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진정서를 통해 최삼경 목사가 이단임을 지적하고 불법성을 제기한 김창영 목사(예장 통합 전 이대위원장, 상담소장)가, 이번에는 최근 교회연합신문(발행인 강춘오)과의 인터뷰를 통해 그같은 문제를 재차 거론했다. 김 목사는 또 최 목사에 대해 여전히 묵인하거나 동조하고 있는 교단 일부 세력들에 대해서도 비판했다. 본지는 김창영 목사와 교회연합신문의 동의를 얻어 인터뷰 전문을 게재한다.

지난 9월 제94회 예장 통합측 총회 이대위 교계언론에 대한 ‘이단옹호언론’ 결의는 무분별한 이단 정죄를 일삼은 특정인의 행태를 동 교단 총회에서 묵인하고 있는 것으로 현재 교단 내부에서조차도 불만의 목소리가 높은 실정이다. 특히 전 총회 이단사이비대책위원회 위원장 및 상담소장을 지낸 바 있는 김창영 목사(부산 동성교회)는 지난 제94회 총회 이후 총회장 앞으로 보낸 진정서를 통해 “이단사상을 가진 사람이 다른 이를 이단으로 정죄한다면 누가 그 결정을 인정하고 따르겠는가? 그럼에도 이 같은 인사를 이단을 색출하고 처벌하는 이단대책위원으로 공천한 것은 그같은 내용을 알지 못해서 빚어진 결과라고 생각한다”며 총회에 특별감사를 요청한 바 있다. 그러나 김 목사의 특별감사 진정서는 임원회에서 감사위원회로 이관되지 않고 다시 이대위로 넘어가‘이대위 결정에 아무런 하자가 없다’고 결정함으로써 지난 총회에서의 잘못된 이대위 보고서에 대한 특별감사는 이뤄지지 않고 있다. 이에 대한 견해를 김창영 목사를 통해 들어본다. <편집자 주>

▲예장 통합 전 이대위원장 김창영 목사. ⓒ크리스천투데이 DB
-지난 94회기 총회에서 날치기 형태로 본보를 ‘이단옹호언론’이라고 규정해 문제가 되고 있는데, 당시 총회 이대위의 추가보고서 자체가 여러 전문위원과 실행위원들의 합의로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고 했습니다. 이에 대해 설명해 주십시오.

“현재 예장통합측 총회 산하의 부·위원은 결의권이 있는 실행위원, 결의권이 없는 전문위원으로 구분되는데, 문제는 통합 이대위 실행위원회가 7차 실행위원회를 마치고 지난 8월 20일 총회에 보고하도록 결의한 내용 중 일부를 2주 후인 9월 4일 임원 및 전문위원 회의에서 임의로 보류시키거나 특정 언론을 이단옹호언론으로 규정하는 연구건을 추가한 일이 있습니다. 최삼경 목사가 94회기 총회 4일째 이대위 보고 당시에 기습적으로 유포한 추가보고서에 이 내용이 나오는데, 문제는 결의권이 없는 전문위원이 임의로 특정사안을 빼거나 더한 것이라는 사실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당시 이대위 연구분과위원장도 알지 못하는 가운데 이뤄진 일이라 문제의 심각성을 더해주고 있는 것입니다.”

-현재 김 목사님의 진정서에 대한 처리 등 예장 통합측 총회 임원회와 이대위의 행태가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일이 빚어지고 있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총회의 다른 부서도 마찬가지입니다만 이대위 같이 개인이나 교회, 단체 등을 정죄할 경우 전문지식을 갖춰야 하고, 개인감정이 없어야 하며, 행정과 법에 맞게 처리해야 합니다. 제가 보기에 지금 이대위는 전문성이 없고 감정적이며, 이해타산적이고, 조금 심한 말로 하면 무지하다고나 할까요? 일부 안다는 인사에게 끌려감과 동시에 감정적 대응이 안타깝습니다. 이 가운데 논란이 되는 일부 인사는 실제로 이단으로 정죄할 사람은 놔두고 큰 교회로부터 이단연구 후원금을 몇천만원씩 “이단대책비” 명목으로 받았습니다. 그것도 이단대책비로 받은 것이므로 총회의 허락을 받아야 공신력이 있는데 개인적으로 받아 챙긴 것이 잘못된 것이고, 이러한 것이 묵인되고 있는 것도 문제입니다. 이러한 것이 개선되지 않고 있으니 총회가 올바로 운영되고 있다고 할 수 없는 것입니다.”

