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리트레아 지하교회 성도 98명 아직 구금 중”

강혜진 기자  eileen@chtoday.co.kr   |  

릴리스인터내셔널 현지 협력자들 소식 전해

▲에리트레아 난민촌 교회에서 예배드리고 있는 그리스도인들.  ⓒ한국순교자의소리

▲에리트레아 난민촌 교회에서 예배드리고 있는 그리스도인들. ⓒ한국순교자의소리
에리트리아 당국은 지난 9월 지하교회 급습 과정에서 체포된 98명의 기독교인을 현재까지 구금 중이다.

영국 박해 감시단체인 릴리스인터내셔널(Release International)의 현지 협력자들은 최근 “에리트리아 당국이 예배 중이던 건물을 급습했다”며 “그들은 수도 아스마라 남부의 고다이프 지역에서 약 150명의 성도들을 체포했다”고 밝혔다. 

영국 크리스천투데이(CT)에 따르면, 에리트레아 당국은 얼마 후 자녀가 있는 일부 여성들을 석방했으나, 마이세르와 교도소에는 여전히 98명이 구금돼 있다. 

CT “현재 에리트레아에서는 신앙 때문에 투옥된 기독교인이 300명 이상인 것으로 추정된다”며 “많은 사람들이 혐의나 재판없이 무기한 구금 중이다. 신앙을 포기하기를 거부한 일부 사람들은 15년 이상 감옥에 갇혀 있다”고 했다.

CT에 따르면, 에리트레아 정부가 기독교인들을 박해한 지는 20년이 됐다. 에리트레아 독재 정권은 2002년 5월 대부분의 교회를 폐쇄하고 수니파 이슬람교, 에리트레아정교회, 로마가톨릭교, 루터교를 제외한 모든 종교를 금지했다.

대부분의 기독교 수감자들은 오순절파나 복음주의자로 추정된다. 권위주의 국가인 에리트레아에서는 등록된 교회조차 엄격한 통제를 받는다.

금지된 모임에서 계속 예배를 드리는 기독교인은 국가의 적으로 간주되고, 특히 군 복무 중 신앙생활을 하다 적발된 이들은 누구든 투옥될 수 있다.

일부는 강철 선적 컨테이너에 수감돼 낮에는 타는 듯한 사막의 열기와 밤에는 매서운 추위에 노출되고, 어떤 이들은 신앙 때문에 구타와 고문을 당한다. 교도소 당국은 큰 소리로 기도하거나 노래하거나 설교하거나 종교 서적을 읽는 것을 금지하고 있다.

그러나 릴리스인터내셔널의 현지 협력자들은 “신앙 때문에 투옥된 기독교인들의 신실한 증언 때문에 많은 수감자들이 그리스도를 믿게 됐다고 믿는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에디터 추천기사

기성

“말라버린 눈물과 묻혀버린 회개, 성결 회복하자”

120년 앞두고 회개로 새 출발 전국 교회 회개 운동 동참 요청 한국교회, 초기엔 매력 잘 발휘 지금 메시지도 차별점도 없어 회개는 생소, 사중복음은 무시 다른 교단들과 다를 바 없어져 기독교대한성결교회(총회장 류승동 목사) 제118년차 총회가 ‘회개와 상생…

제11차 교육선교 국제콘퍼런스 기자회견

“교육선교, 개종에서 삶의 변화까지 총체적 복음 전파”

(사)파우아교육협력재단(PAUA)이 주최하는 ‘제11회 교육선교 국제콘퍼런스’가 오는 7월 11일부터 12일까지 온누리교회(서빙고) 청소년수련원에서 ‘선교지 미래와 방향성’을 주제로 열린다. 2018년 미주에서 열린 이후 6년 만이다. 20일 오전 한국프레스센터에서 …

한국교회법연구원 창립 20주년

“법 지키지 않는 한국교회… ‘공범’ 되고 싶지 않았다”

“20년 전보다 성경·교회·국가법 오히려 안 지켜 연구원 존재 자괴감 들기도 하지만 사명 다할 것” 성경과 교회법·국가법을 연구하며 교회 내 분쟁을 조정하고 한국교회의 건강한 본질 회복에 힘써 온 한국교회법연구원이 창립 20주년을 맞았다. 올해로 90세인 …

동반연, 진평연, 반동연, 자유교육연합

“동성 파트너 건강보험 피부양자 인정, 정치적 판단 안 돼”

동반연, 진평연, 반동연, 자유교육연합 등 시민단체들이 “대법원은 삼권분립 원칙에 따라 사법적극주의 유혹 배격하고, 헌법질서에 반하는 동성애 파트너의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 불허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20일 오전 11시 서울 서초구 대법원 앞에서 기…

2024 예장 통합, 신년감사 및 하례식

“김의식 총회장, 직무 중단하고 자숙을”

예장 통합 총회장 김의식 목사 논란과 관련, ‘총회장 정책자문위원회(위원장 손달익 목사, 이하 자문위)’가 직무 중단과 자숙을 권고했다. 현직 증경총회장들로 구성된 자문위는 6월 19일 모임을 갖고, “현 총회장과 관련하여 사과와 함께 무거운 마음으로 권고…

이루다 미니스트리

이루다 미니스트리 첫 <파이어 성령 컨퍼런스>, 2천 석 전석 조기 마감

오는 8월 1일(목)부터 3일(토)까지 3일에 걸쳐 수원 신텍스에서 진행되는 가 사전 예약 접수를 시작한 지 불과 2주 만에 2천 석 전석 마감됐다. 이루다 미니스트리(대표 주성민 파주 세계로금란교회 담임목사)는 전국 초교파 중·고·청년대학부 성령 컨퍼런스인 이번…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