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고양국제꽃박람회 오요한 시편

주님의 양 날개 아래 피할 수 있는 것은 행복입니다

시편 36편 강해 요절: 하나님이여 주의 인자하심이 어찌 그리 보배로우신지요 사람들이 주의 날개 그늘 아래에 피하나이다(7절) 여호와의 종 다윗의 시라고 나옵니다. 여호와의 종이라면 이런 시를 쓴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시편 1편과 유사합니다. 시편 1편에는 …
고양국제꽃박람회 오요한 시편

다른 사람이 재난당했을 때, 기뻐해선 안 됩니다

시편 35편 강해 요절: “내가 나의 친구와 형제에게 행함 같이 그들에게 행하였으며 내가 몸을 굽히고 슬퍼하기를 어머니를 곡함 같이 하였도다(14절)” 시편 35편은 다윗이 압살롬과의 전쟁에 나갈 때 부른 시입니다. 압살롬의 반란 때 사울의 무리들이 다윗을 …
고양국제꽃박람회 오요한 시편

“죄가 없을 순 없습니다. 그러나 회개할 수 있습니다”

시편 34편 강해 요절 “너희는 여호와의 선하심을 맛보아 알지어다 그에게 피하는 자는 복이 있도다(8절)”. 오늘 말씀은 다윗이 불레셋 왕 아비멜렉 앞에서 미친 체 하다 쫓겨나서 지은 시입니다(사무엘상 21장). 아비멜렉은 불레셋 왕을 일컫는 보통명사입니…
고양국제꽃박람회 오요한 시편

하나님을 찬양하면, 기적이 일어납니다

시편 33편 강해 요절: “너희 의인들아 여호와를 즐거워하라 찬송은 정직한 자들이 마땅히 할 바로다(1절)” 우리 신자들이 마땅히 해야 할 바는 무엇일까요? 다윗은 의인들이 마땅히 해야 할 일이 하나님을 찬송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오늘 말씀은 다윗이 사…
고양국제꽃박람회 오요한 시편

우리가 죄를 숨기지 않고 드러낼 때, 하나님은 죄를 덮어주십니다

시편 32편 강해 요절: “허물의 사함을 받고 자신의 죄가 가려진 자는 복이 있도다(1절)”. 다윗은 밧세바를 범하고 그 남편을 죽였습니다. 하나님은 나단을 보내 다윗을 책망하십니다. 다윗은 회개하고 죄 사함을 받습니다. 다윗은 죄 사함을 받았을 때의 행복…
고양국제꽃박람회 오요한 시편

고난 중에서도 다윗처럼 하나님만을 의지하기

시편 31편 강해 요절: 주를 두려워하는 자를 위하여 쌓아 두신 은혜 곧 주께 피하는 자를 위하여 인생 앞에 베푸신 은혜가 어찌 그리 큰지요(19절) 오늘 말씀은 다윗이 압살롬을 피하여 피난갈 때 죽음을 인식하며 쓴 시처럼 보입니다. 다윗은 현실에서 극심한 고…
고양국제꽃박람회 오요한 시편

다윗도 그랬다… 죄 짓는 건 고난의 때 아닌 ‘형통할 때’

시편 30편 강해 요절: “그의 노염은 잠깐이요 그의 은총은 평생이로다 저녁에는 울음이 깃들일지라도 아침에는 기쁨이 오리로다(5절)”. 오늘 말씀은 다윗의 노년의 고백입니다. 다윗은 밧세바와 간음하고 남편을 죽이는 죄를 지었습니다. 그는 죽을 수밖에 없…
고양국제꽃박람회 오요한 시편

크신 하나님을 찬양하면, 문제는 작아집니다

시편 29편 강해 요절: “여호와의 소리가 물 위에 있도다 영광의 하나님이 우렛소리를 내시니 여호와는 많은 물 위에 계시도다(3절)” 어떤 분이 아들을 낳았습니다. 아기가 아장아장 걷기 시작하였습니다. 아버지는 아기가 이제 문을 열 수 있도록 어린아이도 …
고양국제꽃박람회 오요한 시편

“고난의 때에는, 부르짖어 기도해야 합니다”

시편 28편 강해 요절: “여호와를 찬송함이여 내 간구하는 소리를 들으심이로다(6절)”. 다윗은 통일 이스라엘의 왕이었습니다. 그는 왕으로서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오늘 말씀은 밧세바를 범한 후에 쓴 시처럼 보입니다. 그는 죄를 짓고 아들이 반역하는…
고양국제꽃박람회 오요한 시편

사람은 75가지 공포 느낀다… 두려움을 극복하는 길

시편 27편 강해 요절: “내가 여호와께 바라는 한 가지 일 그것을 구하리니 곧 내가 내 평생에 여호와의 집에 살면서 여호와의 아름다움을 바라보며 그의 성전에서 사모하는 그것이라(4절)” 지금 다윗에게는 대적이 일어났습니다. 위증자와 악을 토하는 자가 다…
고양국제꽃박람회 오요한 시편

하나님은 사람을 고난으로 단련하십니다

시편 26편 강해 요절: “여호와여 나를 살피시고 시험하사 내 뜻과 내 양심을 단련하소서(2절)”.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너는 내 앞에서 행하여 완전하라”고 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와 같이 너희도 온전하라”고 말씀하…
고양국제꽃박람회 오요한 시편

하나님과 은밀한 관계 맺기 원한다면… 경외하라

시편 25편 강해 요절: 주여 나는 외롭고 괴로우니 내게 돌이키사 나에게 은혜를 베푸소서(16절) 때로 외롭고 괴로울 때가 있습니다. 현대 사회에는 더욱 그렇습니다. 주위에 사람들은 많지만, 군중 속에서 고독을 느낍니다. 정말로 친밀한 사람이 많지 않습니다. …
고양국제꽃박람회 오요한 시편

하나님 영접하면, 하나님은 우리 대신 싸워주십니다

시편 24편 강해 요절: “여호와의 산에 오를 자가 누구며 그의 거룩한 곳에 설 자가 누구인가(3절)”. 오늘 말씀은 성소에 언약궤를 메고 가면서 불렀던 노래입니다. 이스라엘은 블레셋 사람들에게 언약궤를 빼앗겼습니다. 블레셋 사람들은 하나님의 궤로 재앙이…
고양국제꽃박람회 오요한 시편

하나님은 우리를 죄 가운데 살도록 버려두지 않으십니다

시편 23편 강해 요절: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내게 부족함이 없으리로다(1절)” 오늘 말씀은 다윗이 사울 왕에게 쫓길 때 쓴 아름다운 시입니다. 사울에게 쫓길 때 그는 굴 속에서 잠을 잤습니다. 먹을 것이 없어 주위 사람들에게 얻어 먹어야 했습니다. 항상 …
고양국제꽃박람회 오요한 시편

불러도 대답 없는 하나님… 시편의 ‘엘리 엘리 라마 사박다니’

시편 22편 강해 요절: “내 하나님이여 내 하나님이여 어찌 나를 버리셨나이까(1절)” 오늘 말씀의 배경은 B.C. 1,000년 전 다윗이 압살롬의 반란을 피해 도망 갈 때라고 합니다. 아멜렉 사람들에게 처자식을 빼앗기고 부하들이 돌로 치려고 할 때라고 하는 사람도 있…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