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과 문화 연결 사역 중시
직업-신앙 분리 시대정신 우려
세상 문화와 사람들 연결하기
일과 직장에 적용 노력 계속해

팀 켈러 세일러문 포즈
▲팀 켈러 목사(뉴욕 리디머장로교회 설립, CTC 이사장. ⓒ크리스천투데이 DB
팀 켈러가 우리에게 남긴 유산 중 ‘사람들을 문화에 연결하는 사역’을 빼놓을 수 없다.

레슬리 뉴비긴은 영국의 부흥 당시 인도 선교사로 파송됐다 사역 후 다시 영국에 돌아왔을 때 영국 사회가 마치 이교도의 국가처럼 보였고, 영국 교회는 쇠퇴하는 중이었다. 뉴비긴은 교회의 쇠퇴 이유를 교회는 계속해서 신자들의 개인적 삶을 위한 내적 활동들(성경공부와 기도)에 초점을 맞추면서 사람들을 훈련하고 있었지, 정치·예술·사업 등 공공 영역의 세속사회에서 그리스도인으로서 정체성을 갖고 살도록 훈련하지 못했다고 분석한다(팀 켈러, 오종향 역, <센터처치>, 두란노, 525쪽).

팀 켈러도 직업이라는 영역이 신앙과 분리되는 시대정신에 대해 이렇게 말한다.

“이전 시대에는 신자의 제자도와 훈련을 기도, 성경공부, 전도로 국한해도 괜챦았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그리스도인들은 직장과 이웃과 학교에서 비기독교적 가치를 대면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 그런데 오늘날 선교적 교회는 신자들이 현저하게 비기독교적인 문화에 둘러쌓여 있다. … 오늘날 문화는 신자들의 종교적 신념은 직장에 들어와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 신자들에게 자신의 신앙적 신념을 그들이 직업을 수행하는 방식과 단절시키는 것이 일상이 되었다(팀 켈러, <센터처치>, 690쪽).”

◈신앙과 직업의 통합

이런 시대 속에서 사람들에게 직업과 신앙을 통합시키는 것은 대단히 중요한 교회의 사명으로 대두된다. 팀 켈러는 리디머 교회의 다섯 가지 중요한 영역 중 하나를 ‘세상 문화와 사람들을 연결하기’라고 명명하며, 신앙과 직업의 통합을 강조한다.

팀 켈러가 직업과 신앙을 통합해야 한다는 생각을 처음 한 계기는 리디머 교회를 개척하고 얼마 되지 않았을 때, 한 유명한 탤런트가 예수님을 믿게 된 후 팀 켈러 목사에게 와서 했던 질문 때문이다.

“제가 그리스도인이 되었는데, 이제 방송에서 연기할 때 제가 해야 하는 역할과 하지 말아야 할 역할이 있습니까? 화내야 하는 연기를 할 때, 정말 화를 내야 합니까? 아니면 화내는 연기를 해야 합니까? 또 누군가와 연애하는 연기를 할 때는 그 사람을 정말 사랑해야 합니까? 아니면 사랑하는 연기를 해야 합니까?”

이 질문을 들었을 때, 팀 켈러는 아직 목회자로서 성도들의 현실 문제에 어떤 해답을 줄 만큼 준비되지 못한 자신을 발견했고, 이를 계기로 직업과 신앙의 통합에 대해 고민하기 시작했다. 그 결과물이 바로 여성 CEO 캐서린 알스도프와 공저한 <팀 켈러의 일과 영성>이라는 책과 다양한 직업에 관한 리디머 교회의 프로그램들이다(박두진 외, <팀 켈러를 읽는 중입니다>, 두란노, 277쪽).

캐서린 알스도프도 팀 켈러의 설교에 매력을 느꼈던 이유 중 하나가 “성경 말씀을 진지하게 받아들일 뿐 아니라, 일과 직장처럼 내게 대단히 중요해 보이는 영역에 적용하려는 노력을 포기하지 않았던 것”이라고 고백했다(팀 켈러, 최종훈 역, <일과 영성>, 두란노, 12쪽).

오늘날 직업과 그 직업을 통해 이루고 싶은 욕망은 하나의 큰 우상으로 자리잡았다. <피로사회> 저자인 한병철 교수는 말한다.

