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대, ‘여성공학인재양성’ 사업자로 선정

김은애 기자  eakim@chtoday.co.kr   |  

▲한동대 수업 장면. ⓒ학교 제공

▲한동대 수업 장면. ⓒ학교 제공
한동대학교(총장 장순흥)가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하는 '여성공학인재양성(WE-UP; Women in Engineering - Undergraduate Leading Program) 사업자로 선정됐다. 이번 사업에 선정된 대학은 한동대를 비롯해 경성대, 동국대, 서울여대, 선문대, 성균관대, 성신여대, 이화여대, 전남대, 한양대 등 10개 대학으로 3년간 총150억 원 내외의 국고를 지원받는다.

한동대는 이번 사업 선정으로 지원받은 예산을 교과목 개발·운영비, 진로 및 취·창업지원 프로그램 개발·운영비, 산학연 협력 지원비, 교육환경개선비, 실험·실습 기자재 구매·운영비 등으로 사용할 계획이다.

올해 신설된 이 사업은 여성 친화적으로 공학 교육시스템을 개편하고 사회 수요 맞춤형 여성 공학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부 재정지원사업이다.

한동대는 공대 여학생 수가 공대 전체 1,240명 중 540명으로 43.5%에 달하여 여대를 제외하면 최고 수준이며, 공대 여학생의 공대 남학생 대비 낮은 취업률로 여성공학 인재양성 사업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고 판단했다.

이번 사업 선정으로 한동대는 인문사회 소양과 감성이 풍부한 여성을 공학으로 인도하여 여성 특유의 장점을 살릴 수 있는 감성공학융합 전문공학도로 양성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수학·물리·프로그래밍 디딤돌 과정, 공학 기초 과정, 감성융합공학 과정, 감성공학 캡스턴 프로젝트, 여성공학 리더십 등의 감성공학 기반 WE-UP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시행할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한동대는 졸업생 선배, 재학생 선배, 2학년 전공 신입생으로 구성된 팀을 만들어 전공 기초 과목과 진로, 비전을 나누는 일대일 멘토링·튜터링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여성 공대 졸업생의 커리어패스 분석을 통한 커리어맵을 개발하여 이에 기초한 멘토링 프로그램 개발로 여학생의 진로, 취·창업을 지원하고 졸업생과의 연계 네트워킹을 관리하고 활성화하여 여학생의 취·창업 핵심 능력을 강화해 나가고자 한다.

한편, 한동대는 지난해에 교육부가 발표한 대학 구조개혁 평가 결과에서 최상위 등급인 A등급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 대학특성화(CK)사업, 학부교육 선도대학육성(ACE)사업, 산학협력선도대학육성(LINC)사업, 고교교육 정상화 기여대학 지원사업, 프라임 사업에 이어 이번 여성공학 인재양성 사업까지 교육부의 주요 재정지원사업에 선정됐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에디터 추천기사

이다니엘

“BAM, 선교지 영혼 구원 넘어 지역사회 변화 이끌어”

“복음은 힘이 세다! 사도행전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 이 책은 이러한 나의 외침을 담았고, 오랜 시간 성령 안에서 변화된 크리스천들의 인생, 나아가 시장 한복판에서 일어난 다양한 변혁 이야기들을 담았다.” 는 매력적인 제목처럼 특히 MZ 세대라 일컫는 지…

웨슬리언교단장협의회

웨슬리언 6개 교단, 北에 ‘오물 풍선’ 등 군사 위협 중단 촉구

웨슬리언교단장협의회 소속 6개 교단장들이 오물 풍선, 탄도미사일 발사 등 북한의 계속된 무력 도발을 우려하며 미국 등 우방국과의 동맹 강화와 UN 안보리 개입을 촉구하고 나섰다. 기독교대한감리회(이철 감독회장), 기독교대한하나님의성회(이영훈 대표총회…

동성애, 동성결혼, 게이, 레즈비언

‘동성결혼 허용’ 국민 4명 중 1명 불과… 점점 줄어들어

사회적 논란이 지속되는 동성결혼에 대해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국민은 4명 중 1명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마저 지난 2년 간 조금씩 줄었다. 한국리서치 ‘여론 속의 여론’이 전국 만 18세 남녀 1천 명을 대상으로 지난 3월 22일부터 25일까지 ‘남성과 남…

새에덴교회

미국까지 날아가 보은… “큰 영광이자 특권”

입장부터 예우 다해 환영 펼쳐 소강석 목사 “자유와 평화 지킨 참전용사들 감사”, 경의 표해 윤석열 대통령 축사 “대한민국 자유와 번영, 여러분 희생 덕” 美 상·하원 의원들도 축하 보내 새에덴교회(담임 소강석 목사) 참전용사 초청 보은행사가 14일(현…

밀알복지재단 휠체어 장애인

장애인은 선교의 대상인가, 동역자인가?

샬롬, 장애와 관련된 인식 개선에 대한 마지막 편지입니다. 지난 주 장애와 죄 관련 편지는 잘 이해하셨는지요? 이 땅 모든 존재는 누군가의 모태로부터 태어났습니다. 생명을 품었다는 것은 위대한 일입니다. 전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단어는 언제나 엄마, mother…

남침례회, SBC

美 남침례회, 여목사 영구 금지 헌법 개정안 부결

미국 남침례회(SBC)에서 여성 목사 안수를 영구적으로 금지하는 헌법 개정안이 정족수 3분의 2에 5% 포인트 못미치는 수로 부결됐다. 미국 크리스천포스트(CP)에 따르면, 인디애나주 인디애나폴리스에서 열린 SBC 총회에서 대의원 5,099명, 61%가 해당 개정안에 찬성하…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