짧은 글과 그림 속 신앙의 참된 의미 곱씹다

|  

[크리스찬북뉴스 서평] 가벼운 것 같지만 가볍지 않은…

주일 오후 3시, 생각을 줍다

송미현 글·그림 | 좋은씨앗 | 248쪽 | 13,000원

한동안 기독교 출판에는 한두 컷 정도의 그림에 한두 문장의 묵상글이 담긴 책이 유행했었다. 그리고 최근 몇 년간 웹툰 형식의 기독교 만화들이 등장했었다. 기독교 내 민감한 이슈들을 다루기도 하고, 성경 몇몇 책들의 주제들을 다루거나 신학적 주제를 다루는 등 다양한 책들이 출간되었다.

그러한 시도들은 두껍거나 무거운 주제를 기피하는 시대적 풍조에 젖어있는 기독교인들과 기독교 신앙을 가지고 있긴 하지만 교회의 어두움에 대해 불만과 분노하는 세대들의 관심을 끌었고, 실제로 그들에게 많은 도움을 주기도 했다.

그런데 그런 책들 중 일부는 목적성이 지나치게 강하거나 지나치게 한쪽 편향성을 지닌 신학적 시각으로, 신앙의 균형을 이루는데 어느 정도 문제가 되는 것들도 있어 그 유익에도 불구하고 아쉬운 점이 있었다.

▲책 속 한 장면.

▲책 속 한 장면.
이번에 우연히 보게 된―페친의 책소개로 알게 된―이 책은 앞서 언급한 간단한 묵상만화와 웹툰 형식의 중간 지점쯤에 머무는 듯하다. 그림 형식적으로는 묵상만화 쪽에 가까운 듯 싶지만, 내용과 깊이 면에서는 웹툰 쪽에 가깝게 느껴진다. 그러면서도 양쪽의 장점을 모두 취한 좋은 만화다.

너무 무겁지 않으면서 목적성으로 균형을 잃지 않는 지혜로움을 보인다. 각 주제들을 다룸에 있어 ‘일상 툰’이라는 작가의 표현처럼 일상 신앙생활 속에서 겪곤 하는 문제들을 소재로 이야기하면서도, 신학적 바름과 깊이를 놓지 않는다.

일상생활에서 신앙적으로 민감한 이슈들을 다루기도 하고 교리적으로나 신앙생활의 중요한 문제들을 재미있고 공감 가게 다룬다. 특히 청년층이 읽으면 유익할 듯 싶다.

문양호
크리스찬북뉴스 편집위원
함께만들어가는교회 담임목사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많이 본 뉴스

123 신앙과 삶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동성 동반자 커플 대법원 건강보험 피부양자 소송

“‘사실혼 관계’와 ‘동성 동반자’가 어떻게 같은가?”

왜 동성 동반자만 특별 대우를? 혼인 관계, 남녀의 애정이 바탕 동성 동반자 인정해도 수 비슷? 객관적 근거 없는, 가치론 판단 동성애동성혼반대국민연합(동반연)에서 동성 파트너의 건보 자격을 인정한 대법원 전원합의체 판결을 규탄하는 성명을 19일 발표했…

이동환 목사

법원, ‘퀴어축제 축복’ 이동환 목사 출교 ‘효력 정지’

‘퀴어축제 성소수자 축복식’으로 기독교대한감리회(이하 감리교)로부터 출교 처분을 받은 이동환 목사가 법원에 낸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이 받아들여졌다. 수원지법 안양지원 민사 11부(부장판사 송중호)는 19일 이 목사 측이 감리교 경기연회를 상대로 낸 가처…

대법원

기독교계, 일제히 규탄… “동성혼 판도라의 상자 열어”

대법원이 동성 커플을 건강보험 피부양자로 등록할 수 있다고 판결한 것을 두고 기독교계가 “동성결혼의 판도라의 상자를 연 폭거”라며 일제히 규탄했다. 대법원은 18일 오후 전원합의체(주심 김선수 대법관)를 열고 소성욱 씨(김용민 씨의 동성 커플)가 국민건…

지구촌교회

지구촌교회 “최성은 목사 사임 이유는…”

느헤미야 프로젝트 이끄는 과정 부족한 리더십 때문에 자진 사임 성도 대표 목회지원회에서 권유 李 원로, 교회 결정 따른단 입장 지구촌교회가 주일인 21일 오후 임시 사무총회를 열고, 최성은 목사 사임에 관해 성도들에게 보고했다. 이날 사무총회는 오후 6…

올림픽 기독 선수단

제33회 파리 올림픽 D-3, 기독 선수단 위한 기도를

배드민턴 안세영, 근대5종 전웅태 높이뛰기 우상혁, 펜싱 오상욱 등 206개국 1만여 선수단 열띤 경쟁 제33회 하계 올림픽이 7월 24일 부터 8월 12일까지 프랑스 파리 곳곳에서 206개국 1만 5백 명이 참가한 가운데 32개 종목에서 329개 경기가 진행된다. 이번 파리 올림…

넷플릭스 돌풍

<돌풍> 속 대통령 역할 설경구의 잘못된 성경 해석

박욱주 교수님의 이번 ‘브리콜라주 인 더 무비’에서는 넷플릭스 화제작 ‘돌풍’을 다룹니다. 12부작인 이 시리즈에는 설경구(박동호), 김희애(정수진), 김미숙(최연숙), 김영민(강상운), 김홍파(장일준)를 중심으로 임세미(서정연), 전배수(이장석), 김종구(박창식)…

이 기사는 논쟁중

지구촌교회

지구촌교회 “최성은 목사 사임 이유는…”

느헤미야 프로젝트 이끄는 과정 부족한 리더십 때문에 자진 사임 성도 대표 목회지원회에서 권유 李 원로, 교회 결정 따른단 입장 지구촌교회가 주일인 21일 오후 임시 사무총회를 열고…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