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와의 연합 위한 성령론

오유진 기자 입력 : 2012.03.06 06:54

존 넬슨 다비의 성령론
존 넬슨 다비 |형제들의 집|287쪽|13,000원



존 넬슨 다비는 C.I. 스코필드(스코필드 관주성경 편집자), L.S. 체이퍼(달라스 신학대학원 설립자, 초대총장), 워치만 니 등에게 강력한 영향을 미쳤다. 다비가 해석한 성경의 원리들은 영어권 기독교계에 강력한 영향을 미쳤으며, 미국 달라스 신학대학원과 밥 존스 신학대학교, 캐나다의 리젠트 칼리지의 신학 근간이 되었다.

이 책은 존 넬슨 다비의, 성령에 관한 탁월한 소논문들을 모아 편집한 것으로, 특별히 그리스도와의 연합을 가능케 하는 원동력으로서 성령의 역사에 대해서 조명하고 있다. 이 책은 독자로 하여금 성령의 역사에 대한 깊은 묵상 속으로 들어가 성령의 능력을 경험토록 해줄 것이다.

특히 이 책은 성경 진리 이해의 토대를 세워주는 모세오경강해의 고전 『매킨토시 모세오경 강해』의 저자 C.H. 매킨토시가, 회심 후 영적인 갈등과 고뇌 가운데 있던 중 읽고 「그리스도와의 연합의 진리」로 들어가게 된, 불후의 명작이다.

그리스도와의 연합을 위한 성령의 역사는 무엇인가에 대한 다비의 영성 깊은 설명을 들으면서, 독자는 자신도 모르게 그리스도와의 연합 속으로 깊이 들어가게 될 것이다. 모든 그리스도인의 필독서다.

이 책의 역자 이종수 씨는 “다비의 마음 속에 불타올랐던 열정, 곧 모든 독자들로 하여금 부활하여 영광 가운데 계신 그리스도와의 연합 속으로 들어가 하나님이 그리스도 안에서 준비하신 영광스러운 구원의 기쁨과 희락을 맛보길 바랐던 다비의 열정과 또한 우리의 남은 생애를 그리스도처럼 사는 삶으로 승화시키실 바라면서, 성경 한 구절, 한 구절들을 풀어 설명해가는 다비의 자상한 마음도 함께 느낄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 저자 존 넬슨 다비 소개 -

근세의 터툴리안(Tertulianus)이라고 불리는 존 넬슨 다비는 아일랜드계로 1800년 11월 18일 리프 캐슬, 킹스 타운티에서 출생하였다. 그는 웨스트민스터 학교를 거쳐 더블린의 트리니티 대학을 수석으로 졸업한 후 아일랜드 대법원에서 변호사로 잠시 봉직하다가 1825년에 영국 국교회의 부제로, 그 이듬해에는 신부로 서품을 받았다.

다비는 ‘교회는 국가로부터 독립되어야 한다’는 점을 깨닫고 당시 영국의 국교회인 성공회의 신부직을 1827년에 사임했고, 그 이듬해에는 6명의 신앙동지와 함께 성만찬을 시작함으로써 교회 역사상 ‘형제 교회(Plymouth Brethren Assembly)’가 시작되었다. 이들은 교파나 사회적 신분에도 불구하고 구원의 확신을 토대로 하여 형제와 자매로 영접되었고, 로버트 채프만(R. C. Chapman)과 조지 뮬러 등이 합세함으로써 형제교회 운동이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었다.

만년에는 유럽 전역은 물론 캐나다, 미국, 서인도제도, 뉴질랜드 등지에서 활동했으며, 영감이 넘치는 찬송을 수없이 작사하였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