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회 말미에는 더이상 미룰수 없다는 의견과 법률적인 검토를 분명히 해야 한다는 의견이 상충되어 문제 해결에 어려움을 겪었다. ⓒ 송경호 기자

이번엔 법률적 논란에 대한 고민에 빠진 총신대 운영이사회가 21일 이사회서 문제 해결을 위한 9인위원을 조직하고 이사회를 27일 오후 1시로 또 다시 연장했다. 9인위의 특징은 최병남 총회장이 포함되었다는 점으로 총장 선출이 난항을 겪는 주 요인인 총회 임원회와 운영·재단이사회 간 갈등에 해결책이 마련될지 관심이다.


오후 1시에 시작된 이날 운영이사회는 후보자 추천 과정 중 재단이사회, 운영이사회 임원들이 법률적인 문제로 이틀 전 총회에 질의한 내용의 답변을 검토한 결과 최근 재단·운영이사회의 결의과정이 사회법과 교회법 해석에서 서로 충돌하고 있다는 점을 확인하면서부터 난항을 겪었다.

논란이 되는 부분은 ▲재단이사회 해임에 대해 교회법인 총회 결의와 사회법인 사학법 규정이 상충되며 ▲93차 총회 당시 ‘총장 임기 전까지 총장 선출을 못할 시 운영이사회 전원 사퇴’ 결의에 대한 기한이 24일이 맞는지 여부 등이다. 특히 총회 답변에 따르면 지난 운영이사회에서 최종적으로 총장 선출 방법 개정안을 확정한 것 역시 위법이라는 의견도 걸림돌이 됐다.

이를 두고 이사들은 장시간 논쟁을 펼쳤으나 법률적 해석과 판단의 어려움으로 해결책이 나지 않자 최후 방법으로 최병남 총회장을 포함, 황원택 운영이사장, 김상복 재단이사장, 서정배 7인특별위원장 등 9명을 선정했으며 빠른 시일 내에 모임을 갖고 의견을 조율한 뒤 후보자를 선정해 27일 최종 선출키로 결의하고 오후 4시경 정회를 선언했다. 이 같은 결의로 당초 93차 총회에서의 ‘운영이사회 전원 사태 마지노선 24일’ 논란은 어색하게 넘어가는 모양새가 됐다.

한편 이날 이사회에서 서기부는 유권해석을 통해 직무이사인 총회장과 총장은 투표권이 없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1신] 총신 총장 선출, 오늘도 불투명
운영이사회 앞두고 후보자 가닥 못 잡아

총신대 총장 선출이 이달 말로 연기될 것으로 보인다. 총신대 총장 후보 선정을 위해 재단이사회 15명과 운영이사회 4명으로 구성된 후보추천위원회가 오늘 21일 오후 1시 총장 선출을 위한 운영이사회를 앞두고 20일과 21일 오전 두 차례 모임을 가졌으나 후보자 선정에 어려움을 겪은 것으로 알려졌다.

후보추천위는 지난 운영이사회에서 후보자를 복수로 내자는 결의가 있는 데다 당시 이사회 결의로 총회 권위를 존중하는 차원에서 7인위가 후보로 추천한 권성수 목사를 후보로 받고 추가 후보를 추천하자고 의견을 모았다.

이에 추천위는 두 차례 모임을 가졌으나 의견 조율에 실패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한 이사는 “오늘 총장 선출은 어려울 것”이라며 “27일경에 다시 한 번 모임을 가진 후 이번 달 이내 선출을 마무리짓는 방향으로 논의됐다”고 설명했다.

특히 지난 이사회에서 결정된 후보 선출 방법을 총회 임원회가 이를 받아드리지 않겠다고 했다는 소식이 신속한 결정에 어려움을 주는 요인인 것으로 알려졌다. 운영이사회 서기 하귀호 목사는 총회 측에 총회 결의 사항여부에 대한 질의를 보냈고 총회로부터 이에 대한 답변을 받았으며 오늘 운영이사회에 이에 대해 논의할 것으로 전해졌다.

의견이 상충하는 내용으로는 ▲재단이사회 해임 유효 여부와 ▲93차 총회에서 결의된 운영이사회 해임 기한이 24일이 명확한지 여부 등이다.

현재 총장 후보로는 권성수 후보 외에 지난 운영이사회에서 정일웅, 유재원 교수를 후보에 포함하는 것이 유효하다는 결의가 있었으며 이외 한 명의 후보가 총장 후보 서류를 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