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전체기사

십자가

그리스도의 부활의 의미를 알려주는 3가지 성구

그리스도의 부활은 우리에게 영생에 소망을 준다. 그러나 부활이 가진 의미는 이것보다 훨씬 더 크다. 부활은 우리에게 소망을 주고, 우리가 이 땅에서 살아갈 때 매일 새로운 힘을 준다. 하나님의 신실한 제자들 중 많은 이들이 부활을 통해 평범함을 넘어선 삶을…
남강 이승훈

남강, 강명의숙을 세우고 오산학교를 준비하다

얼마 후 이승훈은 서당을 고쳐 구학문이 아닌 신학문을 가르치기로 했다. 이제는 공자왈 맹자왈 암기하기보다, 현실적인 지식과 지성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던 것이다. 그는 자기 집을 지으려고 준비해 둔 목재와 기와를 들여 서당을 새롭게 단장했다. 직접 벽지를 …
하드리아누스 신전

밀라노 스칼라에서 만난 정명훈, 클래식 음악의 수도사

로마가 세계를 다스렸을 때 세상은 편안했다. 그런데 그 평화를 유지하기 위해서 어마 어마한 군대의 힘이 요구되었다. 오현제 중 한 사람인 하드리아누스(Hadrianus76-138) 황제 시에 로마의 한 군단 병력은 6,831명이었다. 이 숫자에 버금가는 보조 군이 또 있었다. …
사랑의 편지

[사랑의 편지] 장벽을 뛰어넘어

J. F. 케네디 대통령은 종종 아일랜드 소년들의 이야기를 했다고 합니다. 아일랜드 소년들은 높은 울타리를 만나게 되면 쓰고 있던 모자를 담장 너머로 던집니다. 그렇게 되면 모자를 줍기 위해 어떻게든 벽을 넘게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우리는 이따금 어떤 장벽…
권혁승

[권혁승 칼럼] 요단 동쪽 지파들을 보내며 생긴 일

여호수아서의 마지막 세 장(22-24장)은 여호수아에 의한 세 종류 고별사를 다루고 있다. 곧 22장은 요단 동편 지파들을 보내면서 전한 고별사이고, 23장은 이스라엘 전체 백성을 향한 여호수아의 고별연설사이다. 24장은 전체 백성들로 하여금 언약갱신의식에 참여케 …

[산마루서신] 발을 씻기심

예수께서 예루살렘 입성 후 목요일에는 제자들을 불러 놓고 저녁 식사를 하실 때에 제자들의 발을 씻기시고 수건으로 닦아주셨습니다. 이것은 한 마디로 예수께서 얼마나 제자들을 사랑하였는가 하는 것을 보여 주시는 것입니다. 메시아는 권력의 왕이 아니…
한신대

한신대 윤소영 교수 “위안부 문제 잘못 제기됐다는 게 평소 생각”

최근 소위 ‘위안부 비하’ 발언을 했다고 알려지며 논란이 된 한신대학교 윤소영 교수(국제경제학)가 이에 대한 입장을 28일 밝혔다. 윤 교수는 “학생들 사이에서 제가 ‘3월 9일 경제학개론 수업 때 위안부 문제는 우리나라에서 날조한 것이기 때문에 국내에서…
R 7 to 7 사역

현지화로 자립한 인도 7개 지역 7개 훈련학교

올해로 R 7to7 사역이 시작된지 10년이 되었습니다. 그동안 주님의 은혜와 많은 교회와 동역자 여러분의 헌신으로 이 사역이 이뤄져 왔음을 고백합니다. 올해 미전도종족의 땅 7개 지역에 7개의 훈련학교가 세워짐으로써 하나님께서 이 일을 시작하셨고 이 일을 친히 …
신촌성결 사랑콘서트

장애-비장애의 벽, ‘앙상블’로 허물다

신촌성결교회(담임 박노훈 목사)가 지난 24일 성봉채플에서 '뉴욕 필하모닉 앙상블·프리즘 앙상블과 함께하는 사랑콘서트'를 1천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했다. 이날 출연한 뉴욕필하모닉앙상블은 전체 단원들 중 뉴욕필하모닉 부악장 바이올리니스트 미셸 킴 …
월곡종합사회복지관

가족놀이터 & 월곡마을카페 ‘너나들이’ 개소식

성북구립 월곡종합사회복지관(관장 장인국 ․ 성북구 오패산로 16길 23)이 3월 21일 오후 2시 ‘너나들이’ 개소식을 진행했다. 월곡종합사회복지관은 2017년 지역주민들에게 실시했던 지역사회 욕구조사를 바탕으로 지역주민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이고 어떤 공간…
APCU

한남대 한국문화연수프로그램(KSSP)에 미국 대학총장 15명 참관

한남대학교(총장 이덕훈)가 해외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매년 여름방학에 개최하는 ‘한국문화연수프로그램’(KSSP, Korean Studies Summer Program)에 이례적으로 미국의 대학 총장 15명이 참관한다. 한남대에 따르면, 오는 6월 25일부터 3주 동안 열리는 KSSP에 미국장로교대…
1 2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