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국제꽃박람회 오요한 시편
▲ⓒ크리스천투데이DB

시편 33편 강해

요절: “너희 의인들아 여호와를 즐거워하라 찬송은 정직한 자들이 마땅히 할 바로다(1절)”

우리 신자들이 마땅히 해야 할 바는 무엇일까요? 다윗은 의인들이 마땅히 해야 할 일이 하나님을 찬송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오늘 말씀은 다윗이 사울의 손과 이방 나라들의 손에서 구원받은 후 쓴 시처럼 보입니다. 그는 자신을 말씀으로 구원하신 하나님을 마음껏 찬양합니다. 우리가 말씀에 기초하여 하나님을 마음껏 찬송하기를 기도합니다. 아멘!

1. 찬송하는 일은 마땅히 할 일

“너희 의인들아 여호와를 즐거워하라 찬송은 정직한 자들이 마땅히 할 바로다 수금으로 여호와께 감사하고 열 줄 비파로 찬송할지어다 새 노래로 그를 노래하며 즐거운 소리로 아름답게 연주할지어다 수금으로 여호와께 감사하고 열 줄 비파로 찬송할지어다 새 노래로 그를 노래하며 즐거운 소리로 아름답게 연주할지어다(1-3절)”.

믿음으로 사는 의인은 여호와를 즐거워해야 합니다. 악인은 돈이나 가족이나 자기의 영광을 즐거움으로 삼습니다. 믿음으로 신다고 하는 사람도 하나님이 주신 축복으로 기뻐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러나 의인은 축복이 아니라 하나님 자신을 즐거움으로 삼습니다. 하나님 한 분이 우리와 함께 하시는 것으로 행복합니다.

하박국은 외양간에 소가 없어도 무화과 나무에 무화과가 없어도 구원의 하나님을 기뻐하며 하나님을 찬송하였습니다.

의인은 ‘정직한 자’와 유의어로 쓰였습니다. 정직한 자는 여호와를 찬양해야 합니다. 다윗은 찬송하는 것이 정직한 자의 마땅한 의무라고 합니다.

우리가 진실하다면 하나님을 찬양할 수밖에 없습니다. 사탄은 찬양할 수 없는 많은 이유들을 거짓으로 늘어놓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하나님 앞에서 진실되게 회개하고 여호와를 나의 유일한 주로 진실되게 고백할 때 찬양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진실한 말씀에 기초할 때 하나님을 찬양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다윗은 비파와 수금으로 하나님께 감사하고 찬양하라고 합니다. 모든 악기를 동원해 하나님을 찬양하라고 합니다. 새 노래와 즐거운 소리로 찬송하라고 합니다.

우리는 새로운 찬양(CCM)을 만들어 하나님을 찬송해야 합니다. 이미 만들어진 찬양이라도 새로운 마음으로 찬양해야 합니다.

믿음으로 산 다윗이 가장 많이 한 일은 찬송한 것입니다. 고난을 많이 겪은 그는 시편의 삼분의 이를 썼습니다. 그는 힘들 때는 불평 섞인 기도를 시작합니다. 그러나 기도가 진행되면 나중에는 하나님을 찬송합니다.

기도하다 보면 하나님에 대해 믿음이 회복되고, 믿음이 회복되면 하나님을 찬송합니다. 그는 고통에서도 하나님을 신뢰하고 하나님을 찬송하는 것으로 끝맺습니다.

역대상에 보면 다윗은 찬송하는 사람 4천 명을 두어서, 악기로 하나님을 항상 찬송하게 하였습니다(대상 23:5).

하나님을 찬송하면 기적이 일어납니다. 바울이 옷이 벗겨지고 매를 맞고 빌립보 감옥에 갇혔습니다. 그러나 그는 실라와 함께 하나님을 찬미하였습니다. 그러자 옥터가 움직이고 모든 쇠사슬이 벗어졌습니다. 간수들에게 복음이 전파되었습니다.

2. 말씀에 기초하여 공의와 인자하심을 찬양

4, 5절을 보면 진실한 자는 하나님을 찬송하라고 권면한 후, 하나님을 찬송해야 할 이유를 가르칩니다.

