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날 참여한 종교인모임 관계자들의 모습.

진도 해역에서 세월호 침몰 참사가 일어난 지 100일째인 7월 24일을 맞아, ‘민족의 화해와 평화를 위한 종교인모임’(이하 종교인모임)이 이날 오후 국회와 광화문을 방문했다.

이 방문에는 종교인모임 심부름꾼인 (이하 가나다 순) 김대선 원불교 평양교구장, 김명혁 한국복음주의협의회 회장, 김홍진 천주교 쑥고개 성당 주임신부, 박경조 전 대한성공회 서울대교구 교구장, 박남수 천도교 교령, 박종화 경동교회 담임, 법륜 평화재단 이사장, 인명진 갈릴리교회 담임 등이 동참했다. 이들은 당초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 예정이었으나, 국회 경찰 측의 요청에 따라 취재진에게 보도자료만 배포했다.

종교인모임은 “세월호 특별법 제정으로 대한민국을 ‘안전한 사회’로 만들어 주십시오!”라는 제하의 성명에서 “100일이라는 시간이 지났는데도 세월호 참사 원인에 대한 진상규명이 제대로 안 되고 있고 재발방지에 대한 근본적 대책 마련에 사회적 합의가 아직도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며 “물론 국회 차원의 진상조사가 진행되고 있기는 하지만, 국민들의 바람과는 상관없이 여·야 정쟁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안타까워했다.

종교인모임은 “세월호 참사가 일어난 것이 어디 비단 기업만의 책임이고 정부만의 책임이겠는가”라고 물은 뒤, “우리 사회가 인간의 생명과 안전을 외면하는 물질주의로 지나치게 치달을 때, 종교계도 덩달아 성장주의로, 물신주의로 내달아 왔다”고 자성하기도 했다.

종교인모임은 “유가족들은 대부분이 자식을 잃은 부모들이기 때문에 자신들이 받게 되는 보상이 문제가 아니라고 한다”며 “왜 우리 아이들이 죽을 수밖에 없었는지 그 진상을 확실히 규명하고 싶다고 한다. 다시는 이런 비극이 일어나지 않도록 국민들과 함께 안전한 사회를 만들자고 호소하고 있다”고 밝혔다.

종교인모임은 유가족들이 세월호 침몰 사고의 원인 규명과 구조 작업 지연의 책임 소재를 분명히 하고, 다시는 이런 재난이 일어나지 않도록 재난방지책을 확실히 세우며, 설사 이런 재난이 일어나더라도 희생자를 최소로 줄일 수 있는 긴급구조시스템을 마련함으로써 대한민국이 ‘안전한 사회’로 나아가도록 만들어보자고 호소하고 있다며, 이는 ‘특검’이나 ‘국정조사’만으로는 한계가 있기에 특별법을 제안하는 것이라고 대변했다.
 
종교인모임은 ‘특별법 제정’에 지지를 표하고, 유가족들의 의견을 최대로 수용해 달라고 요청했다. 또 이를 정쟁 논리고 접근하지 말 것, 새로운 가치와 철학을 만드는 계기점으로 삼을 것, 진정으로 국민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귀담아 들어줄 것 등을 당부했다.

종교인모임은 분단의 아픔을 안고 사는 이 시대에 종교인들이 어떤 역할을 할지 고민하고 행동하는 모임이다. 2005년부터 몇몇 종교인들이 모여서 ‘평화의 소리’라는 이름으로 활동하다가 2008년 개신교, 불교, 원불교, 천주교, 천도교의 각 원로들이 ‘심부름꾼’이 되어 함께 운영하고 있다. 또 한반도 화해와 평화를 앞당기고 굶주리는 북한 동포들에게 인도적 지원이 꼭 이루어지길 바라는 마음과 뜻을 모아 평화의 기도와 활동을 해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