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쉬 하샤나 당일에 나팔을 부는 이유는 영적으로 무기력한 상태에 빠진 사람들을 일깨워 다가올 심판을 준비하라는 경고의 의미가 크다. 이날 회당 예배는 매우 길게 진행된다.

샤나 토바(a good year) 또는 샤나 토바 하 메투카(a good and sweet year)라는 말로 서로 인사를 건네는 로쉬 하샤나 오후에 대다수의 유대인들은 흐르는 시냇물, 샘물이 솟는 곳으로 가 그곳에서 타슐리흐(תשליך‎) 의식을 갖는다.

타슐리흐 의식은 로쉬 하샤나 오후에 물이 흐르는 곳으로 가 그곳에서 자신의 죄(죄의 상징으로 빵이나 음식, 또는 조약돌)를 던진다. 타슐리흐는 미가서 7:18-20에서 의미를 찾으며, 이사야 11:9, 시편 118:5-9, 시편 121, 130편을 암송한다.

평상시 안식일 회당 예배는 세 종류가 있다. 샤하리트(아침 예배), 민하(오후 예배/ 성전이 있었던 때에 저녁 소제를 드리던 관습에서 비롯), 아르빗 또는 마아리브(밤 예배)가 있다. 특별한 절기 때에는 추가 예배인 무사프가 더해진다. 대속죄일에는 무사프 외에 네일라(종료) 예배가 포함된다. 하루에 세번 예배를 드리는 이유는 성전이 있었던 때 하루 세 번 제사를 의미한다.

▲샘에서 정결 의식을 행하는 유대인들을 찍은 것이다. ⓒ두루Tentmaker[두루투어/두루에듀/두루문화원] 고문 이주섭 목사 제공

로쉬 하샤나 당일에 일상적인 회당 예배에 ‘피유팀’이라 부르는 시편을 더하여 예배를 드린다. 피유팀은 피요트(טויפ)의 복수 형태로써 특별한 예배를 위해서 암송하는 시편을 말한다. 로쉬 하샤나와 욤키푸르를 위한 특별한 기도서는 마흐조르(מחזור)라 부른다. 많은 유대인들은 마흐조르를 유대인들의 중요한 세 절기인 유월절, 칠칠절 그리고 초막절 때에 암송한다. 시편 81:3절 “월삭과 월망과 우리의 절일에 나팔을 불찌어다”도 암송시이다.

로쉬 하샤나에는 여러 종류의 음식을 먹는데, 의미 또한 다양하다. 좋은 한 해를 기원하는 의미에서 사과와 꿀을 먹는다. 지역에 따라 다른 로쉬 하샤나의 상징적 음식들이 있다. 혀와 같은 짐승의 머리에 있는 고기를 준비하는데, 이것은 한 해의 머리인 날을 의미한다. 이런 상징적 의미가 포함된 음식을 여히 라쪼(Yehi Ratzo)라 부르는데 그 의미는 ‘당신의 뜻대로 될 것이다’는 것이다. 여히 라쪼에 포함된 음식에는, 종려나무 열매, 검정 눈이 있는 콩 종류, 부추, 시금치, 조롱박 종류가 있으며, 석류도 포함되며, 사과와 꿀은 중세 아쉬케나지에 의해 더해졌다. 빵은 둥근 할라를 먹는데 이것은 한 해가 주기적으로 돌아오는 것을 의미한다. 생선은 살을 발라낸 것을 먹는다.

두 번째 날 밤에는 샤하헤이누 축복문을 읽으면서 새로운 과일을 먹는다. 쉐헤헤이누(שהחינו‎)는 ‘누가 우리에게 생명을 가져다 주시는가’를 뜻한다. 다음은 2천 년 넘게 유대인들이 암송해 온 샤하헤이누의 내용이다.

▲샤하헤이누 축복문 ⓒ두루Tentmaker[두루투어/두루에듀/두루문화원] 고문 이주섭 목사 제공

이주섭 목사
현)두루Tentmaker(www.eduru.co.kr/두루투어/두루에듀/두루문화원) 고문
현)조지아 크리스챤 대학교 (Georgia Christain University) 역사 지리학과 교수
현)성서지리연구원 (Institute of the Biblical Geography) 원장
전)예루살렘 대학 역사학과에서 고대 성읍, 히브리 대학 고고학과에서 고대 도로를 수학
전)4X4 지프를 이용해 방문 가능한 모든 성경적인 유적들 탐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