“시대마다 고유한 질병이 있는데 오늘날 시대는 부정성이 아니라 긍정성의 과잉으로 인한 질병의 시대이고 …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강제하는 자유, 자유로운 강제에 몸을 맡긴다. 과도한 노동과 성과는 자기 착취로까지 치닫는다. 자기 착취는 자유롭다는 느낌을 동반하기 때문에 타자의 착취보다 더 효율적이다.착취자는 동시에 피착취자이다(한병철, 김태환 역, <피로사회>, Ebook, 문학과지성사).”

이전 시대에는 공장장이 노동자를 착취했지만 오늘날은 성과주의, 능력주의 시대에 스스로 착취자가 되어 더 많은 성과에 노예로 살아가고 있음을 한병철 교수는 지적하고 있다.

이전 시대보다 더 심각한 이유는 착취자가 동시에 피착취자가 되기 때문이다. 이런 시대 문화 속에서 신앙과 직업을 연결시키지 못하면, 신앙과 직업이 분리되는 이원론적 삶을 살아갈 수 밖에 없다.

그래서 팀 켈러는 문화 속에 있는 우상들의 모순을 드러내 성경 메시지와 비교하고 대조함으로써, 보다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목회자가 도와주어야 한다고 말한다.

“기독교 설교자는 성경 메시지와 그 문화의 근본 신념들 (그 안에 속한 사람들 눈에는 잘 안 보인다)을 비교하고 대조함으로써, 그들이 자신을 보다 정확히 이해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이 작업이 제대로 이루어지면, 자연스레 사람들이 ’오, 그래서 내가 그런 식으로 생각하고 느낀 거였구나‘ 깨닫게 된다. …

사람들에게 문화 이야기가 복음과 충돌하는 지점에서 도전하고, 궁극적으로 문화 이야기를 있는 그대로 다시 들려줌으로써 선(good)을 향한 그들의 가장 깊은 열망이 오직 그리스도 안에서만 채워질 수 있음을 보여줘야 한다(팀 켈러, 채경락 역, <설교>, 두란노, 35쪽).”

◈성경적 믿음이 일에 미치는 영향

1. 성경적 믿음은 일에 대한 새로운 정체성을 준다
직업에서 정체성 찾아선 안 돼
성취와 노력 덕이란 생각 때문
은혜 이해할 때, 교만 버리게 돼

사람들은 대개 자신의 직업에서 정체성을 찾는 경향이 있다. 특히 전문직인 경우 그 현상이 더욱 두드러진다. 의사, 목사 등 다른 이들에게 유익을 끼치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은 더욱 빠지기 쉬운 유혹이다. 사람들을 섬기는 노동을 한다고 생각해, 상대적 우월감을 느끼기 쉽다. 결국 자신의 직업이 자신의 정체성이 되는 것이다.

이것은 창세기 11장에 나오는 바벨의 모습이다. 그들은 자신들의 신기술로 최고의 도시를 만들고 싶어했고, 단순히 살 곳을 마련하는 정도의 마음이 아닌 더 은밀하고 깊은 두 번째 의도가 숨어 있었는데, 자신들의 이름을 온 지면에 내는 것이었다.

그들이 궁극적으로 원하는 것은 최고의 기술을 통해 성읍과 탑을 건설해 자신들의 이름이 높아지는 것, 이것이 인간 나라의 특징이었다. 팀 켈러는 이 노동의 동기가 현대에도 계속 이어지고 있고, 우리 삶 속에 있는 문화 내러티브라고 규정한다.

“그날부터 지금까지 노동의 동기는 바뀌지 않았다. 권력과 영예, 만사를 제 뜻대로 통제할 권한을 극대화하려는 의도가 분명하다. … 스스로 중요한 존재가 되려는 교만한 갈망은 필연적으로 경쟁과 분열, 갈등을 일으킬 수 밖에 없다.

자신을 드러내는 데 집중하는 삶이 동료 인간들 사이에서 일치와 사랑을 빚어 내기란 불가능한 노릇이다. 그런 마음가짐은 스스로 숭배의 대상이 되든지 집단을 우상으로 삼든지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비참한 지경으로 몰아간다. 인류가 그토록 애타게 구하는 영광과 관계는 오로지 하나님 안에서만 공존할 수 있다(팀 켈러, <일과 영성>, 144쪽).”

