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개월 일대일 양육하던 성도들, 자발적으로 공동체 세우길 원해
복음만 전하면, 언제 어디서든 주님께서 교회 세우실 것 믿는다
‘하나님 나라 모델하우스’ 세우기… 이보다 행복한 목회 있을까?

김종원 은혜의동산교회
▲김종원 목사가 성도들과 초창기 가정에서 예배드리던 모습.
“목사님, 개척하시는 교회는 어디에서 모여요?”

“아…, 우리 교회는 주일에는 모임이 없고, 평일에 일대일로 만나서 시작하려고 해.”

“왜요?”

“음…, 돈이 없어서”

“아….”

정말 그랬다. 교회를 개척할 때 나는 이전의 교회나 후원자들로부터 재정적 지원을 받아서 시작한 것이 아니다. 그렇다고 교회를 함께 세워나갈 사람이 있었던 것도 아니다.

2019년 섬기던 교회에서 설교하다가 2번의 공황발작으로 쓰러졌다. 설교 도중 혀와 몸에 마비가 와서 설교를 마치지 못하고, 성도들의 부축을 받아 강단에서 2번이나 내려와야만 했다.

교회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성도들에게 더이상 폐를 끼치면 안 되겠다 싶어서 교회에 사임 의사를 밝히고 교회를 나오게 되었다. 이런 몸으로는 더 이상 기존 교회에서 사역할 수 없겠다는 생각과 함께, ‘개척’ 외에는 다른 선택지가 없어 ‘어쩔 수 없이’ 개척을 하게 됐다. 그도 그럴 것이, 어느 누가 공황장애로 몸이 아픈 목사와 함께 개척교회를 섬기려고 하겠는가?

결국 돈도 없고, 빽도 없고, 함께할 사람도 없었던 나는, 오로지 복음을 전하고 성경이 말하는 교회 공동체를 세우고 싶은 그 한 가지 일념으로 교회를 개척했다.

게다가 코로나 3-4단계를 오가던 2020년 8월, 신천지 발발 코로나 전국 확산과 함께 대한민국은 온통 기독교를 적폐로 여기던 때였다. 건물마다 ‘임대’라는 현수막이 덩그러니 걸려 있음에도 불구하고, 결코 교회에게 만큼은 공간을 내어주지 않겠다는 성난 건물주들로부터 철저히 외면받던 시기였다.

그래서 내가 선택한 첫 모임 장소는 성도들이 사는 근처 ‘동네 카페’ 또는 ‘성도들의 집’이었고, 만남 방식은 ‘일대일’이었다. 이것은 새로운 교회를 꿈꾸며 선택했던 트렌디(trendy)한 방법이 아니라, ‘코로나 시기’였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선택한 방식이었다.

하지만, 어쩔 수 없었던 그 상황 덕분에, 나는 건물이 아니라 ‘사람’에게 집중할 수 있었고, 프로그램이 아니라 ‘복음’을 전하는 일에만 전심전력 할 수 있었다. 또한 믿는 척 하고 앉아있던 무리가 아니라, 내 앞에 앉아있는 바로 그 ‘한 사람’의 인생에 복음이 작동되고 있는지 깊이 관심을 가질 수 있었다. 우리는 더 이상 가면을 쓰고 믿는 척 하는 연기자로 신앙생활을 할 수 없었다.

결국 나는 어쩔 수 없었던 그 상황 덕분에, ‘교회의 본질이 무엇인지’를 온 몸으로 배우게 되었다.

일대일 대화 방식으로 복음을 전하자 우리는 하나님이 꿈꾸셨던 원래의 세상이 무엇인지를 선명히 알 수 있었고, 지금 우리가 살아가는 현실이 그 원래 모습으로부터 얼마나 크게 망가졌는지를 절감하며 함께 울기도 했었으며, 그 아름다운 세상을 회복하시기 위해 지금도 쉬지 않고 교회를 세워가시며 교회를 통해 일하고 계시는 하나님의 열심에 참여하고픈 열정이 생겼다. 그리고 성도들은 자발적으로 말하기 시작했다.

“목사님, 우리도 그런 공동체를 함께 세워 봐요. 그리고 그런 공동체를 실현할 공간을 만들어 가보죠.”

성도들과 일대일로, 그리고 카페 또는 성도들의 집에서 만나기 시작한 지 8개월이 됐을 때 즈음부터, 성도들의 입에서 나오기 시작한 고백이다. 그리고 지금은 동네 교회로서 지역사회와 이 세상 속에 ‘하나님 나라의 모델하우스’로 살아가려고 몸부림치고 있는 중이다.

아무 것도 없이 시작해서 그런지, 이 공간이 사라지는 것도 크게 두렵거나 무섭지 않다. ‘복음’이 교회를 세우는 것이지, ‘공간’이 교회를 세우는 게 아님을 몸으로 경험했기 때문이다. 복음을 전하면, 언제 어디서든 주님께서 교회를 세워 가실 것을 믿기 때문이다.

가끔 주변 목사님들이 짓궂게 물으신다. “대형교회 분립개척 소식을 들으면 부럽지 않아?”라고. 개척 초기 너무 힘들 때는 가끔 부러웠던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지금은 단호히 말할 수 있다. “조금도 부족함이 없다”고.

현실적으로 부족함이 없어, 부족함이 없는 게 아니다. 우리 은혜의동산교회는 개척한 지 2년이 조금 넘었는데, 비신자가 4명이나 세례를 받았다.

또 진리에 목마른 성도들이 예배와 양육을 통해 예수님의 제자로 변해가며 하나님 나라를 지금, 여기에서부터 맛보고 누리면서, 성도들 스스로가 고백하길 “인생 중 지금이 가장 행복하다”고 말하고 있다.

성도들 스스로 주일예배에 안 오면 손해라고 말하고 있다. 그들 스스로 양육을 받지 않는 사람이 손해라고 말하고 있다. 목회자가 이보다 더 행복할 때가 언제이겠는가?

김종원 은혜의동산교회
▲김종원 목사가 초창기 스마트폰 앞에서 온라인 생중계 예배를 인도하던 모습. ⓒ은혜의동산교회
김종원 목사
대전 은혜의동산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