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기주도적학습의 정의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Self-driected Learning)이란 타인에 의해 미리 계획된 교육과정에 따라 학습활동에 참여하기보다는 자신의 관심과 흥미, 적성 등에 따라서 교육의 전 과정을 스스로 형성해 가는 학습활동을 의미한다. 따라서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이란 ‘스스로 학습해 나갈 수 있는 힘’으로써, 교사 없이 혼자서 학습해 나갈 수 있는 ‘개인 학습능력’ 이라고 할 수 있다. 학생들은 학교에서 학습의 경험을 통하여 어느 정도의 지식, 기능, 태도를 얻을 수 있으나 모든 지식과 기능, 태도를 다 얻을 수 없다. 그러므로 학교 밖의 상황에서도 이들을 얻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과 실행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측면에서나, 평생교육의 측면에서 보더라도 자기 주도적 학습력을 기르는 것은 대단히 중요한 일이라 여겨진다. 여기서 ICT활용 교육과 자기 주도적 학습의 상관관계에 관한 문헌연구에서 시사 받은 점을 간략하게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ICT활용 수업은 학습자 중심의 다양한 학습 활동을 유도할 수 있어 ICT가 새로운 교육 매체로 부각되고 있다.

둘째, ICT활용 수업은 학생들로 하여금 필요한 학습정보를 검색, 수집, 종합, 분석 정리하는 일련의 학습과정을 통하여 교과학습에 대한 적극적인 학습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

셋째, 교수·학습 목표에 적절한 ICT 활용은 학생들의 창의적인 사고와 다양한 학습활동을 촉진시켜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

2. 자기주도적학습의 과정
학생들에게 자가 주도적 학습능력을 길러주기 위한 일반적인 학습과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문제제시 → 문제탐색 → 문제해결 → 결과정리

㉮ 문제 제시 단계
학생들로 하여금 자기 주도적 학습을 전개할 수 있도록 도달 목표와 방향을 제시하고 학습의 의욕을 촉진하는 관건이 된다. 이 단계에서 교사는 학생들에게 지적 호기심을 느낄 수 있도록 지도함으로써 학생들의 학습의욕을 자극 할 수 있을 것이다.

㉯ 문제 탐색 단계
학생들이 설정한 목표에 대한 잠정적인 결론과 함께 해결 방법과 순서를 고려하고 아울러 해결에 필요한 기간 등을 설계하는 과정으로써 학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학습 계획을 구체적으로 수립하는 단계이다.

㉰ 문제 해결 단계
학생 자신이 학습과제를 해결하는 과정이다. 이 단계에서는 과거의 경험과 선행 학습과제를 상기시켜 신체의 오감을 통해 과제 해결의 즐거움이나 희열을 맛보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해결 단계에서 교사는 학생들의 학습활동에 제한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문제해결 단계는 자기 주도적 학습에서 가장 핵심적인 학습과정이다.

㉱ 결과 정리 단계
문제 해결의 결과를 정리하고 자신의 학습활동에 대해 객관적이고 공정한 기준으로 스스로 평가한다. 이와 같은 일련의 과정에서 교사의 지도를 완전히 배제하여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종래와 같이 직접적이고 일방적인 교수가 아니라 학습자의 활동을 지켜보면서 간접적이고 학생의 수준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조력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교사는 학습과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칭찬, 암시(힌트), 조언, 자료(웹사이트) 제공, 자기 평가 도구의 제공, 오류의 자기 진단을 자각하도록 하는 등 개인별 지도가 따라야 한다. 라츠(Laths)는 학습 과제가 너무 어려우면 스스로 학습하도록 하였다고 하여도 교사의 눈치를 보거나 교사가 해답을 가르쳐 주기를 기다릴 수밖에 없기 때문에 시간을 낭비할 뿐이라고 하였다. 따라서 자기 주도적 학습활동은 교사의 조력을 받아 가며 학습자가 목표, 과정, 결과에 대한 자기 결정 능력을 균형 있게 길러 나가는 일련의 과정이다.

3. 향후 자기주도적학습의 능력 향상 방안
(가) 학습의 주체는 학생이기 때문에 학생 스스로 학습하고자 하는 의욕이 강할 때 참다운 학습이 이루어진다.
(나) 확실한 학습 목표를 갖고 있어야 한다.
(다) “나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학습 문제에 대한 강한 도전 의식을 갖는다.
(라) 무엇을, 어떻게, 어떤 방법으로 해결할 것인가 알고 있어야 한다.
(마) 자력으로 해결이 가능한 학습 과제를 선택해야 한다.
(바) 감독과 상관없이 스스로의 필요에 의해서 또는 스스로의 즐거움 때문에 학습하는 것을 습관화한다.
(사) 적극적, 주체적, 능동적 태도가 이루어졌을 때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진다.
(아) 다양한 학습 자료와 정보를 최대한 활용하여 학습한다.
(자) 암기 위주의 학습을 지양하고 원리나 개념 법칙을 알려고 노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