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정상회담
▲4월 23일 남측 수석대표인 김상균 국정원 2차장(왼쪽)과 북측 수석대표인 김창선 국무부 위원이 경호, 의전, 보도 분야의 3차 실무회담 합의서를 교환하고 악수를 나누고 있다. ⓒ청와대 제공
국제인권단체 휴먼라이츠워치(Human Rights Watch, HRW)는 "오는 27일로 예정된 대한민국 문재인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위원장과의 판문점 남북정상회담에서 북한인권 상황을 극도로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휴먼라이츠워치 브래드 아담스 아시아 담당 국장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인정한 바에 따라, 북한의 인권 유린과 국제 평화, 안전에 대한 위협이 본질적으로 연관돼 있다"며 "한반도 안보 문제의 장기적인 해결은 북한 정부가 근본적이고 광범위한 개혁을 하겠다는 의지를 요구한다"고 말했다.

HRW에 따르면, 북한은 지난 2018년 3월 31일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핵 계획을 포기하고 인권 기록을 개선할 것을 요구했다며 비판한 바 있다. 북한 언론들은 강 장관의 발언이 "북한에 대한 열린 정치적 도발과 대화 분위기를 식게 하는 참을 수 없는 행동"이라고 했다.

이에 지난 10일 HRW를 비롯해 아시아, 중남미, 아프리카, 유럽, 북미 등 200개 NGO를 대표하는 40개 단체는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김정은 위원장에게 인권에 대한 행동을 촉구해야 한다"는 내용의 서한을 발송했다.

이들은 '권고 사항'으로 △인권 대화 및 정보 교환을 포함한 북한인권 문제 △이산가족 상봉 △남북간 주민  접촉 증가 등을 요구했으며, 한국 정부가 적절한 모니터링을 통해 인도주의적 지원을 제공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다음날인 11일, 청와대 한 관계자가 북한인권 관련 사안을 정상회의 의제로 삼지 않기로 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이에 HRW는 "남북정상회담에서 북한 주민들의 인권 문제를 제기해야 한다"고 재차 한국 정부에 촉구했다. HRW 측은 "무엇보다 북한은 인권 상황에 대해 (북한인권) 유엔특별보고관과 접촉해 북한을 방문할 수 있도록 해야 하고, 다른 유엔 인권조사관의 접근도 허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HRW 아담스 대변인은 "이번 남북정상회담은 남북 관계, 특히 장기간 고통받는 북한 사람들에게 중요한 순간이 될 것"이라며 "목표는 북한의 심각한 인권 상황을 개선하기 위한 실질적 조치를 취하면서도, 한반도 안보 문제에 대한 실질적이고 장기적인 해결책을 찾는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