자신의 일에 정체성을 둔 바벨탑이 무너졌듯, 오늘날도 자신의 일에 정체성을 두는 모든 사람들은 반드시 무너지게 된다.

만약 자신이 생각한 것처럼 성공에 이르렀다고 가정한다면, 그는 교만해지게 된다. 자신의 성취와 노력으로 스스로 그 자리에 오르게 됐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보다 자신을 더 낫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노력하지 못하는 사람을 무시하게 된다.

어떤 이들은 자신보다 못한 사람들에 대해 더 따뜻하게 대할 수도 있다 그러나 그런 친절한 행위마저 그 사람을 하나님 형상으로 존중했다기보다, 자신보다 못하기 때문에 낮은 사람에게 베푸는 자선처럼 생각할 수 있다. 결국 자신의 성취로 경쟁에서 승리한 승리자라는 교만을 버리지 못하게 된다.

오직 은혜를 이해할 때만 그 교만을 버릴 수 있다. 내가 행한 모든 것이 나의 노력이 아니라 그 노력까지도 다 하나님의 은혜임을 고백할 때, 우리는 성공이라는 덫에서 벗어날 수 있다.

또 은혜의 복음은 실패했을 때도 좌절하지 않도록 우리를 붙들어 준다. 복음은 일에서 정체성을 찾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정체성을 찾도록 우리를 도와준다.

팀 켈러의 일과 영성
2. 성경적 믿음은 모든 일이 가치 있는 존엄한 일임을 알려준다
직업 가치에 높낮이 있지 않아
수입 적다고 존엄 무시해서야
모든 일은 존엄한 하나님의 것

하나님은 천지를 창조하셨다. 즉 태초에 ’일‘이 있었다는 것이다. 일과 노동은 타락한 세상의 고통이 아니라, 태초에 있었던 하나님의 계획의 일부이다.

또 하나님의 형상으로 사람을 만드시면서, 창조 세계를 관리하는 청지기 역할을 부여해 주셨다. 결국 일과 노동은 하나님의 일에 동참하는 것이며, 세상에 있는 모든 일은 하나님이 맡기신 일이고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는 일이다.

그리스도인들 중 직업에 가치의 높낮이가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는 성경이 아니라 세상의 사고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성경은 세상 모든 일이 하나님의 일이며, 창조세계를 다스리는 하나님의 일에 동참하는 것이라 말한다.

오늘날 물질주의 영향으로 지위가 낮거나 수입이 적은 일을 할 때, 그 사람의 존엄까지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경비원, 가사도우미, 정원사를 비롯해 서비스 업종에 종사하는 근로자들을 업신여기는 사례들이 많이 일어난다.

2017년 6월 그리스의 환경미화원들이 재계약을 못하는 문제로 파업을 한 사건이 있었다. 열흘 정도 쓰레기를 수거하지 않았을 때, 도시 곳곳은 악취가 심했고 관광 사업은 차질을 빚게 되었다. 만약 청소하는 전 세계 노동자들이 전부 다 파업을 하거나 일을 못하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 아마 전 세계는 악취와 병균으로 수많은 사람들이 병원 신세를 져야 하며 심지어 죽음에 이르게 될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청소하는 노동자들을 존경하지 않고 또 많은 돈을 받지 못할 수도 있지만, 그 직업은 하나님의 창조세계를 아름답게 유지하는데 중요하고 존엄한 일이다.

루터는 “하나님은 소젖 짜는 여자아이의 일을 통해 친히 우유를 내고 계신다(팀 켈러, <일과 영성>, 88쪽)”고 말했다. 세상 모든 일은 존엄한 하나님의 일이며, 이웃 사랑을 위한 실천의 장이다(박두진 외, 팀 켈러를 읽는 중입니다. 293쪽).

