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오요한

고난 중에 드리는 기도, 하나님 신뢰한다는 표시

시편 50편 강해 요절: “감사로 제사를 드리는 자가 나를 영화롭게 하나니 그의 행위를 옳게 하는 자에게 내가 하나님의 구원을 보이리라(23절)”. 마르틴 루터는 이런 말을 했습니다. “하나님 나라는 감사하는 사람이 가는 나라이고, 마귀의 나라는 불평하는 사…
오요한

하나님 나라, 재물이나 지혜로 갈 수 있습니까?

시편 49편 강해 요절: “존귀하나 깨닫지 못하는 사람은 멸망하는 짐승 같도다(20절)” 오늘 말씀에서는 돈으로도 인간의 지혜로도 명예로도 할 수 없는 것이 나옵니다. 그것은 바로 죄값을 치르고 생명을 속량하는 것입니다. 생명을 속량하려면 죄없는 하나님…
오요한

지금 많은 교회들이 욕을 먹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시편 48편 강해 요절: “터가 높고 아름다워 온 세계가 즐거워함이여 큰 왕의 성 곧 북방에 있는 시온 산이 그러하도다(2절)”. 47편에서는 하나님을 ‘큰 임금’, ‘온 땅의 임금’이라고 하였습니다(47:2, 8). 이러한 흐름에서, 48편은 온 세상의 임금이신 하나님께…
오요한

승리를 주시기 전에, 먼저 승리의 함성으로 하나님을 찬양

시편 47편 강해 요절: “찬송하라 하나님을 찬송하라 찬송하라 우리 왕을 찬송하라(6절)”. 하나님의 왕권을 찬양하는 국가적인 찬양시입니다. 시편 47편은 하나님의 법궤를 시온산 성막으로 옮기어 안치할 때 부른 찬양시입니다. 주제는 ‘하나님을 찬송하라’…
지저스 컨퍼런스

전염병처럼 속수무책 사건 만났을 때, 신앙인은 어떻게 해야 하나

시편 46편 강해 요절: “바닷물이 솟아나고 뛰놀든지 그것이 넘침으로 산이 흔들릴지라도 우리는 두려워하지 아니하리로다(3절)”. 오늘 말씀은 시온의 노래로 쓴 여섯 개의 시 중에 첫 번째 시입니다. 지금 시온은 불가항력적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그러나 …
오요한

예수님 영접하고 하나님의 자녀 되면 생기는 일

시편 45편 강해 요절 “그리하면 왕이 네 아름다움을 사모하실지라 그는 네 주인이시니 너는 그를 경배할지어다(11절)”. 시편 45편은 왕의 결혼을 축하하는 노래입니다. 본문에 왕은 영원한 왕이요. 만민의 왕입니다. 그 아들들이 만민을 나누어 다스립니다. …
오요한 꽃

이 모든 재앙, 하나님의 징계로 받고 말씀 되새긴다면…

시편 44편 강해 요절 “우리가 종일 주를 위하여 죽임을 당하게 되며 도살할 양 같이 여김을 받았나이다(22절)”. 이 시는 마스길이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마스길은 교육적인 기도문입니다. 이 기도문과 나의 생각이 하나가 되면, 그 기도가 나의 기도가 됩니다…
오요한 꽃

역사와 시대마다, 악인들은 의인을 공격합니다

시편 43편 강해 요절 “내 영혼아 네가 어찌하여 낙심하며 어찌하여 내 속에서 불안해 하는가 너는 하나님께 소망을 두라 그가 나타나 도우심으로 말미암아 내 하나님을 여전히 찬송하리로다(5절)”. 시편 42편과 43편은 같은 상황에서 쓴 시입니다. 시인은 42편에…
오요한

국가적 재난에 대한 불안과 하나님을 향한 소망

시편 42편 강해 요절 “내 영혼아 네가 어찌하여 낙심하며 어찌하여 내 속에서 불안해 하는가 너는 하나님께 소망을 두라 그가 나타나 도우심으로 말미암아 내가 여전히 찬송하리로다”. 시편 42편부터는 다윗의 시가 끝나고 고라자손의 시가 시작됩니다. 고라…
오요한 꽃

여호와께서 재앙의 날에 우리를 건지실 것입니다

시편 41편 강해 요절 “가난한 자를 보살피는 자에게 복이 있음이여 재앙의 날에 여호와께서 그를 건지시리로다(1절)”. 오늘 말씀은 시편 1권의 마지막입니다. 시편 2편과 유사합니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는 가난한 자의 모습으로 오신 하나님을 영접합니다. …
고양국제꽃박람회 오요한 시편

기가 막힐 웅덩이에 빠졌을 때… 건져주시는 하나님

시편 40편 강해 요절: “나를 기가 막힐 웅덩이와 수렁에서 끌어올리시고 내 발을 반석 위에 두사 내 걸음을 견고하게 하셨도다(2절)”. 오늘 말씀은 다윗이 하나님께 드리는 감사 찬송시입니다. 다윗은 과거에 기가막힌 웅덩이에서 건지신 하나님을 찬송합니다.…
고양국제꽃박람회 오요한 시편

기도, 사람들에게 할 말 아꼈다가 주님께 토해내는 것

시편 39편 강해 요절 “주여 이제 내가 무엇을 바라리요 나의 소망은 주께 있나이다(7절)”. 다윗의 시입니다. 다윗은 질병 가운데 있습니다. 원수는 질병 중에 있는 다윗을 비방합니다. 죄 때문에 병들고 망하고 하나님이 다윗을 버렸다고 합니다. 다윗은 질병…
고양국제꽃박람회 오요한 시편

다윗이 사람 앞에서 변명했다면, 그의 회개의 진정성은…

시편 38편 강해 요절 “여호와여 내가 주를 바랐사오니 내 주 하나님이 내게 응답하시리이다(15절)”. 다윗의 참회록이 7편 있는데, 38편은 그 중 하나입니다. 다윗이 범죄하고 회개한 시입니다. 그의 회개하는 심령이 하나님 앞에 그대로 나타나 있습니다. 그는…
고양국제꽃박람회 오요한 시편

하나님은 하나님의 때에 심판하실 것입니다

시편 37편 강해 요절: “악을 행하는 자들 때문에 불평하지 말며 불의를 행하는 자들을 시기하지 말지어다(1절)”. 오늘 말씀은 다윗의 시입니다. 히브리어 자음의 첫 자를 따서 노래하고 있습니다. 왕으로서 백성을 가르치는 설교적인 성격을 지닌 시입니다. 백…
고양국제꽃박람회 오요한 시편

주님의 양 날개 아래 피할 수 있는 것은 행복입니다

시편 36편 강해 요절: 하나님이여 주의 인자하심이 어찌 그리 보배로우신지요 사람들이 주의 날개 그늘 아래에 피하나이다(7절) 여호와의 종 다윗의 시라고 나옵니다. 여호와의 종이라면 이런 시를 쓴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시편 1편과 유사합니다. 시편 1편에는 …
1 2 3 4 5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