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기총 임원회와 실행위가 9일 이단검증특별위원회(검증특위)의 보고서를 가결한 것과 관련, 검증특위의 전문위원장으로 활동했던 구춘서 교수(한일장신대, 예장 통합)가 반발하고 나섰다.

구 교수는 특히 “검증특위의 보고 내용은 전문위원들의 결의 내용과 다르다”고 주장하고 있다. 검증특위 보고서는 류광수 목사(예장 개혁)에 대해 또다시 “이단성 없음”이라고 한 반면, 전문위원들의 결의는 “이단 해제를 원인무효화하고, 재발 방지를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고 했다는 것.

이 밖에 전문위원들은 한기총을 비롯한 연합기관은 특별히 이단 문제에 관한 한 교단이 결정한 사항을 존중하고, 별도로 결정·해제하지 않아야 한다고 피력했다.

전문위원으로 참여한 이들은 구 교수 외에 김호성 목사(기하성), 허호익 교수(한국조직신학회, 통합), 서영석 교수(협성대, 기감), 이재정 목사(기성), 김형묵 목사(기침), 장동민 목사(백석), 장계은 교수(서울기독대, 그교협)가 있다.

한편 한기총 이영훈 대표회장은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이번 결정의 의미는 앞으로 한기총에서 이단 해제 결정을 하지 않고 모든 이단 심의 문제는 각 교단의 결정을 존중하겠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또 이번 결의가 논란의 여지를 남긴 데 대해 아쉬움을 표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