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리포터 J. K. 롤링 작가, “남자를 남자라 불러서” 기소될까?

강혜진 기자  eileen@chtoday.co.kr   |  

스코틀랜드 새 증오범죄법 통과로 이목 집중

▲JK 롤링 작가. ⓒhttps://www.jkrowling.com/

▲JK 롤링 작가. ⓒhttps://www.jkrowling.com/

영국 스코틀랜드에서 새로운 증오범죄법이 발효된 가운데, ‘해리포터 시리즈’ 작가인 J. K. 롤링(J. K. Rowling)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스코틀랜드는 1일(이하 현지시각)부터 나이나 장애, 성적 지향, 성전환 등에 대한 혐오를 조장하는 행위를 처벌하는 ‘증오 범죄 및 공공 질서법’을 시행 중이다. 이 법을 위반할 시에는 최대 7년의 징역형이나 1만 파운드(약 1,700만 원)의 벌금 또는 두 가지 모두에 처해질 수 있다.

BBC에 따르면, 이 법이 시행에 앞서 트랜스젠더 방송인을 고의로 ‘남자’라 칭하는 등 성전환에 반대하는 발언을 수 차례 해 온 롤링이 기소 1순위에 꼽히며, 그가 경찰의 수사 대상이 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롤링의 거주지는 에든버러로 알려져 있다.

스코틀랜드 정부는 “단순히 다른 사람의 성(젠더)을 잘못 부른다고 해서 처벌의 대상이 되지는 않을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으나, BBC 등 현지 언론은 롤링이 언제든 경찰 수사의 대상이 될 수 있다는 뜻으로 해석하고 있다.

시번 브라운 공공안전처장은 이날 BBC와의 인터뷰에서 “성을 잘못 부르는 행위가 처벌될 수 있느냐”는 질문에 “신고가 들어올 수 있고 수사를 받을 수도 있다. 어떻게 될지는 스코틀랜드 경찰에 달렸다”고 했다.

이에 롤링은 자신의 X(구 트위터)에 “날 체포하라”는 글을 남겼다. 그녀는 “남성을 남성으로 부르지 못한다면 여성에 대한 범죄 현실을 직시하고 방지하며 여성의 권리에 대한 공격을 해결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아울러 “난 현재 외국에 있다. 스코틀랜드식 계몽주의의 발상지로 돌아가 체포당하기를 고대한다”며 #나를체포하라(#Arrest Me)는 해시태그도 달았다.

리시 수낵(Rishi Sunak) 총리는 “단순한 생물학적 사실을 언급했다는 이유로 범죄자가 되면 안 된다”며 “우리는 영국 내 언론의 자유를 믿고, 보수당은 이를 언제나 보호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에디터 추천기사

10월 3일 오전 은혜와진리교회 대성전(담임 조용목 목사)에서 ‘제2회 한국교회 기도의 날’이 개최됐다.

“남북 자유민주 통일하고, 악법·부정선거 근절되길”

성경과 하나님의 역사하심 절대 믿음 고백 대한민국 교회의 시대적 책임 다할 것 다짐 자유시장경제·한미동맹 지지, 다원주의 배격 세계대전 촉발을 우려케 하는 국제 정세, 동성애 합법화를 위한 차별금지법 제정 시도, 마약 확산과 중독자 증가, 정치와 선거…

한국교회총연합 장종현 대표회장(왼쪽)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재명 대표 만난 한교총 장종현 대표 “며느리가 남자라면…”

한국교회총연합(한교총) 장종현 대표회장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만나 포괄적 차별금지법, 저출산, 의료사태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이번 만남은 이재명 대표가 2일 오후 2시 서울시 종로구 연지동 한교총 사무실을 방문해 이뤄졌다. 이 자리에는 같…

 2024 목회전략 콘퍼런스

레너드 스위트 “AI에 영혼 부여하려 말고, ‘예수 이야기’로 승부를”

AI가 인간 변화시키는 것 우려되는 시대 비인간화 위협에 맞서 ‘서사’로 무장해야 세계적으로 저명한 기독교 미래학자 레너드 스위트(Leonard Sweet)가 “인공지능(AI)에 인간의 영혼을 부여하려는 잘못된 시도는 잊고, 비인간화 인공지능에 맞서 서사를 강화하라. …

이시바 시게루

일본 이시바 총리 “하나님 안 계신다는 무서운 생각 한 적 없어”

야스쿠니 신사 참배하지 않아 교회 부속 유치원 다닌 적도 ‘바리새인과 세리 비유’ 마음에 이시바 시게루(石破 茂·67) 전 간사장이 일본 자민당 총재에 취임한 후 1일 임시국회에서 102대 총리에 정식 취임한 가운데, 그의 기독교 신앙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

북한 억류 선교사

통일부 “北, 구금 10년째 김국기 선교사 즉각 무조건 석방하라”

북한 주민 돕다 불법 체포당해 최소한의 정보도 제공하지 않아 김 선교사 칠순, 아내 계속 기도 통일부에서 구금 10년째를 맞이한 김국기 선교사에 대해 즉각 무조건 석방하라는 대변인 명의 성명을 발표했다. 통일부는 “오는 10월은 우리 국민 김국기 선교사…

포럼 빛 충현교회 축소 사회 교회론

“탈기독교 시대 교회, 떠난 성도들 돌아오게 하려면”

‘축소 사회에서 교회론을 다시 말하다’는 주제로 ‘포럼(Forum) 빛’이 9월 30일 오후 서울 강남구 충현교회(담임 한규삼 목사)에서 개최됐다. 경제사회학 용어에서 유래한 ‘축소 사회(縮小 社會, a shrinking society)’란, 저성장 기조가 지속되면서 정치·경제·환경…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