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라이징
▲업라이징 연합기도성회 포스터.

"한국교회여, 다음 세대 부흥을 위해 함께 기도하자!!"

지난 2012년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86개국 9천여 명의 기도자들과 8만여 명의 중보자들, 다음 세대들이 모여 뜨겁게 기도한 세계기도성회(WPA·World Prayer Assembly)의 감격이 오는 7월 말 한국에서 재현된다. WPA가 4년 만에 연합기도성회를 7월 26일부터 28일까지 일산광림교회에서, 29일 평화누리공원 및 DMZ에서 열기로 했기 때문이다.

1984년 서울 영락교회에서 열린 국제기도성회(IPA·International Prayer Assembly)가 전 세계에 국가적·지역적 중보기도운동을 촉발시켰다면, WPA는 21세기 들어 다시 한 번 각국의 다양한 기도운동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연합하고 사역을 극대화하도록 하기 위해 두 번째 대회를 자카르타에서 개최했다. 당시 성회는 세계기도협의회(IPC·International Prayer Council) 존 롭 회장을 중심으로 추진됐으며, 인도네시아와 한국 교계의 공동주최로 진행됐다.

WPA는 자카르타 성회 이후 현재 '업라이징 연합기도운동'(UPRISING·United Prayer Rising)을 펼치고 있다. 교회 지도자들과 다음 세대가 함께 모여 기도운동을 지속할 수 있도록 돕는 것으로, 특히 다음 세대가 세계기도운동의 강력한 지도자들로 세워지게 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이번 기도성회에도 세계 각국에서 20~30대의 지도자 2천여 명이 참석해 형제애를 나누고, 한국과 열방을 축복하고 기도하는 시간이 될 전망이다.

이번 행사를 물심양면으로 섬기는 일산광림교회의 박동찬 목사는 "앞으로 각 나라의 기독교를 이끌어 갈 다음 세대를 대표하는 이들이 한국에서 모이게 되어 기대가 크다"고 밝혔다.

업라이징 박동찬 목사
▲업라이징 연합기도성회를 섬기고 있는 박동찬 일산광림교회 목사가 성회 취지를 소개하고 있다. ⓒ이지희 기자

다음 세대 기도연합운동의 중요성을 알리고 기도의 동력을 불어넣는 강의들이 준비됐으며, 이를 위해 세계적인 기도운동 및 다음세대운동 지도자들이 강사로 참여한다. 특히 제롬 오캄포 목사(Jerome Ocampo)는 지저스레볼루션나우(Jesus Revolution Now), 지저스플락펠로우십(Jesus' Flock Fellowship)의 담임으로, 미국·호주·유럽·동남아 등에서 나실인의 다음 세대를 일으키는 운동을 하고 있으며, 마이클 브라운 박사(Michael Brown)는 미국의 신학자이자 부흥가·영성운동가로 유명하다.

니코 노토라하조 목사(Niko Njotorahardjo)는 인도네시아의 대표하는 목회자로 대형교회인 베델교회(Gereja Bethel Indonesia 이하 GBI)의 데이비드 타크라 위삭사나 목사(David Tjakra Wisaksana)의 영적 스승이다. 발터 하이덴라이히 목사(Walter Heidenreich)는 독일 연합기도운동의 핵심이다. 양턱융(Yang Tuck Yoong) 목사는 싱가포르에 본교회를 둔 코너스톤커뮤니티교회(CSCC) 설립자이자 담임으로, 영국교회의 쇠퇴 이후 폐교된 영국바이블스쿨에 수백만 달러를 기부하여 다시 문을 열게 한 지도자다. 한국에서는 다음세대운동과 디아스포라운동에 앞장서고 있는 김승욱 할렐루야교회 목사와 역시 다음세대운동에 희망을 걸고 적극적으로 섬기고 있는 박동찬 목사가 강사로 나선다.

한편 이번 성회 후에는 각 나라를 대표하는 20-30대 지도자들의 모임을 따로 구성해 지속적으로 네트워크를 유지하고, 내년쯤 다시 한국에서 아시아권과 제3세계 복음화를 논의하고 이슈를 발표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박동찬 목사는 "전 세계 자녀 세대들에게 진짜 형제됨의 개념을 가르치고 보여 줄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되어 감사하다"며 "이들이 한국교회와 협력하여 하나님나라 확장을 위한 전략을 세워갈 수 있도록 뒤에서 밀어 주려고 한다"고 밝혔다. 박 목사는 오는 6월 27일부터 7월 1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는 콜투올 2016 선교전략회의의 준비위원장으로도 섬기고 있다. 콜투올에서도 '선교의 다음 세대', '다음 세대와 아비 세대' 등을 주제로 다룬다.

등록비는 5월 31일까지 8만 원, 현장 등록 시 12만 원이다(문의 031-932-9183 변정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