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황장애
"저는 어릴 때부터 겁이 많았습니다. 처음 가는 곳이나 사람 많은 곳에 가면 늘 불안을 느꼈죠. 그래서 백화점 같은 곳을 가면 심한 괴로움을 느꼈고, 어떨 땐 질식할 것 같은 느낌, 심한 갑갑함을 느꼈습니다. 성인이 된 지금까지도 이런 증상이 남아 있습니다. 오히려 더 심해졌다고 해야 할 것 같네요. 어쩌다 사람 많은 곳에 가만 이제는 거의 죽을 것 같은 공포를 느낄 때가 있습니다. 숨도 잘 안 쉬어지고 가슴이 꽉 막히고, 머리가 아프고, 토할 것 같은 느낌에 시달립니다."

공황장애 치료 환자의 사례다. 많은 현대인들이 위 사례와 같은 공황장애 증상을 겪고 있다. 연예인들의 증상 고백이 이어지면서 치료를 결심하는 이들도 많아지고 있는 추세다.

◇ 공황장애 증상, 공황발작이란?

공황장애는 다양한 공황발작 증상을 유발한다. 대표적인 증상으로 죽음이 임박할 것 같은 극심한 불안, 두통, 현기증, 가슴 두근거림, 호흡곤란, 저림 등이 있다. 불안장애의 일종인 공황장애가 잘 나타나는 장소도 있다. 사람이 많은 곳, 막힌 곳, 혼자 있는 곳 등은 환자들이 불안과 공포를 느끼는 대표적 장소들이다.

공황장애 증상이 발생하게 되면 약 30분 정도 증상을 겪게 된다. 이 시간 동안 환자는 매우 큰 공포를 느낀다. 또 증상이 사라진 후에도 상당한 여운이 남게 되며, 이 증상은 반복될 수 있다. 결과적으로 환자들은 증상이 없을 때에도 늘 의식하게 되고, 불안을 느낄 수밖에 없다. 공황장애를 겪었던 것과 유사한 장소나 상황을 되도록 피하려는 행동이 나타난다. 증상에 의해 정상적인 삶과 멀어지기 시작하는 이유다.

증상이 의심되는 상황이라면 서둘러 공황장애극복방법을 찾아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증상을 방치하며 불안에 시달릴 이유는 전혀 없다. 그럼 어떤 방법으로 공황장애 치료에 성공할 수 있을까?

한방신경정신과 자하연한의원 임형택 원장은 "친환경약재를 사용한 안전한 한약과 오랜 시간 효과와 안전성이 확인된 침치료, 의료진과의 공황장애상담 치료를 통해서 공황장애는 반드시 치료될 수 있다. 특히 공황장애 원인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치료한다면 안전하게 증상 극복에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 심장 기능 조율하는 공황장애 치료법

공황장애 원인을 치료하는 것은 무척 중요한 일이다. 어떤 문제든 원인이 사라지면 증상도 사라지기 마련이다. 이는 정신질환이기 때문에 정신을 조율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자하연한의원 측에 따르면 우리의 몸에서 감정, 정서를 지배하는 장기는 '심장'이다. 이에 심장의 기능 이상을 해결할 수 있는 치료방법의 도움이 필요한데 정심방요법이 그 방법으로 적합하다는 설명. 심장의 기능을 조율하는 데 초점을 두고 치료하기 때문이다.

임 원장은 "공황장애의 가장 주요한 원인은 심열증이다. 이는 심장이 과열되어 있음을 뜻한다. 마음속에서 응어리진 갈등 즉 울화가 쌓여 신체적, 정신적으로 증상이 나타나게 된 것이라고 이해하면 쉽다. 심장이 정상적인 조절기능을 할 수 없게 된 상태이기에 과도하게 가슴이 두근거리고 쓰러질 것 같은 불안이 반복적으로 생겨날 수밖에 없는 것이 특징이다."라고 설명했다.

다양한 공황장애 치료방법 중 맞춤한약 치료는 과열된 심장의 기능을 안정시키고 몸과 마음의 균형을 되찾아주는 치료로 정심방 요법에서 큰 역할을 한다는 것. 10년 이상의 시간 동안 많은 공황장애 환자들을 치료해온 자하연한의원 측에 따르면 이는 심장의 기능을 조율하는 안심 치료 효과로 불안하거나, 예민하거나, 마음이 불편하며 늘 과로와 스트레스, 힘겨운 상황들로 지친 현대인의 심장에 활기찬 에너지를 보충해주는 역할을 해낸다는 설명이다.

더불어 심장에 보혈, 보음의 작용을 도와 원활한 심장의 기능을 되찾아주기 때문에 마음과 몸의 컨디션 상승에도 큰 도움을 준다는 것. 친환경 약재 중에서도 엄격한 선별과정을 거친 원지, 석창포, 시호, 치자, 당귀, 산약, 산수유, 구기자 등의 약재가 사용된다고 한다.

지친 심장을 충전하고 보충하여 기력을 증진시키는 침치료의 경우 내관, 노궁, 복류, 대돈, 소충, 중저 등의 대표 혈자리를 통해 마음을 안정시키고 감정을 편안하게 하는데 큰 보탬이 된다.

임형택 원장은 "체계적인 1:1 공황장애상담 치료, 인지행동치료, 가족상담, 생활습관교정 등도 증상 회복에 큰 도움이 된다. 이러한 과정들을 통해 몸과 마음을 모두 올바르게 다스릴 수 있다면 생활을 어렵게 만들던 공황장애에 의한 불안과 공포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