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민들레 씨앗 꽃 오요한

대적이 우리를 공격할 때, 위기를 극복하는 길은

시편 59장 강해 요절: “진노하심으로 소멸하시되 없어지기까지 소멸하사 하나님이 야곱 중에서 다스리심을 땅 끝까지 알게 하소서(13절)”. 이 시편은 ‘사울이 사람을 보내어 다윗을 죽이려고 그 집을 지킨 때에 지은 시’라는 표제가 붙어 있습니다. 악신에 …
민들레 씨앗 꽃 오요한

시편 58편, ‘불의한 통치자’에게 주시는 말씀

시편 58편 강해 요절 “때에 사람의 말이 진실로 의인에게 갚음이 있고 진실로 땅에서 심판하시는 하나님이 계시다 하리로다” (11절) 오늘 말씀은 불의한 통치자에게 주시는 말씀입니다. 하나님은 통치자에게 권력을 위임하였습니다. 통치자는 하나님의 정의로…
민들레 씨앗 꽃 오요한

다윗이 고통 가운데서도 흔들리지 않고 찬양할 수 있었던 비결

시편 57편 강해 요절: “내 영광아 깰지어다 비파야, 수금아, 깰지어다 내가 새벽을 깨우리로다(8절)”. 영장으로 알다스헷에 맞춘 노래입니다. 성가대 지휘에 맞추어 아리랑과 같은 그 나라의 곡에 맞추어 부르라는 것입니다. 오늘 말씀은 다윗이 아둘람 굴에 …
민들레 씨앗 꽃 오요한

사울 피해, 골리앗 속했던 블레셋 땅 들어간 다윗의 신앙

시편 56편 강해 요절 “하나님이여 내가 주께 서원함이 있사온즉 내가 감사제를 주께 드리리니” 오늘 말씀은 다윗이 망명 중 블레셋 가드 땅에서 눈물 속에서 드리는 감사의 예배입니다. 오늘 말씀은 삼상 21장을 배경으로 한 말씀입니다. 다윗은 블레셋 가드…
민들레 씨앗 꽃 오요한

하나님께 기도하여 우리의 짐을 맡기기 위하여

시편 55편 강해 요절 “그는 곧 너로다 나의 동료, 나의 친구요 나의 가까운 친우로다(13절)”. 다윗의 노래입니다. 다윗은 친구의 배반으로 고통합니다. 오늘 말씀은 전통적으로 다윗이 압살롬의 반란 때 피난의 길을 다니며 쓴 시라고 합니다. 아들 압살롬이 …
민들레 씨앗 꽃 오요한

다윗은 하나님께서 원수의 손에서 건져주실 것을 믿었습니다

시편 54편 강해 요절: “하나님이여 주의 이름으로 나를 구원하시고 주의 힘으로 나를 변호하소서(1절)”. 시편은 다윗이 궁중에서 쓴 것이 아닙니다. 생활 속에서 신앙을 고백한 시입니다. 다윗이 큰 환난 가운데서 쓴 시입니다. 사무엘상 23장 19절에 십 사람…
민들레 씨앗 꽃 오요한

하나님 믿지 않는 이유, 무지 때문이 아닙니다

시편 53편 강해 요절: “포악한 자여 네가 어찌하여 악한 계획을 스스로 자랑하는가 하나님의 인자하심은 항상 있도다(1절)”. 계속되는 다윗의 시입니다. 시편 14편 말씀과 유사합니다. 오늘 말씀은 하나님을 믿지 않는 무신론자들의 죄악에 대해 말합니다. 이…
오요한 꽃

오늘 하루,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 헛되지 않은 삶으로…

시편 52편 강해 요절: 그러나 나는 하나님의 집에 있는 푸른 감람나무 같음이여 하나님의 인자하심을 영원히 의지하리로다(8절). 오요한 꽃 계속되는 다윗의 시입니다. 에돔인 도엑이 사울에게 이르러 다윗이 성막이 있는 아히멜렉에게 왔다고 그에게 말하던 때…
오요한

회개란, 주님 말씀하실 때 ‘그렇다’고 인정하는 것

시편 51편 강해 요절: “하나님께서 구하시는 제사는 상한 심령이라 하나님이여 상하고 통회하는 마음을 주께서 멸시하지 아니하시리이다(17절)” 오늘 말씀은 다윗이 밧세바를 범한 후 회개하며 쓴 시입니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기뻐하시는 것이 무엇입니까?…
오요한

고난 중에 드리는 기도, 하나님 신뢰한다는 표시

시편 50편 강해 요절: “감사로 제사를 드리는 자가 나를 영화롭게 하나니 그의 행위를 옳게 하는 자에게 내가 하나님의 구원을 보이리라(23절)”. 마르틴 루터는 이런 말을 했습니다. “하나님 나라는 감사하는 사람이 가는 나라이고, 마귀의 나라는 불평하는 사…
오요한

하나님 나라, 재물이나 지혜로 갈 수 있습니까?

시편 49편 강해 요절: “존귀하나 깨닫지 못하는 사람은 멸망하는 짐승 같도다(20절)” 오늘 말씀에서는 돈으로도 인간의 지혜로도 명예로도 할 수 없는 것이 나옵니다. 그것은 바로 죄값을 치르고 생명을 속량하는 것입니다. 생명을 속량하려면 죄없는 하나님…
오요한

지금 많은 교회들이 욕을 먹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시편 48편 강해 요절: “터가 높고 아름다워 온 세계가 즐거워함이여 큰 왕의 성 곧 북방에 있는 시온 산이 그러하도다(2절)”. 47편에서는 하나님을 ‘큰 임금’, ‘온 땅의 임금’이라고 하였습니다(47:2, 8). 이러한 흐름에서, 48편은 온 세상의 임금이신 하나님께…
오요한

승리를 주시기 전에, 먼저 승리의 함성으로 하나님을 찬양

시편 47편 강해 요절: “찬송하라 하나님을 찬송하라 찬송하라 우리 왕을 찬송하라(6절)”. 하나님의 왕권을 찬양하는 국가적인 찬양시입니다. 시편 47편은 하나님의 법궤를 시온산 성막으로 옮기어 안치할 때 부른 찬양시입니다. 주제는 ‘하나님을 찬송하라’…
지저스 컨퍼런스

전염병처럼 속수무책 사건 만났을 때, 신앙인은 어떻게 해야 하나

시편 46편 강해 요절: “바닷물이 솟아나고 뛰놀든지 그것이 넘침으로 산이 흔들릴지라도 우리는 두려워하지 아니하리로다(3절)”. 오늘 말씀은 시온의 노래로 쓴 여섯 개의 시 중에 첫 번째 시입니다. 지금 시온은 불가항력적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그러나 …
오요한

예수님 영접하고 하나님의 자녀 되면 생기는 일

시편 45편 강해 요절 “그리하면 왕이 네 아름다움을 사모하실지라 그는 네 주인이시니 너는 그를 경배할지어다(11절)”. 시편 45편은 왕의 결혼을 축하하는 노래입니다. 본문에 왕은 영원한 왕이요. 만민의 왕입니다. 그 아들들이 만민을 나누어 다스립니다. …
1 2 3 4 5 6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