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유튜브 영상 캡쳐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자신의 모습이 담긴 사진과 영상을 SNS에 적극적으로 공유하며 근황을 알리고 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3일째인 26일(이하 현지시각) 젤렌스키 대통령은 수도 키예프에서 직접 촬영한 영상을 소셜미디어에 게재했다.

영상 속에서 그는 “난 여기(키예프)에 있다. 우리는 무기를 내려놓지 않을 것이다. 우리의 진실이 무기다. 이곳이 우리 땅이고, 우리 나라이며, 우리 아이들이라는 것이 진실”이라며 “우리는 그것을 지켜낼 것”이라고 했다.

이 영상은 게시된 지 2시간 만에 수백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했다.

블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유튜브 영상 캡쳐
그는 전날 밤에도 키예프 한 거리에서 데니스 슈미할 총리, 미하일 포돌야크 대통령실 고문, 안드리 예르마크 대통령실 비서실장, 다비드 아라하미아 여당 대표 등과 함께 찍은 영상을 공개하며 “우리 모두 여기 있다. 우리의 군인과 시민들은 여기 있다”고 전했다.

그는 “우리는 조국과 독립을 지키기 위해 이곳에 모여 있으며,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우리의 영웅과 우크라이나에 영광을 돌린다”고 했다.

그러면서 “내가 항복했다거나 도망했다는 내용의 온라인상 소문은 (러시아 측의) 가짜뉴스”라며 “이를 믿지 말라”고 당부했다.

미국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젤렌스키 대통령은 미국이 준비한 피신 방안을 거절했다. 미국은 최근까지 그에게 러시아가 그를 최우선 제거 대상으로 삼고 있다는 경고를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자신을 향한 이 같은 위협에도 불구하고 키예프에 남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