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전체기사

[오늘의 묵상] 때

[오늘의 묵상] 때

때가 아직 낮이매 나를 보내신 이의 일을 우리가 하여야 하리라 밤이 오리니 그 때는 아무도 일할 수 없느니라 As long as it is day, we must do the work of him who sent me. Night is coming, when no one can work. - 요 9:4
베델

<미스터 션샤인> ‘김희성’처럼… 구한말 푸른 눈의 언론인

인기리에 방영중인 tvN 드라마 <미스터 션샤인>에는 ‘선교사’가 극의 주요 흐름을 좌우했다. 종살이하던 주인공 ‘유진 초이(이병헌)’은 어린 시절 쫓기다 선교사 ‘요셉’의 도움으로 미국으로 건너가 해병대 대위이자 미 공사관 영사대리로 고국에 돌아온다. …
허정윤 박사

지적설계론과 창조론의 동질성과 이질성(3)

* 크리스천투데이는 본지 칼럼니스트인 허정윤 박사가 지난 8월 25일 제25회 지적설계연구회 심포지움에서 발표한 '지적설계론과 창조론의 동질성과 이질성-미래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를 총 3회에 걸쳐 연재합니다. Ⅳ. 창조자 또는 지적 설계자 창조론에서…
흉악범죄 밀양

반성 없는 흉악범죄자들, 무조건 용서하는 것이 성경적인가

기독교 세계관으로 대중문화를 조망하는 ‘박욱주의 브리콜라주 인 더 무비’, 이번 편에서는 2년 뒤 출소한다는 조두순과 사형에서 무기징역으로 감형된 이영학 등 사법부의 잇따른 흉악범죄에 대한 관대한 판결의 배경을 드러냅니다. -편집자 주 형벌의 공의: …
도르트 회의

하나님 향해 참된 신학 세워가는 숨결과 열정을 배우다

신학을 공부하면서 알게 된 놀라운 사실 하나는 칼빈이 기독교 교리를 정립하고 개혁주의를 앞장서서 주장한 유일한 사람이 아니라는 것이다. 물론 우리는 칼빈의 신학과 <기독교 강요>를 통해 하나님에 대한 것과 경건과 믿음의 부요함에 대하여 큰 도움을 받았…
그리스도의 동정녀 탄생

자유주의 신학이 부정하는 ‘동정녀 탄생’을 변증해내다

한국 신학의 기본은 선교사들의 신학이지만, 구체적인 신학 기초는 존 그레샴 메이첸(John Gresham Machen, 1881-1937)의 신학이다. 그런데 메이첸이 신학이 아닌, 루이스 벌코프의 신학이 소개되었다. 메이첸의 신학 저술들은 상대적으로 확산되지 않았다. 그것은 메이첸의 …
욥 오요한

주님께서 귀히 여기는 자… 축복도 크게, 고난도 크게 주신다

욥기 7장 1-21절 강해 요절: 아침마다 권징하시며 순간마다 단련하시나이까 (18절) 엘리바스에 대한 욥의 두 번째 답변입니다. 욥은 여러 달째 피부병으로 고통받고 있습니다. 그는 고통 중 순간마다 자신을 사랑하시고 단련하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깨닫고 있습니…
왕국 베드로와 안드레

초대교회를 탐구한 뒤, 지금 여기의 교회를 떠나가다

젊어서부터 내 머리 속의 기억은 정확한 팩트보다는 내가 기억하고 싶은 것에 의해 그 팩트가 변용돼 왔다. 따라서 어떤 것을 사실이 아니라고 말할 수는 없지만, 뭔가 부정확성을 가지곤 했다. 이것도 그런 것 같다. 중학교 땐가 교회 중등부에서 여러 교회들이 …
통합 제103회 총회

예장 통합 총회, 마지막 날 NAP 반대 선언문 채택

예장 통합 제103회 총회에서 채택된 국가인권정책 기본계획(NAP) 선언문이 공개됐다. 이 선언문은 총회 당시 임원회가 총대들에게 허락을 받은 후 작성된 것이며, 총회 마지막 날인 13일 공포됐다. 총회는 “지난 2018년 8월 7일 대한민국 국무회의는 법무부가 제출한 …
목사

목사의 잘못을 들추면 하나님께 벌을 받는가요?

부흥 강사님께 성도들이 목사님의 잘못을 자꾸 들추어내면 하나님께 벌을 받는다는 식의 설교를 들었습니다. 그 성경적 근거로 1) 노아의 아들 함이 아버지의 하체를 보고 두 형제에 알렸는데 (전후 문맥상 하체를 보고 비웃었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노아가 함의 …
자연 돌 바위

방사성동위원소 연대측정에 관한 진실

방사성동위원소를 이용하여 암석이나 광물의 연대를 측정하는 방법을 방사성 연대측정이라고 한다. 방사성 연대측정에 의해 지구의 생성연대는 대략 46억 년이며, 이는 과학자들뿐만 아니라 현대를 살아가는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의심이나 비판 없이 받아들여지고…
지왕철

위기 극복을 위한 성경 보수원형 대학 설립을

현대사회의 전반적인 학문과 사상은 반기독교적 정서가 강하다. 그래서 청년과 대학생들이 대학 교실에서 느끼는 사상적 공격에 속수무책으로 노출되어져 있을 뿐만 아니라 이에 대한 교회 교육은 그야말로 속수무책이라고 하리만치 무방비로 노출 되어져 있는 실…
제주 예멘 난민

“‘경계할 이슬람과 사랑할 무슬림’ 균형 필요”

오일 머니와 수쿠크 이후, 이슬람은 ‘난민’ 문제로 또 다시 한국 사회에서 핫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기독교인들 사이에서도 ‘교회가 난민을 품어야 한다’는 주장과 ‘테러와 범죄 우려가 있다’며 경계하는 입장이 대립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아랍어와 …
카네기홀 세계찬양대합창제

2018 카네기홀 세계찬양대합창제 후원의밤 성황

소외된 이웃을 돕기 위해 뉴욕기독교방송(CBSN, 사장 문석진 목사)이 현지시간 오는 23일 카네기홀에서 개최하는 '제2회 세계찬양대합창제'에 미주 한인교계의 관심이 뜨겁다. 세계찬양대합창제는 지난 2016년에 이어 2년만에 개최되는 것으로 올해는 한국에서 5개팀…
뉴욕목사회

뉴욕목사회 “한인교회들, 성경읽기 전통 다시 세우자”

대뉴욕지구한인목사회(회장 문석호 목사)가 현지시간 지난 4~5일까지 아너해븐리조트에서 ‘목회자의 영성과 독서’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진행, 성경과 고전 읽기 등을 통해 성도들의 영성과 지성을 함께 함양하는 일을 교회가 이끌어 줄 수 있음을 확인했다. 이…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