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식일이 시작되기 전, 유대인 가정의 주부들은 안식일 준비로 분주하게 보낸다고 이미 소개했다. 주부들은 집안을 청소하고, 저녁 안식일 만찬(Sabbath Meal)을 준비한다. 안식일에만 사용하는 식기를 꺼내 세척하고 가장 좋은 음식을 요리하여 테이블에 마련한다. 또 안식일에 할 수 없는, 미리 해야 할 일들을 잊지 않고 하는 것도 대부분 주부들의 몫이다.

안식일 준비로 아무리 바쁠지라도 잊지 말아야 할 일들은 전구와 가전제품들이 작동되는 시간을 미리 설정하는 일이다. 타이머를 작동시켜서 안식일에 전등이 자동으로 점멸되도록 해야 한다. 또한 냉장고의 문을 열 때에 불이 켜지지 않도록 전구를 돌려놓거나 빼놓는다.

안식일에는 두 개의 촛불을 밝히는데, 안식일을 기억하고 거룩하게 지키라 하신 말씀을 외형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촛불은 해가 넘어가기 18분 이내에 밝혀야 하는데, 이것 역시 여인들이 담당한 일이다.

그런데 우리가 볼 때는 이렇게까지 안식일을 지켜야 하는가 의문이 들기도 한다. 그러나 유대인들에게 안식일은 단순히 하루 쉰다는 것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 그들에게 안식일은 유월절, 칠칠절, 대속죄일, 초막절, 성경에 기록된 그 어떤 절기보다도 중요한 날이다.

어느 랍비는, 유대인들이 안식일을 맞는 마음가짐은 마치 어떤 특별한 손님을 초대하고 그를 영접하기 위해 준비하는 것과 같다고 말한다. 안식일이 시작되는 금요일 오후 2~3시가 되면 일하던 남자들은 일터를 떠나 서둘러 집으로 향한다. 안식일이 시작되기 전, 목욕하여 단장하고 좋은 옷을 차려입는다. 안식일이 시작되면 가족들은 근처 회당을 찾아 약 45분 정도 저녁 회당 예배에 참석한다.

▲안식일 아침 예루살렘 한 마을의 모습. 공공 교통수단은 모두 멈추고 거리는 조용하다. 두루Tentmaker(두루투어/두루에듀/두루문화원) 고문 이주섭 목사 제공

회당에서 돌아온 가족들은 모두 안식일 만찬(Sabbath Meal) 식탁에 앉는다. 식사를 시작하기 전, 가족 중 남자가 키두쉬를 암송한다. 그리고 안식일 만찬을 먹는다. 이후에는 축복문을 암송하고, 모든 가족이 토라를 읽거나 늦은 시간까지 대화하는 것이 일반 유대인 가정의 안식일 저녁 모습이다.

다음날 아침에는 근처 회당을 찾아 보통 9시에 시작되어 12시까지 계속되는 안식일 예배에 참석한다. 예배 후에는 키두쉬를 암송한다. 안식일 오후 식사는 (안식일에 조리할 수 없는 규정에 따라) 미리 준비해 둔 음식이 천천히 조리되도록 해서 만든 츌란드(Cholent), 곧 콩을 섞어 만든 스튜를 먹는다. 그리고 축복문을 암송하면 대략 오후 2시 정도이다. 이후에는 토라를 읽거나 대화하거나 간단한 게임을 즐긴다. 그리고 안식일이 끝나기 전에 안식일 세번째 음식을 먹는데, 이것은 늦은 오후에 먹는 간단한 식사다.

그리고 해가 지면서 안식일은 끝난다. 밤하늘에 세 개의 별이 보이는 시간이 공적으로 안식일이 종결되는 시간인데, 그때는 해가 진 지 약 40분 후가 된다. 그리고는 유대인들은 ‘합달라’라고 부르는 안식일 종결 의식을 갖는다. ‘합달라’는 분리, 구분을 의미한다. 거룩한 것과 세속적인 것, 안식일과 일하는 다른 날을 구분하는 것이다.

물론 그리스도인들이 유대인들이 안식일을 지키는 것처럼 지킬 필요는 없다. 바울은 골로새 교회 성도들에게 “먹고 마시는 것과 절기나 월삭이나 안식일을 인하여 누구든지 너희를 폄론하지 못하게 하라 이것들은 장래 일의 그림자이나 몸은 그리스도의 것이니라”(골 2:16‐17)고 말했다. 그러나 유대인들의 율법에 대한 잘못된 전통을 버리려다 은혜와 믿음까지 버릴 수는 없다. 우리는 성경의 안식일에서 무엇을 취할 것이며 또 유대인들의 전통에서 버려야 할 것은 무엇인지, 현대 그리스도인들이 주일을 지키는 모습을 보면서 많이 생각해야 한다.

 

이주섭 목사
현 두루Tentmaker(www.eduru.co.kr/두루투어/두루에듀/두루문화원) 고문
현 조지아 크리스챤 대학교 (Georgia Christain University) 역사 지리학과 교수
현 성서지리연구원 (Institute of the Biblical Geography) 원장 전)예루살렘 대학 역사학과에서 고대 성읍, 히브리 대학 고고학과에서 고대 도로를 수학
전 4X4 지프를 이용하여 방문 가능한 모든 성경적인 유적들을 탐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