어디서든 주께 하듯 탁월하게
경쟁심 아닌 하나님 사랑 감사
직장 문화 속 ‘도덕적 나침반’
타락 이해하면서 소망 품어야
완벽한 모범 아닌 나침반으로
하나님 큰 그림 속 ‘퍼즐 조각’

3. 성경적 믿음은 우리 일을 탁월하게 행하는 동기를 부여해 준다

모든 일이 존엄한 하나님의 일이라면, 자신이 속한 영역에서 어떤 일이든 주님에게 하듯 하고 탁월하게 일해야 한다. 탁월함은 다른 사람에게 인정받고 싶은 마음이나 자신을 증명하려는 경쟁심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사랑하고 섬기는 감사에서 나오는 것이어야 한다.

팀 켈러에게 누군가 이런 질문을 했다. “어떻게 하면 내가 일하는 곳에서 그리스도인으로 살아갈 수 있습니까?” 아마 그는 성경공부와 기도와 전도를 하라는 이야기를 기대했을지 모른다.

그러나 팀 켈러는 “일을 잘 하십시오”라고 대답했다. 우리가 일을 통해 하나님과 이웃을 사랑하는 방식중의 하나는 바로 ’일을 잘 하는 것이다.’

도로시 세이어즈는 이렇게 말했다. “교회가 총명한 목수를 대하는 걸 보면 보통 취하도록 술을 들이키지 말고, 여유 시간에 망나니짓을 하지 않으며 주일마다 꼬박꼬박 예배에 출석하라고 타이르는 게 고작이다. 하지만 교회가 해야 할 애기는 따로 있다. 신앙을 좇아 살려면 무엇보다 훌륭한 테이블을 만드는 게 우선이라고 가르쳐야 한다(팀 켈러, <일과 영성>, 94쪽).

4. 성경적 믿음은 믿는 자에게 도덕적 나침반을 제공해 준다

포스트모던 시대의 비즈니스는 주로 ’목적 없는 수단‘으로 표현된다. 현대인들은 브랜드를 통해 페르소나를 창출하고, 행복한 삶의 기준을 잘 되어 가는 것으로 정의하기도 한다. 반면 고대 문화는 성품과 용기, 겸손, 사랑, 정의라는 요소들을 골고루 갖추고 잘 사는 것이 바로 행복이라 규정했다. 그래서 오늘날의 마케팅과 홍보는 단순히 상품을 사는 것 이상의 행복을 가져다 줄 수 있다고 선전하고 있다(팀 켈러, <일과 영성>, 184쪽).

회사에서 도덕적으로 너무 힘든 스트레스를 준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팀 켈러는 이렇게 대답한다.

“그 직장에서 있을 때까지 최선을 다해 있으십시오, 당신이 활용할 수 있는 기술과 관계를 사용하여 높이 올라 갈 수 있을 때까지 정직하게 올라가십시오, 그러나 정말 양심에 부딪히는 문제가 있으면 그때는 사직서를 쓰고 새롭게 창업하십시오.”

오늘날 사회는 법의 테두리 안에서 이윤의 극대화를 목적으로 한다. 하지만 복음은 직장의 문화 속에서 도덕적 나침반을 제공한다.

겉보기에 다른 회사와 차이가 없어 보이지만, 복음이 기반이 된 회사는 고객들을 섬기고, 적대적인 관계와 착취가 없으며, 생산물의 탁월함과 품질을 강조하고, 설령 수익이 줄어들지라도 조직의 현장에서 일상적인 기업활동에 이르기까지 전 영역에 골고루 미치는 윤리적인 환경이 갖춰져 있게 마련이다.

복음이 아닌 다른 직업관은 자신의 이윤과 이익에 따라 선택하게 하지만, 복음은 우리에게 도덕적 나침반을 제공해 주기 때문에 더욱 윤리적으로 일할 수 있게 하며, 더 건강한 직업 환경을 만드는데 도움을 준다(박두진 외, <팀 켈러을 읽는 중입니다>. 299쪽).

주식 사업 디지털 노트북 비즈니스 기술 정보 stock 옵션 일 업무 경제
▲업무 중인 모습. ⓒ픽사베이
5. 성경적 믿음은 직업에 소망을 불어 넣어준다

직업에 대한 오해 중 하나는 직업을 통해 세상을 변화시킨다는 낙관주의이며, 또 다른 오해는 내가 열심히 일해봤자 세상은 아무런 변화도 없다고 생각하는 비관주의다.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양극단을 오갈 때가 있다.

