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미국 대통령

위트와 유머 기준으로 평가한 미국 대통령 순위… 1위는 링컨?

우리나라 사람들은 일상생활의 모습이 매우 심각하고 신중하다. 가끔 허튼소리도 하고 유머를 통해 통쾌하게 웃고, 좀 나사 빠진 듯한 이완(弛緩)도 있었으면 좋겠다. 너무 각박하고 심각하고, 무섭고, 두렵기도 하다. 특히 국회의원들의 정치 활동에서 주고받는 언…
노인 학대 왕따

나이 드는 것 기념 위해, 인생에서 배운 레지나 브렛의 45가지 교훈

멋진 노인은 ①나누고 베푸는 이 ②친절하고 배려하는 이③ 건강하고 깔끔한 이요, 입은 닫고 지갑은 열며, 입은 닫고 귀를 여는 사람(함구개이, 緘口開耳)이다. 미국 오하이오주 클리브랜드의 Plain Dealer에 사는 90세 노인 레지나 브렛(Regina Brett)이 ‘나이가 들어가…
도서관 서적 정보 책장 데이터 대학 대학교 지혜 지식 책 공부

[김형태 칼럼] 같은 듯 다른, 지식과 지혜의 차이

같은 듯하면서 약간 다른 말에 지식(知識/ knowledge)과 지혜(智慧/ wisdom)가 있다. 사물에 대해 지식이 외형적·물량적으로 아는 격물(格物)이라면, 지혜는 내면적·원리적으로 아는 치지(致知)라고 할 수 있겠다. 지(知)와 지(智)의 차이이기도 하다. 성경에서도 “여호…
윤석열 대통령 국무회의 장관 차관 국정과제 20대

정권과 공직자 평가, 퇴임 후 정확하게… 마지막에 웃길

연암 박지원의 <열하일기>에는 이런 구절이 있다. “전조에 낳은 장수 모두가 영웅이다(前朝出了英雄尉). 도원에서 결의했으니 그 성은 유, 관, 장이다(桃園結義劉關張). 그 셋이 뜻이 맞아 제갈량을 군사 삼고(他三人請了軍師諸葛亮) 신야와 박망파를 불살라버리고…
윤석열 대통령이 2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대회의실에서 주요 종교 지도자들과 오찬을 갖고, 국민 통합을 위한 역할을 종교계에 당부했다.

윤석열 정부 성공 기원하며 전하는, 옛 사람들의 충고

흔히 ‘선수 바둑은 1단, 훈수 바둑은 2단’이란 말이 있다. 인간은 자기 눈으로 가장 가까이에 있는 자기 눈썹을 잘 볼 수 없다. 그래서 자기 얼굴을 보려면 ‘거울’이 필요하다. 얼굴 모습이야 거울을 보면 되지만, 한 인간의 인격이나 행동이나 가치관 등 처신…
사도신경

매주 주기도문과 사도신경 암송하면 좋은 점

기독교 신앙인들은 매주 예배 때 주기도문과 사도신경을 암송한다. 가톨릭교회는 더 많은 기도문들이 있다. 불교 신도들도 반야심경을 비롯해 많은 경문을 암송한다. 지식으로 따진다면 한두 번 읽고 설명을 듣는 걸로 충분하겠지만, 반복해서 외우므로 생활 속에 …
국립묘지 현충원 유공자 6.25 호국보훈 6월

[김형태 칼럼] 6월에 부르는 노래

학창 시절엔 5-6월이 되면 김영랑의 시를 많이 읽었다. “모란이 피기까지는/ 나는 아직 나의 봄을 기다리고 있을테요/ 모란이 뚝뚝 떨어져 버린 날/ 나는 비로소 봄을 여읜 설움에 잠길테요/ 5월 어느날, 그 하루 무덥던 날/ 떨어져 누운 꽃잎마저 시들어버리고는/ 천…
제20대 대통령 선거 투표

