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두천 두레자연마을
▲동두천 두레자연마을.
어떤 일, 어떤 분야에서건 성공에 이르는 데는 4가지 원리가 있습니다. 성공 심리학에 나오는 말입니다.

첫째가 집중의 원리입니다. 영어로는 principle of concentration입니다. 이 시대는 너무나 산만한 시대입니다. 문화 자체가 집중력을 떨어뜨리는 시대입니다. 이런 시대에 우리는 집중력을 길러야 합니다. 집중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만큼 성공에 이를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반복의 원리입니다. 중요한 것일수록 반복하여 자기 것으로 체득하여야 합니다. 그래서 성경을 읽고 읽고 반복하여 읽습니다. 기도문도 날마다 반복하여 기도드립니다. 반복의 원리를 영어로는 principle of repetition입니다.

셋째는 접촉의 원리 혹은 현장의 원리입니다. principle of contact입니다. 성공하는 경영인들은 현장을 중요시합니다. 성공하는 과학자들은 실험실을 중요시 합니다. 현장에 발을 튼튼히 딛고 서는 일꾼들이 성공에 이릅니다.

넷째는 본질의 원리입니다. principle of reality입니다. 어떤 일이든 주변을 돌지 말고 핵심을 장악하여야 합니다. 본질을 추구하고 본질에 충실하여야 합니다. 우리는 신앙생활에서조차 비본질적인 주변에 맴돌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