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라인 광동 옥수수수염차 이너브이’,
RTD차음료 중 최초로 기능성 표시

광동제약
▲(왼쪽부터) V라인 광동 옥수수수염차 이너브이, 헛개차 골드라벨. ⓒ광동제약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일반식품 기능성 표시제’를 시행함에 따라, 올 초부터 건강기능식품에 쓰는 기능성 원료를 넣거나 과학적 근거를 갖춘 경우라면 일반식품에도 ‘기능성’ 표시를 할 수 있게 됐다. 소비자의 선택권 보장 등을 목적으로 도입된 이 제도 시행 후 기능성을 표시한 제품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광동제약(대표이사 최성원)은 최근 국내 차음료 시장 1위 제품인 광동 옥수수수염차에 기능성 원료를 추가한 기능성 표시식품인 ‘V라인 광동 옥수수수염차 이너브이(이하 옥수수수염차 이너브이)’를 출시했다.

또 시장 점유율 2위 제품인 숙취해소음료 광동 헛개차의 경우, 주요 성분 함량을 높여 ‘광동 더 진한 헛개차 골드라벨(이하 헛개차 골드라벨)’을 출시했다.

‘옥수수수염차 이너브이’는 광동제약 차음료 라인업 중 첫 기능성 표시 제품으로, 국내RTD 차음료 중에서도 최초 적용 사례로 기록됐다. 이 제품은 배변활동 원활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알려진 난소화성말토덱스트린을 함유하고 있다.

또 녹차나무잎추출물분말과 포도씨앗추출물분말, 뽕나무잎추출분말 등으로 구성된 특허 원료 식품추출물복합분말KD(특허번호 10-1201286)도 추가했다.

인기 비결로 꼽히는 구수하고 진한 맛의 풍미와 바디감을 한층 높이기 위해, 광동제약은 옥수수수염 농축액을 기존 제품 대비 30% 증량했다.

이와 함께 제도 변화와 소비자 니즈를 토대로 기능성 원료를 더했다. 지난 2006년 출시된 광동 옥수수수염차는 ‘V라인’을 콘셉트로 연간 500억원 이상 팔리며 15년째 인기를 이어오고 있다.

이와 함께 헛개나무열매 추출농축액 함량을 높인 ‘헛개차 골드라벨’도 새롭게 선보였다.

새 제품은 기존 헛개차 대비 헛개나무열매추출농축액을 14,000mg(고형분 4.5%, 500mL 기준)추가하고 벌나무농축액, 오리나무농축액, 알바린농축액도 더 넣었다.

또 특허받은 원료인 미배아발효추출농축액(특허번호 10-1118683호)도 함유했다. 헛개차 골드라벨이 기능성 표시제 대상 제품은 아니지만, 음료 시장 트렌드를 반영해 성분을 강화, 헛개차 특유의 풍부한 향과 구수하고 진한 맛을 더했다.

광동제약 관계자는 “전통 원료를 기반으로 한 음료에 대한 수요가 꾸준하다”며 “앞으로도 고객이 원하는 점을 파악해 제품 개선에 반영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