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대학교 총장 김승태 박사.
안양대학교(총장 김승태 박사) 신학대학원(원장 이은선 박사)이 글로벌 목회자 양성을 위해 본격 나선다. 안양대 신대원은 20일부터 내달 6일까지 미국 현지 성장하는 교회들과 대학들을 방문, ‘2011 글로벌 리더십 프로그램’을 진행 중이다.

이를 위해 안양대 신대원은 학교 차원에서 경비 전액을 지원하는 한편, 그간 연구를 진행할 12명의 학생들을 선발해 준비해 왔다.

김승태 총장은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해 학교 차원에서 학부생들과 신대원생들을 대상으로 영어 시험을 통해 선발해 매년 여름과 겨울방학 기간 동안 진행해 오고 있다”면서 “다양한 체험으로 국제적인 목회 감각을 심어주고 연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한국교회와 세계교회가 필요한 차세대 인재들을 양육하고 지원하기 위해 적극 나설 방침”이라면서 “신대원생들이 이번 리더십 프로그램을 통해 더욱 새롭게 발전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참석 신대원생들은 아주사퍼시픽대학교, 바이올라대학교, 풀러신학대학원, 버클리대학교, 스텐퍼트대학교, 크리스탈교회, 새들백교회, 갈보리채플, 크린쇼유크리스찬센터, 모자이크교회, 남가주사랑의교회, 나성영락교회, 새생명교회, 평화교회 등 대학교와 교회를 탐방하고 현지에서 글로벌 리더십 세미나를 진행한다.

 

이와 함께 하나님의 천지창조 체험을 위해 그랜드 캐니언을, 초기 청교도 역사를 연구하기 위해 샌프란시스코를 방문한다.

이은선 원장은 “신대원생들이 미국의 성장하는 교회들을 현장에서 직접 체험하고 연구할 수 있도록 했다”면서 “다양한 연구 활동을 통해 현장 목회에 실제적인 도움을 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 원장은 특히 “미 서부 지역의 대표적인 신학대학교들과의 교류와 세계적인 신학 석학들을 통한 글로벌 리더십 세미나를 진행하게 된다”면서 “앞으로 진행하게 될 목회 전반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참석 신대원생들은 이와 함께 이민 목회에 대한 연구를 위해 서부지역의 대표적인 한인교회들을 탐방하고 담임목회자를 강사로 다양한 주제의 세미나도 진행한다.

지난해 글로벌 리더십 프로그램에 참여한 한 신대원생은 “다양한 경험과 연구를 통해 생각의 크기와 넓이가 달라졌다”면서 “현장 목회에도 많은 도움을 받았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한 한 관계자는 “세계적인 신학 석학들과의 만남이 기대된다”면서 “평소 연구하고 싶었던 분야에 대해 폭을 넓히는 실제적인 체험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참석 신대원생들은 글로벌리더십 프로그램 진행 후 연구한 내용들을 책자로 만들어 한국교회 주요 교단에 배포할 예정이다.

한편 안양대신대원은 매년 여름방학 기간 동안에는 미국의 성장하는 교회 및 글로벌 리더십 세미나를 미 현지에서 진행해 오고 있으며, 겨울방학에는 유럽의 종교 개혁지와 성지 등을 방문해 연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