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인권 그레그 스칼라튜(배경 지움)
▲북한인권위원회(HRNK) 그레그 스칼라튜(Greg Scarlatoiu) 사무총장. ⓒ크리스천투데이DB
한국 정부가 유엔 인권이사회 북한인권결의안 ‘공동 제안국’에서 2년 연속 제외된 것을 두고, 국제사회 및 인권 운동가들이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미국 수잔 숄티 북한자유연합 대표는 24일 미국의소리(VOA)와의 인터뷰에서 “지구상에 한국보다 북한 주민들의 고통에 더 큰 도의적 책임이 있는 나라는 없다. 한국은 북한의 인권 개선을 옹호하는 데 있어 선두에 서야 한다”면서 “비무장지대 남쪽이 아닌 북쪽에서 태어났다는 사실이 유일한 불행인 사람들에게 어떻게 등을 돌릴 수 있는가? 북한 주민들이 겪고 있는 끔찍한 고통을 이해하는 데 많은 진전이 이뤄지고 있는 상황에서 이러한 모습을 보는 것은 매우 비극적이다. 한국 대통령이 북한 주민들의 안위보다 김정은의 안위를 보장하는 데 더 관심을 두고 있다”고 비판했다.

로버트 킹 국무부 북한인권특사는 VOA와의 인터뷰에서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이 인권에 대한 정당한 비난에도 신경질을 부리고 있는 것”에 대해 “어린아이가 떼를 쓰는 것을 무시하면 그런 행동을 계속하도록 부추길 뿐”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한국이 이번에도 북한 인권에 대한 책무를 분명히 하지 않는 것은 매우 유감”이라고 말했다.

로버트 킹 특사는 “유엔 인권이사회는 끔찍한 인권 침해와 관련해 북한을 압박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며 “올해 결의안은 (인권 문제로) 북한을 비난하는 국제사회의 관행을 이어가고 있다”고 평가했다.

워싱턴에서 북한 인권운동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는 그레그 스칼라튜 북한인권위원회(HRNK) 사무총장은 “한국은 한때 매우 중요하고 효과적인 북한 인권 개선 방안을 만들어내는, 유엔 회원국들의 비공식적 연합 가운데 핵심 일원이었다”면서 “한국이 이 같은 입지를 포기했다”고 말했다.

스칼라튜 사무총장은 “한국이 현재 김정은 정권을 달래는 데 온통 힘을 쏟고 있다”며 “한반도 통일은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간의 통일이 아닌 남북한 주민들의 통일인데, 한국 정부가 이러한 사실을 잊었다”고 지적했다.

그는 “한국과 문재인 대통령은 현재 북한 인권 정책을 전혀 갖고 있지 않다. 비무장지대 북쪽의 수많은 주민이 감씨 정권의 폭정 아래 고통받고 있는데도, 이 같은 상황을 걱정하거나 염두에 두지 않는 것 같다”고 비판했다.

필 로버트슨 휴먼라이츠워치 국장도 “문재인 대통령의 대북 접근법은 그가 옹호해 온 모든 인권 원칙을 저버리는 것으로 가장 잘 특징지어진다”며 “북한과 북한 지도자들에 대한 문 대통령의 부끄러운 유화책은, 북한의 끔찍한 인권 기록에 책임을 물으려는 유엔 인권이사회의 진지한 노력에 대한 배신”이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