여호와의 말씀은 정직합니다. 하나님 말씀은 하나도 거짓이 없습니다. 하나님이 하신 말씀대로, 다 그대로 되었습니다.

빛이 있으라 하시매 빛이 있었습니다. 물과 물로 갈라지라고 하자 물이 갈라졌습니다. 인간이 범죄한 후에, 하나님은 인간에게 구원자를 약속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약속하신 그 말씀대로 예수님을 보내셨습니다.

예수님은 십자가에 죽으심으로 하나님의 진실하심을 증명하였습니다. 부활하신 주님은 다시 오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하나님의 진실한 말씀대로 예수님은 다시 오실 것입니다. 하나님 나라를 완전히 이루실 것입니다.

우리는 진실하신 말씀에 기초하여 하나님을 찬송해야 합니다. 여호와의 말씀에 나타난 공의를 인하여 찬양해야 합니다. 하나님은 말씀으로 공의와 정의를 세우십니다. 예수님은 십자가에 죽으심으로 공의와 정의를 세우셨습니다.

예수님이 죄인을 대신하여 심판받으심으로, 하나님이 죄에 대해 심판하신다는 정의를 세우셨습니다. 예수님은 부활하심으로 정의가 불의를 이긴다는 것을 보이셨습니다.

예수님은 재림을 통하여 공의와 정의가 완전히 승리하신다는 것을 보여주실 것입니다. 그날에 죄악에 대해 심판하시고 불과 유황으로 타는 못에 들어가게 하실 것입니다. 또 우리는 여호와의 인자하심을 인하여 찬양해야 합니다.

여호와는 약속에 기초하여 우리를 사랑하는 인자하신 분이십니다. 하나님은 말씀으로 사랑을 충만히 드러내십니다.

하나님은 모든 만물을 사랑하셔서 만드실 때마다 보시기에 좋다고 하셨습니다. 사람을 지극히 사랑하셔서 만드시고 심히 좋다고 하셨습니다.

온 세상에는 하나님의 사랑으로 가득합니다. 하나님은 인간을 사랑하여 구원역사를 이루시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약속대로 인간을 사랑하셔서 독생자를 보내 주셨습니다. 우리가 심판 받아야 하는데, 우리 대신 자신의 아들 예수님을 심판하심으로 사랑을 보여주셨습니다.

우리는 다윗처럼 말씀에 기초하여 하나님의 공의와 인자하심이 가득찬 세상을 보고 하나님을 찬송해야 합니다.

3. 말씀에 기초하여 계획을 이루시는 하나님을 찬양

6-11절을 보면 하나님은 말씀으로 하늘을 지으셨습니다. 그 만상을 그의 입 기운으로 이루셨습니다. 하나님이 말씀하시자 다 그대로 되었습니다.

하나님이 말씀하시매 만물이 견고히 섰습니다. 하나님은 말씀으로 바닷물을 모아 무더기 같이 쌓으시며 깊은 물을 곳간에 두셨습니다. 하늘에 수많은 별을 만드시고 지구에 물과 공기를 주시고 알맞은 빛을 주셨습니다.

우리에게 지구를 주시고 공기를 주시고, 물을 주신 하나님을 찬양해야 합니다. 온 땅은 말씀대로 창조하신 여호와를 두려워하며, 세상 모든 거민은 하나님을 경외하여야 합니다. 창조주 하나님을 찬양해야 합니다.

여호와께서는 하나님 없는 이방 나라들의 계획을 폐하십니다. 민족들의 사상을 무효하게 하십니다. 공산주의, 자본주의, 민족주의 사상도 사라집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계획은 영원히 서고 그의 생각은 대대에 이릅니다.

하나님은 완전하십니다. 하나님의 생각은 높고 신비롭습니다. 하나님의 계획은 반드시 이루어집니다. 하나님은 인간을 구원하고자 계획을 세우셨습니다.

하나님은 자신의 열심으로 메시야를 보내셨습니다. 예수님은 십자가에서 인류 구원의 계획을 다 이루셨습니다. 하나님은 이제 다시 예수님을 보내사 새 하늘과 새 땅을 만든다고 계획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이 구원의 계획도 반드시 이루실 것입니다.