유권자들이 똑똑해야 하는 이유

2022년 4-5월 한국 정계에서 일어났던 일련의 사건들(?)은 많은 국민들에게 정치에 대한 회의를 불러왔다. 정치는 국민을 신나게 해주고 삶을 편안하게 해줘야 한다. 국민들이 피맺힌 세금을 내어 세비를 주면서 나라 살림을 맡겼는데. 배신과 배임을 너무 심하게 했다…
Nature Forest Sun Moss Rays Green Sunbeam Tree 새벽 기도 습관 숲 잔디 푸른 햇살 햇빛

[김형태 칼럼] 이솝 우화의 교훈

우화의 기원이 정확히 알려진 바는 없으나, 대략 기원전 8-7세기 그리스로부터 시작됐다는 것이 정설이다. 그 후 이솝의 출현으로 우화는 양과 질적으로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었다. 기원전 5세기 후반에 살았던 이솝은 우화 작가의 대명사가 되었다. 당시 모든 우화…
예루살렘 유대인 전통적인 유태인 통곡 유대교 거룩 율법 하나님 토라 랍비

[김형태 칼럼] 쉐마(들으라)!: 유대인의 성공 법칙

“당신들은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주, 당신들의 하나님을 사랑하십시오. 내가 오늘 당신들에게 전한 이 말씀을 마음에 새기고,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며, 집에 앉아 있을 때나 일어나 있을 때나, 언제든지 가르치십시오”(신 6:5-…
디트리히 본회퍼

[김형태 칼럼] 본회퍼 목사의 기도

디트리히 본회퍼(Dietrich Bonhoeffer/1906-1945)는 독일 루터교회 목사이자 신학자이며 반 나치 운동가이다. 고백교회 설립자 중 한 사람이다. 그는 히틀러 암살 계획에 가담했다가 1943년 4월 체포되어 1945년 4월에 교수형에 처해졌다. 본회퍼 목사의 기도를 함께 나누어 보…
장기려 고신대복음병원

‘장기려 포함’ 4월 과학의 달, 과학기술인 명예의전당 31인

4월은 과학의 달이다. 1년 내내 과학은 우리의 삶에 필수 불가결하다. 진화론의 창시자 찰스 다윈(Charles Robert Darwin, 1809. 2. 12-1882. 4. 19)은 영국의 생물학자이자 지질학자다. 1934년 4월 19일 찰스 다윈의 사망일을 택하여 ‘과학의 날’을 정했다. 해방 후 우리는 과학기…
연애는 다큐다 79 김재욱 사랑 러브

추상명사인 사랑, 손에 닿게 구체화시켜 보기

모두가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을 물으면 의외로 대답하기가 곤란하다. 몰라서가 아니다. 그것을 언어로 개념화하여 정의를 내리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인간이 무엇인가?’ ‘생명이 무엇인가?’ ‘진리가 무엇인가?’ ‘왜 사는가?’ 등의 질문이 그에 해당할 …
기도

주기도문에 대한 반성… “그렇게 살지도 못하면서!”

이순신 장군의 명언 중 “必死卽生, 必生卽死(반드시 죽고자 하면 살 것이요, 반드시 살고자 하면 죽으리다)”는 대표적인 역설이다. 마치 오스트레일리아 사람들의 놀이기구인 ‘부메랑’처럼 던지면 되돌아오는 원리는 신기하기도 하다. 한동대학교와 한국방송…
이상한 나라의 수학자

이상한 나라의 수학자? 어느 수학자의 ‘기쁨 공식’

(조금 불편한 삶이지만 행복하다/ 2021년 한국 과학상 수상/ 서울대 졸업 후 미국 버클리 대 수학/ 소아마비 장애 딛고 40년 수학 난제 첫 해결/ 자신을 믿어야 성공할 수 있다/김인강 교수) 충청도 농사꾼의 6남매 중 막내아들로 태어난 그는 두 살 때 소아마비를 앓았…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