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태 총장
1. 정연복 시인은 「작은 사랑의 기도」 시를 나누고 있다.

①“한 송이 꽃을 피우는 마음으로 사랑하게 하소서/ 조급한 마음을 갖지 않고 차분히 키우는 사랑이게 하소서/ 찬 이슬과 비바람과 눈보라도 견디는 사랑이게 하소서/ 내가 기른 사람이라고 내 것이라 욕심 부리지 않게 하소서”.

②“하늘같이 바다같이 크나 크고 깊은 사랑은 손톱만큼도 바라지 않습니다/ 하늘의 한 점 구름이나 바닷가의 모래알 하나같이/ 작디작은 나의 존재인 것을/ 그저 나에게 어울리는 작고 거짓 없는 사랑 하나/ 늘 가슴속에 품고 하루하루 살게 하소서”.

③“지금 내 가슴속 움트고 있는 아직은 모래알같이 작은 사랑아/ 더도 말고 덜도 말고 손톱 자라듯 그렇게만 자라나렴/ 시들지 말고 아프지 말고 하루하루 튼튼하게 자라나서/ 훗날 예쁜 꽃 한 송이 피우렴”.

④“세상에 모든 꽃들을 안아줄 수는 없습니다만/ 한 송이 꽃을 안아줌으로 세상의 모든 꽃들을/ 한 마음으로 사랑할 수는 있습니다/ 세상의 모든 사람들을 사랑할 수는 없습니다만/ 내 곁의 한 사람을 깊고 진실하게 사랑함으로써/ 세상의 모든 사람들에 대한 나의 사랑을 표현할 수는 있습니다/ 오 크신 하나님! 단 하나의 사랑. 작지만 참된 사랑/ 이런 사랑을 할 수 있는 힘을 제게 주소서”.

구약성경 시편은 150편의 시로 편성돼있다. 아마도 시 1편과 23편을 가장 많이 외우고 노래로 부를 것이다. 시는 가장 적은 단어로 압축된 생각이나 서정을 표현하고 있어서 암송하거나 노래로 부를 수 있고 그만큼 우리 실생활에 미치는 영향도 깊고 크다.

2. “그대 하나님께서 좋아하실 수밖에! 죄악 소굴에 들락거리길 하나, 망할 길에 얼씬거리길 하나, 배웠다고 입만 살았길 하나/ 오직 하나님 말씀에 사로잡혀, 밤낮 성경 말씀 곱씹는 그대! 에덴에 다시 심긴 나무, 달마다 신선한 과일 맺고, 잎사귀 하나 지는 일 없이 늘 꽃 만발한 나무라네/ 악인들의 처지는 얼마나 다른가? 바람에 나는 먼지 같은 그들, 입이 열 개라도 할 말 없는 죄인들이라 떳떳한 이들 사이에 끼지 못하네/ 그대의 길은 하나님께서 지도해주시니 악인들의 종착지는 구렁텅이일 뿐(시 1편)”.

3. “하나님은 나의 목자! 내게 부족한 것이 없습니다. 주께서 나를 푸른 풀밭에 누이시고, 잔잔한 물가를 찾아 목을 축이게 하십니다/ 말씀하신 대로 나를 잠시 쉬게 하신 후 바른 길로 인도하십니다/ 내가 죽음의 골짜기를 지날지라도 두려울 것이 없으니 주께서 나와 함께 걸으시기 때문입니다. 주님의 믿음직한 지팡이를 보니 내 마음 든든합니다/ 주께서 내 원수들이 보는 앞에서 내게 성대한 만찬을 차려주시고 축 처진 내 고개를 세워주시니 내 잠에 복이 넘칩니다/ 내 사는 동안 날마다 주님의 아름다움과 사랑이 나를 따르리니 나 하나님의 집으로 들어가 평생토록 그곳에서 살겠습니다(시 23편)”.

동양인들은 고전을 통해 한 마디씩 글을 남겼는데, 그 속에 역시 깊은 뜻을 품고 있어 암송 자료로 삼아도 좋을 것이다.

4. ①使人擢眼㴃, 己眼裏出血(남의 눈에서 눈물 나게 하면 자기 눈에서 피눈물이 나게 된다).

②好子多打一棍棒, 不好子多給一個餠(귀여운 자식 매 한 대 더 때리고 미운 자식 떡 하나 더 준다).

③燈臺不自照(등대는 자신을 비추지 못한다).

④當局者迷, 傍觀者明(바둑을 두는 사람보다 옆에서 훈수 두는 사람이 수를 더 잘 본다).

⑤目短於自見, 眼不能見其睫(눈은 스스로 자기를 볼 수 없고 눈으로 자기 눈썹도 볼 수 없다).

먼 데 것을 보면서 가까운 것(자기 자신)은 못 본다는 지적의 말이다. 소크라테스가 “너 자신을 알라”라는 한 마디가 몇천 년동안 인구에 회자되는 것을 보면, 평생 진리 한 마디 남겨놓는 것이 얼마나 귀한 것인가를 깨닫게 된다. 우리도 명언 한 마디쯤 남겨놓도록 해보자.

김형태 박사(한국교육자선교회 이사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