4. 하나님의 기업이 된 것에 감사

12절을 보면 여호와를 자기 하나님으로 삼은 나라는 복이 있습니다. 온 나라가 하나님을 믿는 나라는 행복한 나라입니다.

하나님께서 자기의 기업으로 선택된 나라는 복이 있습니다. 이 나라는 하나님이 값으로 산 나라입니다. 이 나라는 하나님이 소중한 재산으로 생각하는 나라입니다.

남한은 발전하였으나, 북한은 못 사는 나라가 되었습니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지만, 가장 큰 것은 남한이 여호와를 자기 하나님으로 삼았기 때문입니다.

어떻게 남한은 해마다 풍년이 드는데, 북한은 해마다 흉년이 듭니까? 북한은 예수 믿는 사람들을 쫓아냈습니다. 주의 종들이 다 남한으로 내려왔습니다.

남한은 선교자 파송 숫자와 비례하여 GNP가 성장하였습니다. 80년 동안 평화가 지속되었습니다. 세계 10대 경제 강국이 되었습니다. 경제 성장뿐 아니라 민주주의 국가를 만들었습니다.

5. 구원자 하나님을 찬양

13-20절을 보면, 여호와께서 하늘에서 굽어보사 모든 인생을 살피십니다. 그가 거하시는 곳에서 세상의 모든 거민들을 굽어 살피십니다.

여호와는 인생들 모두의 마음을 지으시며 마음을 주관하십니다. 그들이 하는 일을 굽어 살피십니다. 구원은 칼과 창에 있는 것이 아닙니다. 전쟁의 승패는 하나님께 있습니다.

우리를 죄와 사망에서 구원하는 데는 군마도 헛되고, 군대가 많다 하여도 헛됩니다. 돈으로 힘이나 과학 기술로로 어느 정도는 풍요롭게 살 수 있습니다. 그러나 죄와 사망에서 구원하지는 못합니다. 하나님만이 우리를 구원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를 위해서 죽으시고 부활하신 그리스도만이 우리를 죄와 사망에서 구원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는 구원자 하나님을 찬양해야 합니다.

하나님이 어떤 사람을 구원하십니까? 하나님이 구원하시는 사람은 여호와를 경외하는 사람입니다. 여호와는 그를 경외하는 자, 곧 그의 인자하심을 바라는 자라고 말씀하십니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는 여호와의 사랑을 신뢰하고, 여호와를 사랑하고 여호와를 기다리는 사람입니다. 환난 날에 여호와를 의지하는 사람입니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사람은 하나님을 가장 사랑하는 사람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신뢰하고 말씀에 절대적으로 복종하는 사람입니다. 여호와를 찬양하는 사람입니다.

여호와는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들의 영혼을 사망에서 건지시며, 그들이 굶주릴 때에 살리십니다. 우리는 경외하는 자를 죄와 사망에서 구원하신 하나님을 찬양해야 합니다.

6. 주의 인자를 즐거워하는 다윗

21- 22절을 보면 다윗이 여호와의 성호를 의지하였을 때, 하나님은 다윗을 구원하였습니다. 여호와의 성호는 여호와의 거룩한 이름으로 스스로 계시는 분이십니다.

하나님은 당신의 영광을 위해서 스스로 일하십니다. 스스로 영광을 받으시기 위해서 일하십니다. 다윗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기도하였습니다. 하나님께서 영광을 받으시도록 기도하였습니다.

하나님은 그 기도를 받으시고 다윗을 구원하셨습니다. 다윗은 자신을 구원하신 하나님으로 즐거워합니다. 다윗은 마지막 한 가지를 기도하며 오늘 말씀을 마칩니다. 하나님께서 주의 인자하심을 베풀어 달라고 기도합니다.

인자는 약속에 기초한 하나님의 영원한 사랑이라는 뜻입니다. 약속의 말씀을 잡고 하나님의 사랑을 영원히 베풀어 달라고 기도합니다. 그는 마지막으로 외칩니다. 여호와의 인자하심- 포에버!

우리는 영원한 하나님의 사랑을 인하여, 하나님께 감사해야 합니다. 아멘!

오요한 시편 역경 속에 피어나는 찬양의 꽃
▲오요한 목사.

오요한 목사
<천안 UBF 오요한 목자의 성경 66권 강해서> 네이버 카페 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