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한의원
▲한국한의원
양 씨는 출산일을 앞두고 있다. 출산을 몇 주 밖에 남겨놓지 않은 상황에서 양 씨의 큰 고민거리는 산후조리다. 먼저 아이를 낳은 친구는 산후관리를 제대로 않으면 산후풍으로 고생하게 될 수도 있다고 했다. 기왕이면 산후조리원추천 한다는 친구의 말마따나 산후조리원예약을 해야 할지 망설여진다. 하지만 산후조리원비교 하면서 인터넷을 찾아봐도 만만치 않은 산후조리가격 때문에 한숨만 나온다. 그렇다고 집에서산후조리를 하자니 산후풍이 두려운 상황. 산후조리를 어떻게 해야 할 지 양 씨는 고민이다.

임신과 출산의 과정을 겪으면서 여성의 몸은 크게 변화한다. 먼저 임신을 하면 체내 호르몬의 분비, 혈류의 순환 등 생체리듬이 급격하게 바뀌게 된다. 태아 양육에 적절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각종 호르몬 수치가 상승하며, 더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하게 된다. 이후 출산을 하면 다시 급격하게 이전의 상태로 돌아가는 과정을 거친다. 이 기간을 산후조리 기간이라고 하는데 출산 후 약 3개월이 걸린다. 이때의 적극적인 출산후몸조리가 산모의 건강을 회복시키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 올바른 출산후조리 이루어지지 않으면...

만약 바른 출산후관리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산후풍이 나타나게 된다. 전신 결림, 관절통, 섬유근통, 허리통증, 골반틀어짐증상, 엉덩이뼈통증, 엉치통증, 팔다리 쑤시고 아픔, 팔다리 저림, 발부종, 무릎 시큰거림, 시린 느낌, 냉감, 수족냉증, 피로, 어지러움, 모유양 적음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 것이다. 자궁내막증과 같은 질환과 산후우울증처럼 심리적인 증상도 겪게 될 수 있다. '발이시려요', '골반이아파요'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도 흔하다.

그러나 출산 후 잘못된 대처를 하고 있는 산모도 부지기수다. 출산 후 쉽게 나타날 수 있는 건강 문제보다 미용을 먼저 생각하는 경우가 대표적이다. 부종을 치료하기 위해 다리부종약을 복용하거나, 수소문으로 부종에좋은음식을 전해 듣고 섭취하는 사람들, 비만치료를 우선시 해 출산후몸매관리방법 등으로 경락다이어트를 하거나 다이어트업체의 도움을 받기도 하는 것. 하지만 이와 같은 방법들로는 산모의 건강까지 챙길 수 없다는 걸 명심해두어야 한다는 게 의정부 한국한의원 김기범 원장의 조언이다.

노원구 산후조리한의원 한국한의원 김기범 원장은 "올바른 산후조리는 꼭 고급산후조리원에서만 가능한 게 아니다. 산후관리한의원에서의 체계적인 한방치료를 받으면 산모가 원래의 건강하고 아름다운 몸 상태로 수월하게 돌아갈 수 있다."고 전했다.

◇ 산후보약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는

산후조리한의원 치료에는 한약이 쓰인다. 산후보약은 오로 등 자궁 내 불순물을 제거해주는데 효과적이다. 출산 후 남아있는 오로는 어혈을 형성하여 산후부종과 통증의 원인이 된다. 산후한약을 통해 자궁 내 불순물이 제거되면서 자궁이 원래대로 정렬되고, 난소기능저하 상태에서도 벗어날 수 있다.

산후한약은 떨어진 기력을 회복하는 기능도 한다. 산모의 신체회복에 도움이 되니 모유의 질도 개선, 모유량늘리기에도 도움이 된다.

출산 후 뱃살빨리빼는법은 모든 산모들의 관심사일 것이다. 한방치료는 출산 후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준다. 흐물흐물한 아랫배는 미용 상으로도 보기 좋지 않지만, 출산후조리 시에도 필수로 관리되어야 할 목표 중 하나다. 흐물흐물한 아랫배는 아직 몸 상태가 회복되지 않았다는 증거다. 한약은 복부비만관리에도 도움을 준다.

한약과 더불어 추나요법도 도움이 된다. 강북구 한국한의원 측에 따르면 추나요법을 통해 산후에 발생한 골반비대칭을 해결할 수 있다. 또한 한의원이 자체적으로 제작한 산후체조를 배워 산후 흔하게 취해지는 자세로 인한 통증을 완화시킬 수도 있다.

출산 후 조리 뿐 아니라 유산이나 낙태후관리도 이루어져야 한다. 유산은 7~9주 사이에 많이 되는데 이를 계류유산이라고 한다. 아이가 태어나진 않았더라도 이미 아이로 인한 신체 변화가 있었기 때문에 이를 관리해주는 과정이 필요하다. 유산 후 임신을 원한다면 유산후한약을 통해 자궁을 튼튼하게 해주는 과정도 더해질 필요가 있다. 임신을 원하지 않더라도 여성의 신체 회복을 위한 치료가 필요하다.

김 원장은 "산후보약은 산모의 체질에 맞게 처방되어야 효과가 극대화된다. 또한 안전성도 높은 치료가 이루어질 수 있다. 한약은 천연 약재들만 사용하여 제조되기 때문에 모유수유를 해도 안심이다"며 "산후조리한의원의 치료는 국민행복카드를 사용하여 받는 것이 가능하다. 국민행복카드를 통해 비용 부담 없이 올바른 산후조리, 유산후조리 치료를 받아볼 수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