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갱협 제18차 영성수련회 중 ‘목회멘토링 토크콘서트’가 진행되고 있다. ⓒ김진영 기자

목회자라면 누구나 설교와 예배에 가장 큰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 교회의 가장 중대한 활동 중 하나가 바로 예배이고, 그 핵심은 설교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제 막 목회의 길로 접어든 목회자들은, 자신보다 앞서 그 길을 걸어간 선배 목회자의 지혜를 배우길 원한다. ‘교회갱신을위한목회자협의회’(교갱협)가 바로 그것을 위한 자리를 마련했다.

교갱협은 19~21일 일정으로 경기도 사랑의교회 안성수양관에서 진행 중인 제18차 영성수련회 둘째날(20일), ‘목회멘토링 토크콘서트’를 마련했다. 이름 그대로 선배 목회자가 후배 목회자들에게 목회의 지혜와 경험, 은혜 등을 전하는 자리다. 이건영(인천제2교회)·이규왕(수원제일교회)·정연철(양산삼양교회)·정우홍(명성교회) 목사가 ‘멘토’로 나섰다.

설교=이건영 목사는 “앞으로 전할 설교 6개월치를 미리 탈고한다”고 말했다. 그러니까 지금 이 목사에겐 약 25주치 주일예배 설교 원고가 이미 있는 것이다. 사정이 있다. 대부분의 담임목사들이 공통적으로 가진 애환 아닌 애환, 바로 ‘경조사’ 때문이다. 이 목사 역시 장례식이다 결혼식이다 바쁘게 다니다 보면 설교 준비할 시간이 모자란다. 토요일 ‘벼락치기’로 준비한 설교는 “은혜가 되지 않는다”는 게 이 목사의 고백. 그래서 그는 “지금이라도 출판사가 조금만 손보면 당장 책으로 펴낼 수 있을 정도의” 설교 원고를 미리 준비한다.

이규왕 목사는 정반대였다. 그는 “설교 준비를 토요일 자정까지 한다”고 했다. 스스로도 “나쁜 버릇”이라고 했는데, “고쳐 보려고 해도 주초에는 집중이 잘 안 된다”는 게 그의 해명. 이 목사의 이런 ‘솔직한’ 고백은 오히려 ‘멘티’들은 한바탕 웃게 만들었다. 동변상련이랄까. 그래도 이 목사는 꽤 훌륭하게 목회하고 있다. 그는 “설교는 포도송이와 같아서, 핵심만 잘 잡으면 훌륭한 설교가 가능하다”고 했다. 포도송이의 꼭지만 잡아도 모든 포도알들을 들어올릴 수 있듯이 말이다. 역시 ‘비법’은 있었다.

예배=정연철 목사는 일반적인 교회에서 가장 성도들이 많이 참석하는 ‘2부 예배’가 오히려(?) 더 “은혜롭다”고 했다. 정우홍 목사가 “전통적인 2부 예배는 좀 경직되는 데 반해, 3부 예배는 보다 자유로워 설교도 더 수월하다”고 한 것과는 대조적이었다. 2부 예배가 참석 성도들도 많고 분위기도 엄숙하기 마련인 점을 감안하면, 정연철 목사보다는 정우홍 목사의 말에 더 고개가 끄덕여진다. 그런데도 정연철 목사가 3부 예배를 더 ‘부담스러워 하는’ 이유는 이렇다.

“예배의 영적인 분위기에 따라 설교가 은혜롭게 되기도 하고 또 힘들기도 하다. 2부 예배는 준비하는 구성원들이 좀 더 긴장하는 편이라 정성이 더 담기고 영적 분위기도 좋다. 반면 3부 예배 때는 그런 것들이 다소 흐트러지는 것 같다. 예배가 보다 은혜로우려면 설교자 뿐만 아닌 모두가 준비를 잘 해야 한다.”

이규왕 목사는 “회의에서 순서와 절차가 중요하다면, 예배에선 흐름이 중요하다”고 했다. 즉 예배 순서가 순서로 느껴지지 않을 만큼, 그 흐름이 자연스러워야 한다는 의미다. “그런데 그 흐름을 깨는 분들이 간혹 있다. 대표기도를 오래 한다든지, 봉헌송을 너무 길게 부른다든지 하는…. 그럴 때면 정말 속이 터진다(웃음).”

▲‘목회멘토링 토크콘서트’를 진행하고 있는 멘토들. (왼쪽부터 순서대로) 사회를 맡은 장봉생 목사(서대문교회), 이건영 목사, 이규왕 목사, 정연철 목사, 정우홍 목사. ⓒ김진영 기자

부교역자(부목사)=4명의 멘토들이 정확하게 두 명씩 의견을 달리한 주제다. 이건영 목사와 정우홍 목사가 운동도 하고 낚시 등 야외활동도 즐기며 부교역자들과 스스럼 없이 어울리는 편이라면, 이규왕 목사와 정연철 목사는 부교역자들에게 순종과 배움을 더 강조하는 스타일이었다.

이건영 목사는 “부교역자들과 자주 농구도 하고 축구·족구 등을 즐긴다. 어떨 때는 함께 기도하는 것보다 이렇게 땀 흘리며 어울리는 게 팀워크에 더 도움이 된다”며 “그런데 이렇게 부교역자들과 함께할 때는 항상 철칙이 있다. 바로 부교역자들의 아내와 아이들과도 언제나 함께한다는 것이다. 목회는 목사 혼자 하는 게 아니다. 그들의 아내와 아이들이 바로 목회의 조력자들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반면 “운동에는 영 소질이 없다”고 한 이규왕 목사는 부교역자들에게 “배울 때는 철저하게 배워야 한다. 그렇게 자기 성장을 위해 열심히 공부하고 노력해야 한다”면서 “부교역자는 담임목사의 종이 아니다. 똑같은 하나님 앞의 사역자다. 그렇기에 언제나 성실하고 열심히 사역을 감당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스트레스=사람을 상대하는 일 치고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일이 없을 것이다. 그러니 목회자는 누구보다 스트레스에 노출되기 쉽다. 멘토들은 어떻게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있을까.

이건영 목사는 “교회 성도 중 하나가 나에 대해 매우 큰 오해를 하고 있었다. 마음이 힘들었고 스트레스가 엄청날 수밖에 없었다”며 “그러다 생각했다. ‘나만 힘들까’라고. 날 오해하고 있는 상대방도 그 오해로 인해 힘들 수 있겠다는 생각을 했다. 그랬더니 마음이 열렸고, 그 성도의 발을 씻길 수 있는 은혜까지 하나님께서 허락하셨다. 입장을 바꿔보는 것, 그것이 내 스트레스 해소법”이라고 말했다. 정연철 목사도 인간관계에서 문제가 생기면 “항상 상대를 생각하며 마음을 비운다”고 했다. “그러면 하나님께서 해결해 주신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