“이상주의는 속삭인다. ‘일을 통해 변화를 일으키고 영향을 끼치며 새로운 것들을 내놓으며 세상에 정의를 실현해야지!’ 반면 냉소주의는 비아냥거린다. ‘일한들 뭐가 변하겠어? 쓸데 없는 희망을 품어선 안 돼, 그저 먹고 살 수 있으면 그만이지, 너무 공들이지 말라고 여건 되면 당장이라도 집어치워.’

이런 양극단을 배제하면서도 믿음으로 일하고 직장생활을 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팀 켈러는 타락한 상황을 이해하면서도 미래에 소망을 가지고 일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땅이 네게 가시덤불과 엉겅퀴를 낼 것이라 네가 먹을 것은 밭의 채소인즉(창 3:18)”.

팀 켈러는 먼저 우리가 아무리 열심히 일해도 타락한 세상에서 일은 가서덤불과 엉겅퀴를 낸다는 것을 기억하라고 말한다.

세상이 변하지 않는다고 실망하는 사람들 중에는 타락한 세상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경우가 있다. 아무리 열심히 일해도 자신이 생각하는 결과가 나오지 않는 것이 정상임을 인정해야 한다.

많은 이들이 자신이 원하는 직업을 갖지 못했기 때문에 힘들지만, 원하는 직업을 가지면 행복할 것이라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참된 행복은 직업이라는 정체성에서 오는 것이 아니다. 자기를 만족시키는 자기 만족에서 오는 것도 아니다.

철학자 찰스 테일러는 <불안한 현대사회>에서 현대 사회 불안 요인을 개인주의로 꼽는다. 개인주의를 근대 문명의 최고 업적이라 말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테일러는 말하고 있다.

“개인주의는 자기 자신의 삶에만 초점을 맞추었기 때문에, 보다 광범위한 시야를 상실해 버렸다. … 개인주의의 어두운 면은 바로 자기 자신에게로의 초점 이동에 있다. 이를 통해 삶은 덤덤해지고 협소해진다. 우리의 삶은 갈수록 의미를 상실하게 되고 우리는 타인의 삶이나 사회에 대해 점점 무관심해진다(찰스 테일러, 송영배 역, <불안한 현대사회>, 이학사, 13쪽).”

자기 자신의 만족을 추구하는 삶은 삶이 협소해지고 의미가 사라진다. 인생의 의미란 나 자신의 만족만 추구할 때 오는 열매가 아니기 때문이다.

팀 켈러는 자신이 원하는 직업을 가졌다고 말한다. 목사가 되고 싶었고, 주위에서도 권유를 했다. 또 열심히 목회해서 어느 정도 성공한 목회자가 되었지만, 돌아보면 가시덤불과 엉겅퀴가 많았다고 고백한다.

결국 자신이 원하는 직업을 가진다 해서 행복한 것은 아니다. 원하는 직업을 가졌다고 고백하는 사람조차, 그 속에서 자신이 원하던 이상적 삶을 직업에서 찾았다고 고백하지는 않을 것이다.

팀 켈러는 <일과 영성> 서문에서 톨킨의 <니글의 이파리>를 소개하고 있다. 화가인 니글은 하나의 이파리로 시작해서 큰 나무를 그린 후, 그 나무 뒤로 마을이 있는 그림을 그리고 싶었다. 그러나 죽을 때까지 자신이 생각했던 나무를 그리지 못하고, 고작 이파리 하나를 그렸다.

죽음이 다가 왔을 때 그는 아직 못다 한 일들에 대해 아쉬워했다. 큰 꿈을 가졌지만 그가 인생을 통해 이룬 것은 고작 이파리 하나에 불과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이야기는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 천국으로 가는 길에서 니글은 아주 익숙한 곳을 만나게 된다. 그는 얼른 그리로 달려갔고, 거기에는 늘 꿈꾸었던 것이 실제로 존재해 있었다.

“커다란 나무, 그의 나무가 완성된 모습으로 서 있었다. 잎이 벌어지고 있었다. 가지는 길게 자라서 바람에 나부꼈다. 자주 느끼거나 어림짐작으로 추측해 보았지만 좀처럼 포착할 수 없었던 바로 그 상태였다. 니글은 나무를 가만히 바라보았다. 그리곤 천천히 팔을 들어 활짝 벌렸다. 그리고 말했다. ‘이건 선물이야(팀 켈러, <일과 영성>, 38쪽)!’”

