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성실 기부금 수령 종교단체, 불교·전통종교 55곳, 기독교 8곳

이대웅 기자  dwlee@chtoday.co.kr   |  

▲돈 ⓒ이미지투데이

▲돈 ⓒ이미지투데이
국세청의 2017년 불성실 기부금 수령단체와 조세포탈범, 해외금융계좌 신고의무 위반자 명단 공개 결과, 불성실 기부금 수령단체 65곳 중 종교단체가 97%(63곳)를 차지했다.

적발된 종교단체 중 대부분은 불교와 전통종교에 해당하는 이름이었다. 종교단체 총 63곳 중 교회 등 기독교 단체에 해당하는 곳은 안양 D교회, 부천 S교회, 경기 광주 C교회, 익산 S교회, 고양 O교회, 전주 B교회, 부산 C선교단 지회, 김제 C교회 등 8곳이었고, 나머지는 전부 OO암, OO사, OO종 등의 이름이었다.

종교단체를 제외한 나머지 2곳은 사회복지단체와 기타단체 1곳이었다. 불성실 기부금 수령단체 전체 개수는 지난해에 비해 7곳 늘었다.

올해 적발단체는 거짓 기부금 영수증 5건 또는 5천만원 이상 발급 단체 51곳, 기부금 영수증 발급명세서를 작성·보관하지 않은 단체 10곳(10곳 중 8곳은 거짓 기부금 영수증 발급 단체와 중복), 상증세법상 의무 불이행으로 1천만원 이상 추징당한 단체 4곳 등이다.

특히 대기업 근로자 수십 명에게 일괄적으로 고액의 거짓 기부금 영수증을 발급하거나, 기부금 수령내역 관리 장부 없이 동일한 기부금액과 내용이 기재된 기부금 영수증에 기부자 이름만 변경해 수백 건의 거짓 기부금 영수증을 발급한 사례 등이 나왔다.

또 다른 종교단체의 경우 한 부동산 시행사로부터 건축기금 명목으로 현금 수십억원을 기부받고, 이 중 몇 억원을 시행사에 다시 무이자로 장기 대여해 줬으며, 이 종교단체 대표자가 수백만원을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등 출연재산을 고유목적사업 외에 사용한 경우도 있었다.

국세청은 이와 함께 조세포탈범 32인, 해외금융계좌 신고의무 위반자 1인을 함께 공개하면서 "지속적으로 명단을 공개해 세법상 의무위반 행위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건전한 납세의식이 정착되도록 적극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해당 종교단체의 정확한 명칭은 국세청 홈페이지(www.nts.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123 신앙과 삶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동성 동반자 커플 대법원 건강보험 피부양자 소송

“‘사실혼 관계’와 ‘동성 동반자’가 어떻게 같은가?”

왜 동성 동반자만 특별 대우를? 혼인 관계, 남녀의 애정이 바탕 동성 동반자 인정해도 수 비슷? 객관적 근거 없는, 가치론 판단 동성애동성혼반대국민연합(동반연)에서 동성 파트너의 건보 자격을 인정한 대법원 전원합의체 판결을 규탄하는 성명을 19일 발표했…

이동환 목사

법원, ‘퀴어축제 축복’ 이동환 목사 출교 ‘효력 정지’

‘퀴어축제 성소수자 축복식’으로 기독교대한감리회(이하 감리교)로부터 출교 처분을 받은 이동환 목사가 법원에 낸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이 받아들여졌다. 수원지법 안양지원 민사 11부(부장판사 송중호)는 19일 이 목사 측이 감리교 경기연회를 상대로 낸 가처…

대법원

기독교계, 일제히 규탄… “동성혼 판도라의 상자 열어”

대법원이 동성 커플을 건강보험 피부양자로 등록할 수 있다고 판결한 것을 두고 기독교계가 “동성결혼의 판도라의 상자를 연 폭거”라며 일제히 규탄했다. 대법원은 18일 오후 전원합의체(주심 김선수 대법관)를 열고 소성욱 씨(김용민 씨의 동성 커플)가 국민건…

지구촌교회

지구촌교회 “최성은 목사 사임 이유는…”

느헤미야 프로젝트 이끄는 과정 부족한 리더십 때문에 자진 사임 성도 대표 목회지원회에서 권유 李 원로, 교회 결정 따른단 입장 지구촌교회가 주일인 21일 오후 임시 사무총회를 열고, 최성은 목사 사임에 관해 성도들에게 보고했다. 이날 사무총회는 오후 6…

올림픽 기독 선수단

제33회 파리 올림픽 D-3, 기독 선수단 위한 기도를

배드민턴 안세영, 근대5종 전웅태 높이뛰기 우상혁, 펜싱 오상욱 등 206개국 1만여 선수단 열띤 경쟁 제33회 하계 올림픽이 7월 24일 부터 8월 12일까지 프랑스 파리 곳곳에서 206개국 1만 5백 명이 참가한 가운데 32개 종목에서 329개 경기가 진행된다. 이번 파리 올림…

넷플릭스 돌풍

<돌풍> 속 대통령 역할 설경구의 잘못된 성경 해석

박욱주 교수님의 이번 ‘브리콜라주 인 더 무비’에서는 넷플릭스 화제작 ‘돌풍’을 다룹니다. 12부작인 이 시리즈에는 설경구(박동호), 김희애(정수진), 김미숙(최연숙), 김영민(강상운), 김홍파(장일준)를 중심으로 임세미(서정연), 전배수(이장석), 김종구(박창식)…

이 기사는 논쟁중

지구촌교회

지구촌교회 “최성은 목사 사임 이유는…”

느헤미야 프로젝트 이끄는 과정 부족한 리더십 때문에 자진 사임 성도 대표 목회지원회에서 권유 李 원로, 교회 결정 따른단 입장 지구촌교회가 주일인 21일 오후 임시 사무총회를 열고…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