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치과진료 모습.

◈중랑노인종합복지관, 무료 치과진료

서울시립 중랑노인종합복지관(관장 심정영)은 지난 3일 ‘서울시 찾아가는 의료서비스’와 연계, 오전 10시부터 노인 40명에게 무료 치과진료를 실시했다.

이번 무료치과진료는 시립중랑노인종합복지관 1층 건강관리실과 외부 진료버스 내에서 구강검진, 스케일링, 틀니제작 등의 내용으로 진행됐다.

진료를 받은 한 노인은 “틀니를 하고 있지만 정기적인 검진과 관리를 받기가 어려운 상황이었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 전문 진료를 받을 수 있어 좋았다”고 전했다.

‘서울시 어르신치과 이동진료실’은 치과 의사와 위생사 등 의료진 10여명과 최신식 진료시설을 갖춘 치과진료 차량 2대를 이용해 무료로 치과진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나눔진료 프로그램 중 하나다.

이동진료실은 1년 내내 진행되며, 자세한 일정은 서울의료원(02-2276-7764~5)이나 서울시 보건의료정책과(02-2133-7517~22)로 문의하면 된다.

◈강북실버종합복지센터, 문화공연 관람

강북실버종합복지센터(관장 장천식)에서는 지난 1일 요양원 거주 노인들의 정서적 지원을 위한 문화공연을 실시했다.

이날 공연에는 서울시립 중랑노인종합복지관 회원들로 구성된 ‘스마일 예술봉사대’ 11명이 센터를 방문, 하모니카반과 오카리나반에서 ‘고향의 봄’과 ‘아리랑’ 등 어렸을 적 추억이 담긴 곡을 메들리로 연주했다.

하모니카 연주를 했던 한 봉사단원은 “연주를 통해 함께 예전 추억들을 느낄할 수 있어 정말 좋았다”며 “복지센터 입주자들이 지금처럼 건강하고 즐겁게 생활하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02-984-0300).

◈목포하당노인복지관, 짜장면 나눔 행사

하당노인복지관(관장 강주호)은 지난달 27일 (사)대한연예예술인연합회와 (사)깔맛레 봉사단이 함께 짜장면 나눔 행사와 효(孝) 위안공연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복지관 이용 노인 및 지역 주민 4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깔맛레 봉사단이 직접 정성스럽게 준비한 짜장면을 대접하는 것으로 시작됐다. 오후 행사에는 노인들의 외로움을 해소하고 이웃 간의 훈훈한 정을 나누기 위해 지역가수 10여명이 다양한 문화공연을 펼쳤다.

행사를 주관한 (사)대한연예예술인연합회는 공연·문화 활동을 중심으로 20여년간 꾸준히 노인들을 주 대상으로 한 재능기부 봉사활동과 공연활동을 하고 있다. 짜장면 봉사로 함께 참여한 (사)깔맛레 봉사단은 광주와 전남·북 지역 복지관 및 경로당에서 무료급식, 영화상영, 후원음악회 등 봉사활동을 하고 있다.

복지관 측은 “재능기부를 통한 나눔 행사를 지속적으로 개최할 예정”이라며 “다양한 지역기관들과 연계하여 보다 많은 주민들과 어르신들이 더불어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밝혔다(061-285-0582).

◈진도노인복지관, 건강증진 프로그램 운영

진도노인복지관(관장 박철민)에서는 만성질환 관리를 통한 건강한 노후를 위해 9-11월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복지관은 만성질환이 있는 노인들 중 집중관리가 필요한 노인 30명을 대상으로 매주 월요일 주 1회 ‘만성질환 어르신 건강증진 프로젝트 건강 365’를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자가 건강관리 능력을 향상시켜 고혈압으로 인한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 건강생활 습관 개선, 정기 혈압측정, 고혈압 바로알기 건강교육, 올바른 식이선택과 조리실습, 영양상담 등 영양교육, 근력, 지구력, 균형 감각을 위한 맞춤형 운동관리로 지역사회 자원을 연계하여 건강, 영양, 운동 분야의 통합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혈압 및 생화학검사 등 사전·사후 관리를 통해 효과성 입증으로 노인들에게 만성질환에 대한 지속적 자가관리의 중요성을 알릴 계획이다.

복지관은 지난 상반기에도 당뇨병 질환에 대한 집중관리가 필요한 노인을 대상으로 보건소와 목포대 식품영양학과 김현아 교수와 협력, 12주간 건강, 영양, 운동 분야 통합서비스로 혈당수치 감소 및 식습관인식개선, 운동능력 향상 등 당뇨병 관리에 대한 효과성을 입증한 바 있다(061-544-5504).

◈춘천 이튼치과, 지역 노인들 위한 ‘무료 구강검진’

춘천남부노인복지관(관장 조희정)에서는 오는 17일, 오전 11시-오후 1시 무료 구강검진을 진행한다.

복지관은 춘천 이튼치과(원장 송다운)와 호반디딤돌 참여 협약을 통해, 매달 1차례 복지관 노인들을 대상으로 바른 칫솔질, 치간&치실 사용법 등 구강관리법 및 검진, 상담을 진행 중이다.

이튼치과는 지난 2013년 11월부터 매달 정기적으로 재능 나눔을 실천하고 있다. 복지관 관계자는 “이튼치과는 꼼꼼한 교육 및 상담으로 어르신들께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며 “어르신들께 질 높은 진료를 제공해드릴 수 있어 감사하고 기쁘다” 고 전했다(033-241-5600).

◈마포노인복지관, 치매예방교실

서울시립 마포노인종합복지관(관장 성미선)에서는 치매예방교실 ‘푸른 신호등’을 오는 15일부터 11월 3일까지 매주 월요일 복지관 3층 취미마당에서 실시할 예정이다.

노년 세대가 가장 두려워 하는 노인건강 문제인 치매는 치료와 진료, 관리비용 면에서 환자 본인 뿐 아니라 가족들에게까지 큰 고통을 주고 있는 질환이다.

이에 복지관은 마포구 치매지원센터와 연계, 치매선별검사를 시행해 조기에 치매를 발견할 수 있도록 하고, 정상인과 고위험 노인들에게는 치매를 예방할 수 있도록 정확한 정보 및 인지기능 강화교육을 통해 자가건강관리 능력을 향상시켜 치매를 예방하고 건강한 노후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대상은 신청자 선착순 20명(02-333-10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