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코로나19
▲예약 초기화면. ⓒ크투 DB

국민 18-49세를 대상으로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이 시작됐다.

18-49세 중 이미 접종한 경우를 제외하고 나머지 국민들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이번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에서는 mRNA 백신인 화이자 또는 모더나를 접종하게 된다.

60-74세 고령층 중 미접종자들도 에약이 가능하다. 이들은 아스트라제네카(AZ)를 맞게 된다.

접종 장소는 위탁의료기관과 예방접종센터이며, 건강보험 미가입자의 경우에는 예방접종센터만 가능하다.

접종 기간은 8월 26일부터 10월 2일까지이며, 2차 접종은 접종일로부터 6주 뒤이다. 예약 순서와 주의할 사항, 꿀팁 등을 모아봤다.

1. 태어난 해(연도) 아닌 태어난 날 끝자리 기준

이번 접종 예약은 9일부터 시작돼 21일까지 1차로 계속되며, 9월 18일까지 잔여 백신 예약이 계속 가능하다.

이후 19일에는 36-49세 추가예약, 20일에는 18-35세 추가예약, 21일부터는 전체 추가예약이 가능하다. 그러나 희망자가 많을 경우 마감될 수 있으므로, 가급적 제 날짜에 예약하는 것이 좋겠다.

중요한 것은, 누구나 원하는 시간에 에약을 할 수 없다는 점이다. 주민등록번호상 생년월일 끝자리를 기준으로 10부제가 시행된다. 즉 생일 날짜와 같은 날짜에 오후 8시부터 다음 날 오후 6시까지 예약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81년 7월 12일생인 사람은 생년월일 끝자리가 2이므로, 8월 12일 오후 8시부터 8월 13일 6시까지 예약이 가능하다.

이런 예약의 경우 보통 생년, 태어난 해(연도)를 기준으로 하는 경우가 많아 헷갈릴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백신 코로나19
▲카카오톡을 이용한 인증 요청 중 오류가 발생한 화면. ⓒ크투 DB

2. 본인 인증의 덫… 스마트폰? 컴퓨터?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예약인 만큼, 예약 시작 시간에는 명절 KTX 기차예매 같은 ‘광클’이 벌어진다.

많이 개선됐다고는 하지만, 9일 실제로 예약 접속을 시도해 보니 스마트폰을 이용한 인증은 여러 차례 실패를 겪었다. 스마트폰 환경에 익숙하지 않은 고령층일수록 헤매기 쉬운 구조였다. 방법을 찾기 힘들 경우, 자녀나 지인들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편이 낫다.

카카오톡이나 네이버, PASS 인증의 경우 미리 인증서를 받아놓아야 접속이 가능하다.

인증 대기를 거친 후 인증 방법을 본인이 선택하게 돼 있는데, 쉽게 등록할 수 있는 카카오나 네이버 인증이 사람이 몰려서인지 더 어려웠다. 그리고 스마트폰보다는 PC를 이용한 예약이 좀 더 수월했다. (사람이나 환경, 특정 경우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음.)

‘인증 대기 신호등’으로 어느 방법이 어느 정도 대기가 있는지 알 수는 있다. 하지만 접속자가 몰리다 보면 정확하지는 않다.

백신 코로나19
▲본인 인증 방법 선택 화면. 초록색을 나타내는 방법을 선택하면 좀 더 빠르다. ⓒ크투 DB
좀 더 빠른 방법은 스마트폰보다는 PC를 이용하고, 카카오톡이나 네이버 인증서를 사용하기보다는 공동/금융인증서를 통해 예약 접속을 시도하는 방법이었다.

스마트폰으로 카카오톡에서 접속한 경우, 인증서를 미리 내려받았음에도 소위 ‘튕겨나가는 경우’가 여러 번 있었다. 카카오톡으로 시작했을 경우, 인증이 끝날 때까지 카카오톡을 이용한 지인의 연락이 오더라도 받지 않는 것이 낫다.

인증이 끝나면, 또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휴대전화 번호, 국민비서 알림 선택 등을 한 번 더 기록해야 한다. 이미 본인 인증을 하고 들어왔기에, 불필요해 보이는 절차였다.

백신 코로나19
▲인증 후 기록해야 하는 정보. ⓒ크투 DB
3. 접종 날짜와 병원 선택 가능

힘든 과정을 거쳐 인증이 완료되면, 입장이 완료된 셈이다. 이제 본인의 접종 날짜와 장소를 선택해야 한다. 지정 장소와 날짜가 아니고 선택이 가능하다는 점은 좋다고 볼 수 있다.

접종을 원하는 주소지를 입력하면, 구·군 단위로 해당 주소지에서 가까운 접종 장소들이 나열된다. 병원이나 접종센터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날짜도 선택할 수 있다.

그러나 늦게 접속할수록 남아있는 날짜와 장소가 적으므로, 미리 달력을 보면서 접종 날짜를 여러 개 메모해 두는 것이 편리하다.

2차 접종 날짜는 선택한 1차 접종일로부터 6주 후 날짜가 자동으로 지정된다.

백신 코로나19
▲예약 완료 후 나타나는 화면. ⓒ크투 DB
4. 예약 완료

모든 입력을 완료하면 예약 정보가 기록된 화면이 영수증처럼 나타난다. 앞에서 국민비서 알림을 선택했다면, 휴대전화로 일시와 장소, 주의사항 등을 전송해 준다.

예약이 완료됐다.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하는 일만 남았다. 백신 부작용이 신체에 나타나지 않도록 남은 시간까지 건강 관리를 잘 하는 일이 남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