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전체기사

마이크 펜스 부통령

美 펜스 부통령 “기독교 신앙, 내 삶에서 가장 중요”

미국 마이크 펜스 부통령이 최근 ABC 방송의 한 토크쇼 프로그램이 자신의 기독교 신앙을 비난한 것에 대해 “이는 나 뿐 아니라 나와 같은 신앙을 가진 많은 기독교인들에 대한 모욕”이라고 했다. 앞서 ABC 방송의 토크쇼 ‘더 뷰’(The View)의 한 패널은 ‘예수의 …
연세대 철학 김형석 교수

“예수, 인간의 가치와 존엄성 위해 모든 걸 주신 분”

"신앙은 그리스도와 더불어 사는 일이다. 주님을 대신해서 사랑을 베푸는 생활이다. 그리스도 안에서의 사랑의 공존성이다(49쪽)." 김형석 교수는 신앙의 의미를 이처럼 간명(簡明)하게 이야기한다. 책 <선하고 아름다운 삶을 위하여>를 통해 김 교수는 철학적인 이…
종교투명성센터

“교회 재정, 투명성·책임성·공공성이 무엇보다 중요”

종교자유정책연구원(종자연)을 모태로 하는 종교투명성센터(상임공동대표 곽성근·김선택)에서 교회 비판 성명을 13일 발표했다. 다음은 전문. 면죄부를 연상시키는 감사헌금, 수백억대의 비자금, 그리고 담임목사 신분세습과 이를 힘으로 밀어붙이는 폭력성, 중…
창조과학백과 인체

창조과학으로 보는 인체… 생명윤리적 관점도 제공

작년에 진화론적 창조론, 그랜드 캐년 형성(노아 때 혹은 알 수 없는 과거와 방식) 등 다양하게 창조에 대한 논쟁이 발생했다. 기독교인이라면 창조를 있게 만드신 하나님, 곧 창조주 하나님을 믿을 것이다. 그런데 '창조주 하나님께서 어떻게 창조했을까'라는 부…
김충렬 인터뷰

꿈은 왜 해석되어야 하는가? 그 전제는 무엇인가?

제59장 꿈의 해석 방법(1) 꿈의 해석은 흥미로운 일이지만 그 해석에는 어려움이 따른다. 다양한 꿈을 정확하게 해석하기라 쉽지 않은데, 동일한 꿈이라도 개인에 따라 다르기 때문이다. 상징이 반드시 고정된 특성을 갖고 있지도 않지만, 어떤 형태로든 꿈은 해석…
이근모 코치님

[일터사역자를 위한 비즈니스 코칭] 성공 가능성 점검 코칭

폴 마이어 Paul J. Meyer의 성공 철학 폴 마이어는 젊은 시절, 취업 면접에 57번이나 떨어진 상황에도 반드시 성공해 사회에 꼭 도움이 되는 사람이 되겠다고 각오하고, 끈질기게 노력하고 연구한 결과 보험 판매원으로서 27세에 백만장자가 된 분입니다. 그는 자신이 …
복음주의 신학사 개관

복음주의는 시대의 대안이 될 수 있을까?

복음주의 신학사 개관 로저 E. 올슨 | 이종원·박욱주 역 | 크리스천투데이 | 236쪽 | 13,000원 로저 E. 올슨은 국내에서도 이미 유명하다. <삼위일체(대한기독교서회)>, <신학 논쟁(새물결플러스)>, <오두막에서 만난 하나님(살림)> 등 적지 않은 책들이 출간되어 독자들…
팀 켈러 CTC

팀 켈러의 목회 여정과 뉴욕에서의 개척, 그리고 분립

세계에서 가장 세속적인 도시로 여겨지는 뉴욕 한복판에서 새로운 복음 운동을 이끌고 있는 팀 켈러의 영향력은 실로 대단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1%도 채 안되었던 뉴욕의 복음화율이 팀 켈러가 뉴욕에 온 이후 5%를 상회하게 되었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말입니다…
박상훈

승동교회 박상훈 목사 향년 64세로 별세

승동교회 박상훈 목사가 지난 13일 새벽 5시경 하나님의 부름을 받았다. 향년 64세. 고인은 생전 췌장암 투병 중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대 상대와 총신대 신학대학원을 졸업한 박 목사는 Trinity Evangelical Divinity School에서 박사학위(Ph.D)를 받았다. 승동교회에는…

[산마루서신] 사랑으로부터

예수께서는 메시아가 되기 위하여 가르치고, 가르치신 대로 사시고 십자가에서 고난을 받은 것이 아닙니다. 예수께서는 육신을 입고 우리에게 오셨으며 하나님을 진실로 사랑하셨으며 인간을 진실로 사랑하셨기에 하나님의 뜻을 가르치셨으며 선포하셨…
제사 차례 명절 음식

설날 제사(차례)상에 차려진 음식들, 먹어도 될까?

*2018년 설 명절을 맞아 본지 칼럼니스트인 조덕영 박사(창조신학연구소 소장)의 과거 칼럼을 다시 게재합니다. 사도 바울의 우상 제물 해석을 통해 본 바른 지식(고전 8:1-13) 헬라의 고린도지역은 우상과 잡신과 음란이 넘쳐나는 도시였다. 시장에 출하되는 육류…
長空 김재준 목사를 추모하며

설 명절, ‘차례’ 대신 ‘예배’ 드릴 기독교 가정을 위해

유교적 전통이 강한 우리나라에서 차례는 여전히 명절을 맞은 많은 가정에서 중요한 예식으로 꼽힌다. 그러나 기독교 가정의 경우 차례 대신 가정예배나 추모예배를 드리는 경우도 많다. 때문에 많은 교회들이 명절을 앞두고 교회의 인터넷 홈페이지 등에 명절…
[오늘의 묵상] 본향

[오늘의 묵상] 본향

그들이 이제는 더 나은 본향을 사모하니 곧 하늘에 있는 것이라 Instead, they were longing for a better country-a heavenly one. - 히 1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