자신은 이파리 하나를 그렸지만, 자신이 상상하던 그 나무가 천국에 있었던 것이다. 팀 켈러는 이 챕터 소제목을 ‘There Really is a Tree(정말로 그곳에 나무가 있다)’고 이름 붙였다.

<일과 영성>의 원제목은 ‘Every Good Endeavor(모든 선한 수고)’이다. 결국 모든 선한 수고는 선물이 있다고 말한다. 팀 켈러는 니글의 이파리를 통해, 우리에게 이 땅에서 일이 어떤 의미가 있는지를 잘 보여준다.

비록 완전한 모습을 구현하지 못하지만, 우리가 원하는 것을 다 이루지 못하지만, 가시덤불과 엉겅퀴를 내는 세상이지만, 우리의 수고와 땀은 그냥 사라지는 것이 아니다. 팀 켈러는 이것을 한 문장으로 표현한다.

“완벽한 모범이 아니라 그리스도를 가리키는 나침반이 되라는 뜻이다.”

우리의 일을 통해 이 세상이 완전히 하나님 나라가 되는 것은 아니다. 나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회사는 변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나 이 땅이 변하지 않는다 해서, 그것이 의미가 없는 것은 아니다.

우리가 완벽한 모델, 완벽한 결과를 가져올 수 없을지라도 우리 순종의 방향이 하나님 나라를 가리키고 있다면, 그 순종은 결국 천국에서 아름답게 완성될 것이다. 모든 선한 수고에는 하나님의 선물이 있다.

이것이 이 땅에서 가시덤불과 엉겅퀴를 내는 세상에서 우리가 땀흘리며 오늘을 살아갈 수 있는 의미이다. 이 땅에서 완성되지 않고 누구도 인정하지 않아도 우리의 방향이 옳다면, 그 이파리는 결국 천국에서 나무로 완성될 것이다. 실제로 그곳에 나무가 존재하게 될 것이다.

결국 성경적 믿음은 우리의 일터에 새로운 소망을 불어넣어 준다. 열매가 없어도 낙심하지 않는 천국의 소망을 주는 것이다.

우리 작은 인생의 순종은 천국에서 하나의 퍼즐 조각이 될 것이다. 하나의 퍼즐로만 보면 별로 이루지 못한 인생일지 모르지만, 아브라함부터 예수님 재림에 이르기까지 완성되는 하나님의 대서사적 큰 그림 속 하나의 퍼즐 조각으로 동참하게 되면, 내 작은 인생이 큰 하나님 역사의 작품 속으로 들어가게 될 것이다.

우리 작은 인생이 없으면 하나님 나라의 완성된 작품이 탄생하지 않는 것처럼, 하나님은 우리 인생을 하나님 나라라는 큰 그림을 이루도록 동참시켜 주신다. 우리가 힘든 직장생활 속에서도 믿음을 포기하지 않고 살아가야 하는 이유는 천국에 가면 정말로 그곳에 나무가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바울은 오늘도 힘겹게 직장생활을 하는 우리에게 이렇게 권면한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승리를 주시는 하나님께 감사하노니 그러므로 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견실하며 흔들리지 말고 항상 주의 일에 더욱 힘쓰는 자들이 되라 이는 너희 수고가 주 안에서 헛되지 않은 줄 앎이라(고전 15:57-58) ”.

우리는 하나님 나라의 완벽한 모델은 아니지만, 하나님 나라가 저기 있다고 가리키는 나침반으로 이 땅을 살고 있다. 가시덤불과 엉겅퀴를 내는 세상이지만, 이 땅에서 우리가 먹을 밭의 소산을 통해 하나님은 오늘도 우리를 위로하신다.

고상섭 팀 켈러
▲고상섭 목사가 과거 ‘팀 켈러와 복음신학’에 대해 발표하던 모습. ⓒ크투 DB
고상섭 목사

그사랑교회 담임
영남신대·합동신대 졸업
팀 켈러 연구가, CTC코리아 강사
<팀 켈러를 읽는 중입니다> 공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