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란 준수하는 ‘이슬람판 페이스북’ 살람월드 생긴다

이대웅 기자  dwlee@chtoday.co.kr   |  

‘표현의 자유’ 위축 우려도… 11월 전세계 서비스 시작

무슬림들을 위한 소셜네트워킹서비스(SNS) ‘살람월드(Salamworld)’가 11월부터 전세계에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BBC방송이 4일 보도했다.

세계 15억 무슬림 인구가 서로 소통하는 ‘이슬람판 페이스북’을 표방한 살람월드는 다른 SNS와 비슷하지만 음란물이나 도박 같은 이슬람 원칙에 어긋나는 콘텐츠들을 원천 차단하는 기능을 갖출 것이라고 한다. 이러한 규율들을 준수한다면 무슬림이 아니라도 회원 가입이 가능하다.

이에 대해서는 무슬림들도 ‘표현의 자유’에 대한 우려를 제기하고 있다. 한 말레이시아 학생은 “노출이나 심한 여성 사진, 술 광고 등은 괜찮지만 시리아 유혈사태 등을 검열해서는 안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터키에 본부를 둔 살람월드는 현재 말레이시아와 이집트, 인도네시아 등지에서 시험운영 중이며, 영어와 아랍어, 터키어, 러시아어 등 8개국 언어로 사용할 수 있다.

무슬림들을 위한 SNS는 지난 2006년 핀란드에서 시작된 ‘묵슬림(Muxlim.com)’, 2010년 이집트 무슬림형제단이 만든 ‘이크완북(Ikhwanbook.com)’ 등이 있었지만 지역적인 한계를 벗어나지 못하고 문을 닫은 가운데, ‘살람월드’가 나라와 지역마다 다른 이슬람 원칙에 대한 해석 차이를 극복하고 살아남을 수 있을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123 신앙과 삶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이다니엘

“BAM, 선교지 영혼 구원 넘어 지역사회 변화 이끌어”

“복음은 힘이 세다! 사도행전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 이 책은 이러한 나의 외침을 담았고, 오랜 시간 성령 안에서 변화된 크리스천들의 인생, 나아가 시장 한복판에서 일어난 다양한 변혁 이야기들을 담았다.” 는 매력적인 제목처럼 특히 MZ 세대라 일컫는 지…

웨슬리언교단장협의회

웨슬리언 6개 교단, 北에 ‘오물 풍선’ 등 군사 위협 중단 촉구

웨슬리언교단장협의회 소속 6개 교단장들이 오물 풍선, 탄도미사일 발사 등 북한의 계속된 무력 도발을 우려하며 미국 등 우방국과의 동맹 강화와 UN 안보리 개입을 촉구하고 나섰다. 기독교대한감리회(이철 감독회장), 기독교대한하나님의성회(이영훈 대표총회…

동성애, 동성결혼, 게이, 레즈비언

‘동성결혼 허용’ 국민 4명 중 1명 불과… 점점 줄어들어

사회적 논란이 지속되는 동성결혼에 대해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국민은 4명 중 1명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마저 지난 2년 간 조금씩 줄었다. 한국리서치 ‘여론 속의 여론’이 전국 만 18세 남녀 1천 명을 대상으로 지난 3월 22일부터 25일까지 ‘남성과 남…

새에덴교회

미국까지 날아가 보은… “큰 영광이자 특권”

입장부터 예우 다해 환영 펼쳐 소강석 목사 “자유와 평화 지킨 참전용사들 감사”, 경의 표해 윤석열 대통령 축사 “대한민국 자유와 번영, 여러분 희생 덕” 美 상·하원 의원들도 축하 보내 새에덴교회(담임 소강석 목사) 참전용사 초청 보은행사가 14일(현…

밀알복지재단 휠체어 장애인

장애인은 선교의 대상인가, 동역자인가?

샬롬, 장애와 관련된 인식 개선에 대한 마지막 편지입니다. 지난 주 장애와 죄 관련 편지는 잘 이해하셨는지요? 이 땅 모든 존재는 누군가의 모태로부터 태어났습니다. 생명을 품었다는 것은 위대한 일입니다. 전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단어는 언제나 엄마, mother…

남침례회, SBC

美 남침례회, 여목사 영구 금지 헌법 개정안 부결

미국 남침례회(SBC)에서 여성 목사 안수를 영구적으로 금지하는 헌법 개정안이 정족수 3분의 2에 5% 포인트 못미치는 수로 부결됐다. 미국 크리스천포스트(CP)에 따르면, 인디애나주 인디애나폴리스에서 열린 SBC 총회에서 대의원 5,099명, 61%가 해당 개정안에 찬성하…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