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전체기사

소강석 2020년

“지치지 않는 사역 비결이요?
초심, 진심, 중심입니다”

최근 몇 년간 소강석 목사(새에덴교회)의 행보는 사랑의교회 중재와 차별금지법, 종교인 과세 등 한국교회 전체를 아우르는 차원에서 조명돼 왔다. 그러면서도 그는 담임하고 있는 용인 새에덴교회 목회를 전혀 소홀히 하지 않는다. 계속해서 ‘공부’하는 목회자…
김명혁 목사

모순되는 듯한, 놀라운 4가지 복음진리

그레이스 선교교회에서 오는 2월 9일 설교하시는 김명혁 목사님(강변교회 원로)의 ‘모순되는 듯한, 놀라운 복음진리(마 5:3, 11-12, 9:12-13)’ 설교문을 게재합니다. -편집자 주 2008년 7월부터 2019년 9월 15일까지 12년 동안 이곳에 와서 29번 설교를 했는데, 제가 이렇게 …
한국교회 부활절연합예배

[사설] 부활절연합예배, 분열이 익숙해지기 전에

십자가와 부활은 기독교 신앙의 핵심이다. 때문에 예수 그리스도의 오심을 기리는 성탄절, 그리고 그분의 십자가와 부활로 말미암은 인류 구원을 기리는 부활절은 기독교계에서 가장 중요한 두 절기다. 그 중에서도 부활절에는 원래 한국교회의 가장 대표적 연합…
도서관 신학 어휘 문학 고전 권위 도서 책

끊임없이 설교 사역에 시달리는 목회자들에게

“가장 한국적이고, 가장 목회적인 주석이다.” 이 주석을 표현하기에 가장 적합한 표현이라고 단언한다. 설교자는 불가피하게 주석과 불가분의 관계이다. 좋은 설교를 위해서는 좋은 주석이 필수적이다. 그렇다면 ‘좋은 주석’이란 어떤 것일까? 목사로서 좋…
서른통 김남준 열린교회

나의 사명, 결혼인가 독신인가… 더 중요한 것은

서론 최근에 부탁받은 강의가 있어 여러 책을 보던 중에, 아주 유익한 책을 읽게 되었다. 30대 전후반으로 살고 있는 청년들에게 많이 도움이 되는 내용이다. 하나님의 은혜를 받지만 그 은혜를 가지고 어떻게 살아갈 수 있는지, 가이드 역할을 해 준다. 직장과…
김형태 총장

[김형태 칼럼] 교육은 세 살부터 하자

우리나라 속담에 ‘세 살 버릇 여든까지’라는 게 있다. 교육학 이론에도 ‘백지설(Tabula rasa)’이 있다. 경험주의에서 ‘생득적’이라는 개념을 반대하면서 인간은 태어날 때에 백지상태라는 것이다. 즉 감각적 경험 이전의 마음 상태다. 존 로크(Locke)는 경험론…
백성훈

고난 당할 때, 더욱 기도해야 합니다

시편 46편은 우리가 의지할 분이 하나님 밖에 없다는 신앙고백입니다. 그러면서 하나님 나라를 찬양하는데,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시온’이라는 단어를 묵상하게 합니다. 우리 인생에는 늘 사단의 공격과 유혹이 있기에, 그 악함에서 벗어날 길은 오직 하나님…
전광훈 김문수

전광훈 목사, 광화문 집회의 독자적 정치세력화 천명

전광훈 목사(한기총 대표회장)가 1월 25일 광화문 집회에서 자유한국당과의 결별을 선언하고,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를 중심으로 한 독자 노선을 걷겠다는 의지를 천명했다. 전 목사는 자신이 주도하고 있는 광화문 집회를 정치세력화해, 오랜 염원인 기독교 정당(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