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드림치과
▲턱관절전문 물리치료를 진행하고 있는 이상수 원장. ⓒ주드림치과 제공

우리의 치아는 원활한 음식 섭취 및 정확한 발음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치아의 주변 근육, 관절까지 범위를 확대하면 턱의 움직임을 관장하는 턱관절 또한 주요 인체 관절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요즘에는 치아나 턱관절에 이상이 생길 경우, 보다 적극적으로 치료에 나설 것이 강조된다. 또 치아의 본래 기능 뿐 아니라 심미적인 기능까지 강조되면서 치아교정 뒤 더욱 매력적인 외모로 거듭나려는 이들도 증가하고 있다.

이처럼 턱관절, 임플란트, 치아교정을 할 경우, 내 상태에 맞는 정확한 치료법으로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이 같은 시술들은 약간의 오차만으로도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최신 장비를 통한 정확한 진단이 매우 필요하다.

그런데 턱관절 질환의 경우, 턱관절에 이상이 생겨도 편두통, 목, 어깨 통증으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상태가 악화된 후 치과를 찾는 환자들이 많다.

초기에는 물리치료, 교합장치 등 비수술적 치료만으로 치료가 가능하나 적용이 어려운 경우, 관절경술, 턱관절 수술 등과 같은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따라서 턱 주변 통증, 목, 어깨의 연관통이 나타난다면, 전문 장비를 갖춘 치과를 찾아 턱관절 질환 여부를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임플란트의 경우, 잇몸절개로 인한 수술 후 통증과 회복 기간이 길기 때문에 고령자들의 경우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최근에는 ‘무절개 또는 최소절개 임플란트’가 각광받고 있다.

이는 임플란트식립을 위해 잇몸을 절개하지 않고 수술이 이뤄지기 때문에, 불필요하게 잇몸을 절개해 발생할 수 있는 수술후 부작용 등을 최소활 수 있는 매우 간단하면서 안전한 수술방법이다.

보스톤대학교 임플란트 어드밴스드 과정을 수료한 주드림치과 이상수 원장은 “무절개 임플란트를 시행할 경우에는 수술 후 잇몸이 거의 붓지 않고 통증도 최소화하며 꿰매지 않기 때문에 실밥을 풀 필요도 없다”며 “최소절개 임플란트는 잇몸 손상을 최소화하면서 수술을 시행하기 때문에, 수술 이후에도 부종이나 통증 등을 최소화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원장은 특히 “‘무절개 임플란트’는 꿰매지 않아도 되고 회복이 빨라 고령자나 면역력이 떨어진 환자들에게도 안전하다”고 전했다.

이 원장은 또 “누구나 이 같은 시술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검사를 통해 매식체가 정확히 고정될 수 있느냐를 판단해야 한다”면서 “잇몸뼈가 튼튼하면서 주위 여건이 좋은 경우 ‘무절개 임플란트’가 가능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최소 절개나 잇몸절개 임플란트를 시행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전문가와의 상담이 필수적”이라고 조언했다.

한국 컴패션 통해 해외 아동들 돕는 사역도 진행
선교사, 목회자, 목회자 자녀 위한 할인 혜택 제공

두드림치과
▲주드림치과 이상수 원장. ⓒ주드림치과 제공

이상수 원장은 ‘치료자되신 하나님을 의지하여 가족과 같은 섬김으로 진료한다’는 철학을 가진 의료 선교사다.

대학교 때 중국어학을 전공한 이 원장은 당시 이름있는 벤처기업의 홍콩지부장으로 성공한 삶을 살았으나 만족을 느끼지 못햇다. 그러던 중 중국에 사스(SARS·중증 급성호흡기 증후군)가 발발해 홍콩의 한국 주재원들이 철수하게 되면서 다음 진로를 고민하게 됐다. 이후 남을 도울 수 있는 직업을 두고 기도하다 치의학전문대학원 첫 기수로 시험을 치르게 됐고, 높은 점수가 아니었으나 하나님의 은혜로 첫 시험에 합격하게 됐고 예수를 위한 삶을 살고자 결단하게 됐다.

이 원장은 “그리스도 중심의 치과치료를 하고자 한다”면서 “내가 아무리 치료를 잘해도 문제가 생기는 분들이 있다. 완전한 치유는 오직 하나님만 하실 수 있다는 사실을 경험을 통해 알게 됐다”고 고백한다.

또 “예수님의 마음으로 아프지 않게 치료하는 것이 목적이다. 환자들이 긴장을 하면 통증을 더 느끼게 되는데, 그래서 치료 전 대화도 많이 하고 수술하기 전 꼭 기도한다”며 “믿지 않는 분인데 치료 전 기도를 하지 않으면 왜 기도를 안 하느냐고 묻는 분도 있다. (기도가) 마음의 안정과 복음을 전하는 데 효과가 있는 것 같다”고 했다.

주드림치과는 이 외에도 개원 때부터 한국 컴패션을 통해 해외 어려운 아동들을 돕는 사역을 진행하고 있다. 또 주1회 부천에 있는 사회복지단체들을 방문, 노인이나 아동 등 취약계층의 치과치료를 담당하고 직장 내 복음화를 위해 매주 목요일 성경읽기 모임을 갖고 있다.

주드림치과는 선교 목적으로 선교사, 목회자, 목회자 자녀들을 위한 할인 혜택도 제공하고 있다. 국내에 거주지가 없는 선교사의 경우 50%, 그 외에는 30~40% 정도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그는 “병원 개원 전부터 알고 있던 선교사님들이 계셨다. 그분들께 혜택을 드리고자 시작하게 되었는데, 그 후 자연스럽게 목사님, 사모님들이 연결됐고 선교회 간사들까지 혜택 범위가 넓어졌다”고 설명했다.

이상수 원장은 “돈보다 그들의 기도가 주드림치과에 더 큰 자산”이라며 “그분들을 통해 연결된 다른 환자분들로 하나님은 늘 부족한 부분을 놀랍게 채워주셨다”고 고백한다.

이 원장은 “더 많은 선교사님들과 목회자분들이 치과에 찾아오셨으면 좋겠고, 그분들의 기도로 치과 운영도 더 잘 되길 바란다. 치과가 어려우면서 남을 돕는다고 하면 본이 되지 않기에 운영이 더 잘 되게 해달라고 기도하고 있다”며 기도제목을 나눴다.

문의 : 032 329 7582
http://www.judream.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