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교리와 부흥 콘퍼런스
▲2023 교리와 부흥 콘퍼런스 첫날 현장. ⓒ김신의 기자
‘2023 교리와 부흥 콘퍼런스’가 ‘성령의 능력으로’라는 주제로 예수비전교회(담임 도지원 목사)에서 21일부터 22일까지 진행됐다.

마틴 로이드 존스의 설교학, 개혁주의서 파생

‘마틴 로이드 존스의 성령론: 성령 세례와 부흥, 그리고 진정한 설교’를 강의한 박동진 교수(수도국제대학원대학교)는 “20세기 가장 영향력 있는 개혁주의 설교자 마틴 로이드 존스는 ‘진정한 설교야말로 오늘날 교회와 세상을 위해 가장 절실히 필요한 것’이라고 말했다”며 “그에게 있어 설교란 교회의 주요하고 특별한 임무일 뿐 아니라, 사람들을 참된 진리의 지식으로 이끄는 하나님의 방법이다. 그의 설교학의 뿌리는 그의 성령론에 있으며, 그의 성령론의 중심에는 그의 성령 세례에 대한 이해가 자리잡고 있다”고 했다.

그는 “로이드 존스에 따르면, 설교는 ‘강해적이며 교리적인 설교문’과 ‘성령으로 세례를 받은 설교 행위’라는 두 가지 요소로 구성된다. 그는 참된 기독교 설교란 반드시 성령세례를 동반해야 한다고 확신했다. 그의 성령 세례 교리는 설교의 영역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었고, 구원의 확신, 봉사에 있어 능력 부여를 포함한 신자의 다양하고 넓은 영적 경험을 다루고 있다”고 했다.

박 교수는 “로이드 존스는 성령 세례를 중생과 구별된 사건으로 이해했고, 성령 세례의 결과 중의 하나는 구원의 확신을 가져다 준다는 것, 성령 세례는 전적으로 하나님의 주권에 달려 있다고 여겼다. 또 그는 성령 세례가 단회적인 것이 아니며 여러 번 반복될 수 있고, 성령 세례는 설교 행위에 있어 설교자와 청중에게 동시적으로 신적 권위, 하나님의 임재에 대한 감각을 불러일으키며, 성령 세례의 주된 목적은 설교자에게 성령의 능력을 부여하는 것이라 이해했다”고 했다.

또 “그의 성령 세계 교리가 주로 논쟁을 일으킨 부분은 중생과 성령 세례에 관계한 것이지 설교학에 관한 것이 아니다. 전통적인 개혁주의 입장은 성령 세례란 모든 그리스도인들이 중생의 순간에 누리는 최초의 경험으로 보기 때문이다. 개혁주의 입장에서 그의 교리는 오순절주의가 주장하는 이중 패러다임(중생-성령 세례)과 다를 바 없다”며 “그러나 그의 교리는 ‘구원의 확신’과 ‘부흥’이라는 개혁주의 전통의 두 교리에서 파생됐다고 보는 것이 옳고, 참된 설교의 방식에 있어 강해적이며 교리적이며 경험적이어야 한다는 점에서 개혁주의 전통의 설교학, 특히 영국 청교도와 이들의 계승자인 조나단 에드워즈의 설교학을 계승하고 있다”고 덧붙여 설명했다.

그러면서 “로이드 존스는 성령의 동력 없이 하나님의 일을 시도하는 것이야말로 오늘날 교회의 가장 큰 위험이라고 봤다. 설교자에게 가장 긴급한 필요는 최신의 방법론이나 새로운 메시지를 찾는 것이 아니라 삶과 설교 사역을 지탱해주는 영적인 ‘불’과 새 언약적 능력의 참된 원천인 ‘옛 수원’ 즉 성령의 능력을 구하는 것이며, 성령의 부으심을 통해 하나님의 사랑을 더욱 새롭게, 충만하게 경험하기를 갈망하는 것”이라며 “로이드 존스의 성령 세례의 필요에 대한 확신은 오늘날 설교자들에게 성경을 충실하게 강해 하는 일에 전념하면서도, 단지 성령의 일반적인 사역에 만족하지 말고, 설교 사역 가운데 비상한 성령의 능력을 기대하고 이를 위해 간구해야 할 긴급한 필요가 있음을 여전히 역설하고 있다”고 했다.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이 진술한 성령 하나님
새로운 성령 하나님의 장, 엉성한 반복 우려

세 번째 주제를 맡은 김병훈 교수는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에 나타난 성령 하나님의 존재와 사역’에 대해 강의했다.

김병훈 교수는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이하 신앙고백서)는 삼위일체 하나님에 대한 진술에서 성령 하나님의 신성과 위격에 대해 명확히 언급하고 있다. 하지만 성령 하나님에 대한 별도의 장을 할애하지 않고, 대소요리 문답도 성령 하나님에 대한 독립적 문답을 제시하고 있지 않아 성령 하나님에 대한 교훈을 소홀히 하거나 무시하고 있다는 주장이 종종 제기됐다”고 했다.

그는 “미국장로교는 전통신학자 등 일부 반대의 목소리에도 불구하고 1903년 34장 ‘성령 하나님에 대하여’를 추가하여 신앙고백서를 개정했다. 개정을 주장한 대표적 인물인 찰스 브릭스는 신앙고백서가 그 당시에 필요한 문제에 대해 답을 주기 위해 만들어졌기 때문에 성령 하나님의 사역에 대한 충분한 정리를 제시하지 않은 것에 대해 유감을 표했다. 신앙고백서 개정에 강하게 반대했던 벤자민 워필드는 개정 후, 이미 진술했던 것을 반복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도 흩어져 있는 진술을 한 장에 모아 다시 쓴 것이 새로운 효과를 준다는 것을 인정했다”고 했다.

이어 김 교수는 기존 신앙고백서에서 나타난 성령 하나님의 존재와 사역, 성경, 하나님의 작정, 창조, 은혜언약, 그리스도, 효과 있는 부르심, 의롭다 하심, 양자 삼으심, 거룩하게 하심(성화), 믿음, 선행, 성도의 견인, 구원의 확신, 율법, 그리스도인의 자유, 경건한 예배, 교회, 성도의 교제, 성례, 세례, 죽은 자의 부활에 대해 살피며 “신앙고백서는 성령 하나님의 사역에 대해 이미 풍성하게 진술하고 있다. 워필드의 말처럼 새로운 별도의 성령 하나님의 장은 엉성한 반복의 형태가 될 우려가 있다. 성령 하나님에 대한 별도의 장을 구성한다면, 성경에서 성령 하나님의 존재와 사역에 대한 새로운 교훈을 배우게 될 경우라면 적절할 것”이라고 했다.

한편 올해 콘퍼런스에서는 성령 세례와 성령의 권능, 마틴 로이드 존스의 성령론(성령 세례와 부흥, 그리고 진정한 설교), 개혁교회 표준문서에 나타나 있는 성령 하나님의 존재와 사역, 오순절 성령과 그리스도와의 연합, 조나단 에드워즈의 성령론, 제임스 뷰캐넌의 성령론(회심과 부흥), 양자의 영과 성령의 중보기도 등 7개 주제강의가 마련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