관객들 사이에 만연한 연예인의 삶에 대한 비상한 세속적 동경심에 대해, 그리고 이 동경심을 적극적으로 자극하는 …
성경, 성경책

기독교는 왜 동성애를 죄라고 말하는 건가요?

하나님께서는 구약에서 “너는 여자와 동침함 같이 남자와 동침하지 말라 이는 가증한 일이니라”(레위기 18:22)라고 분명히 말씀하셨으며, 구약의 여러 곳에서 동성애는 죄라고 분명히 나와 있습니다. 또 로마서 1:24~27은 문맥상으로나 구조상으로 보아도 소수의 이…
엘리자베스

“평창동계올림픽 결과에 상관없이 하나님께 받는 사랑”

“저의 가치는 경기의 결과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자녀임에서 비롯됩니다.” 2018 평창 동계올림픽에 출전하는 캐나다 출신의 스켈레톤 선수, 엘리자베스 베츠(Elisabeth Vathje)가 현지 침례교 보도에서 말했다. 스켈레톤은 배를 대고 누워 머리부터 내…
김홍석

창조주간의 ‘넷째 날’

‘태초’라는 시간의 시작으로 창조주간 첫째 날에 하늘(히.솨마임)과 땅(히.에레쯔)을 창조하셨는데, 땅은 육지 없이 모두 물속에 잠겨있는 상태로 창조하셨다. 그래서 아직 땅은 제대로 모양을 갖추지 않았으며(히.토후, 혼돈하고), 생명체들도 창조되지 않아서 땅…
김운성

영락교회 김운성 목사 첫 설교 “변질되지 않도록…”

영락교회 새 담임인 김운성 목사가 18일 주일예배부터 영락교회 강단에 섰다. 이날 ‘약한 자가 의지할 것’(고전 2:1~5)이라는 제목으로 설교한 김 목사는 “여러분이 절 궁금해 하셨던 것처럼 저도 여러분 한 분 한 분이 궁금하기 짝이 없었다”며 “시간이 지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