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약 랜섬 웨어 컴퓨터 다운 ‘먹통’ 사태, 긴급 해결 방법은… “손해배상 가능?”

이대웅 기자  dwlee@chtoday.co.kr   |  

▲고장난 PC 화면. ⓒ크투 DB

▲고장난 PC 화면. ⓒ크투 DB
알약 오류로 갑작스레 작업하던 컴퓨터가 다운되는 불편을 겪은 이용자들이 분통을 터트리고 있다.

대부분 직장인들이 한창 업무가 진행될 시간에 일어난 이 사건으로 적지 않은 이용자들이 컴퓨터를 긴급히 복구하거나 장소를 옮겨 사용하는 등 혼란을 겪었다.

일부 이용자들은 “손해배상을 청구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이야기까지 하고 있다.

이날 알약 프로그램을 설치해 둔 PC에서 ‘랜섬웨어 차단 알림 메시지’가 표시되면서, 갑자기 PC가 오류를 일으키면서 ‘먹통’이 되는 사태가 발생해 대혼란이 벌어졌다.

이에 손해배상까지는 아니더라도, 알약 이스트시큐리티 측에서 알약 이용자들에게 수동이 아닌 자동 복구 시스템을 공급해야 한다는 의견이 다수다.

보안 전문 기업 이스트시큐리티는 30일 백신 프로그램 ‘알약’이 탐지 오류를 일으킨 데 대해 ‘긴급 수동 조치’를 공지했다.

알약 측은 홈페이지를 통해 “알약 공개용 제품으로 인하여 불편을 끼쳐서 죄송하다”며 “금번 이슈에 대한 긴급 수동 조치 방안을 아래와 같이 공유한다”는 내용의 공지를 띄웠다.

그러나 컴퓨터가 다운된 상황에서 알약 홈페이지를 찾아 들어갈 수 있는 이용자도, ‘멘붕’이 된 상태에서 그런 방안을 떠올릴 이용자도 많지 않은 상황.

해당 내용은 이용자들 사이에서 댓글이나 커뮤니티 등을 통해 공유돼 알음알음 실시되고 있다.

해당 방안은 ①PC 강제 재부팅 3번 시도 시 안전모드 진입(Power Off 버튼 5초 이상 누르는 행위를 3회 반복할 것) ②C:\Windows\system32\drivers\ESTRtwIFDrv 파일 삭제 ③재부팅 순서로 조치를 취할 것을 당부했다.

랜섬웨어 신고 여부 알림이 나왔을 때 ‘신고’가 아닌 ‘취소’를 선택해야 한다는 조언도 나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 측은 “보안 침해 사고가 아니라, 내부적인 시스템 패치 오류가 원인인 것으로 확인했다”고 설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123 신앙과 삶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동성 동반자 커플 대법원 건강보험 피부양자 소송

“‘사실혼 관계’와 ‘동성 동반자’가 어떻게 같은가?”

왜 동성 동반자만 특별 대우를? 혼인 관계, 남녀의 애정이 바탕 동성 동반자 인정해도 수 비슷? 객관적 근거 없는, 가치론 판단 동성애동성혼반대국민연합(동반연)에서 동성 파트너의 건보 자격을 인정한 대법원 전원합의체 판결을 규탄하는 성명을 19일 발표했…

이동환 목사

법원, ‘퀴어축제 축복’ 이동환 목사 출교 ‘효력 정지’

‘퀴어축제 성소수자 축복식’으로 기독교대한감리회(이하 감리교)로부터 출교 처분을 받은 이동환 목사가 법원에 낸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이 받아들여졌다. 수원지법 안양지원 민사 11부(부장판사 송중호)는 19일 이 목사 측이 감리교 경기연회를 상대로 낸 가처…

대법원

기독교계, 일제히 규탄… “동성혼 판도라의 상자 열어”

대법원이 동성 커플을 건강보험 피부양자로 등록할 수 있다고 판결한 것을 두고 기독교계가 “동성결혼의 판도라의 상자를 연 폭거”라며 일제히 규탄했다. 대법원은 18일 오후 전원합의체(주심 김선수 대법관)를 열고 소성욱 씨(김용민 씨의 동성 커플)가 국민건…

지구촌교회

지구촌교회 “최성은 목사 사임 이유는…”

느헤미야 프로젝트 이끄는 과정 부족한 리더십 때문에 자진 사임 성도 대표 목회지원회에서 권유 李 원로, 교회 결정 따른단 입장 지구촌교회가 주일인 21일 오후 임시 사무총회를 열고, 최성은 목사 사임에 관해 성도들에게 보고했다. 이날 사무총회는 오후 6…

올림픽 기독 선수단

제33회 파리 올림픽 D-3, 기독 선수단 위한 기도를

배드민턴 안세영, 근대5종 전웅태 높이뛰기 우상혁, 펜싱 오상욱 등 206개국 1만여 선수단 열띤 경쟁 제33회 하계 올림픽이 7월 24일 부터 8월 12일까지 프랑스 파리 곳곳에서 206개국 1만 5백 명이 참가한 가운데 32개 종목에서 329개 경기가 진행된다. 이번 파리 올림…

넷플릭스 돌풍

<돌풍> 속 대통령 역할 설경구의 잘못된 성경 해석

박욱주 교수님의 이번 ‘브리콜라주 인 더 무비’에서는 넷플릭스 화제작 ‘돌풍’을 다룹니다. 12부작인 이 시리즈에는 설경구(박동호), 김희애(정수진), 김미숙(최연숙), 김영민(강상운), 김홍파(장일준)를 중심으로 임세미(서정연), 전배수(이장석), 김종구(박창식)…

이 기사는 논쟁중

지구촌교회

지구촌교회 “최성은 목사 사임 이유는…”

느헤미야 프로젝트 이끄는 과정 부족한 리더십 때문에 자진 사임 성도 대표 목회지원회에서 권유 李 원로, 교회 결정 따른단 입장 지구촌교회가 주일인 21일 오후 임시 사무총회를 열고…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