특정인에 동조한 무리한 이단정죄 남발,
타 교단과의 불필요한 갈등을 유발하고
연합일치 등에 통합측 지도력 약화 초래

-김 목사님의 진정서가 임원회를 거쳐 감사위원회로 이관되어야 하는데 이대위로 넘어간 경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저는 진정서를 총회 임원회에서 논의해 특별감사를 하도록 요청했습니다. 당연히 감사위원회로 가야 합니다. 그런데 이것이 논란의 핵심에 있는 이대위로 간 것입니다. 이것은 한 마디로 소위 ‘장자교단’이라고 자부하는 통합측의 임원회가 그 자부심에 걸맞지 않게 행정력의 부재를 드러내고 있는 것입니다. 임원들이 전혀 방향 감각이 없다고나 할까요? 이번 결정은 마치 경찰에 신고된 도적을 도둑놈보고 잡으라는 것과 같은 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러한 처사는 총회임원도 특정인을 의식해서 결정한 것이라고 생각된다는 점입니다. 물론 핑계는 총회에서 이대위 보고에 관한 것이기에 이렇게 결정한 것이라고 변명하지만 이것은 논란의 당사자에게 “네가 살아나도록 하라”며 면죄부를 준 처사나 마찬가지입니다. 때문에 저는 진정서 형식으로 항의조의 이의서를 준비 중에 있으며 조만간 이를 총회에 다시 제출할 것입니다.”

-통합측 총회 가운데 일부에서만 무리한 이단정죄와 특정인의 행태에 대해 동조하고 있는 것으로 압니다. 이 경우 향후 발생하게 될 문제는 무엇인지요?

“이번 94회기 총회에서 교계언론들을 이단옹호언론으로 문제 삼은 것은 통합측이 유일합니다. 다른 교단에서는 하지 않는 것입니다. 유독 교계언론 특히 신문에 대해 신경과민을 보이는 이유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그것도 서울동노회라는 세력을 업고 특정인이 이러한 문제를 발의하는 배경은 자신의 보호를 위한 것이라는 측면이 있습니다. 이러한 행위는 1500명 총대를 기만하는 것이며, 300만 교인들 앞에 책임을 물어야 할 것입니다.

또 이러한 특정인에 동조해 무리한 이단정죄 남발은 타 교단과의 갈등을 불러오고 교계의 연합일치운동에 통합측의 지도력을 약화시키는 원인이 되는 것입니다. 특히 총회 내 갈등을 부추기고 신학적으로도 교단정서에 맞지 않는데 오히려 문제만 야기하고 있으니 이 인사에 대해 소추할 방침입니다. 왜냐하면 자기도 이단인데 이단을 조작하는 데 앞장서기 때문입니다. 또한 특정인 자신도 교회 재정운용 등에서 문제를 보이고 있다는 정보가 있는데 이런 인사를 교단을 위해서도, 한국교회의 연합과 일치를 위해서도 방치해서는 안 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현재 문제가 되고 있는 부분을 집중적으로 거론하시고 바로잡으시겠다는 것인데 통합측 총회와 한국교회에 하고 싶은 말씀을 부탁드립니다.

“지금 통합측 총회의 정체성이 의심스럽습니다. 과연 에큐메니칼 정신이 있는지, 있다고 한다면 거기에 부응하는 교단 대표의 신앙과 신학의 정체성을 표명할 필요가 있습니다. 교단의 신학자들이 나서서 신학적으로 문제가 되는 특정인의 행태를 제지하고 선을 그어야 하는데 그들마저 자기들은 연구를 외면하고, 오히려 특정인이 주는 자료에만 의존하니 한탄스러울 지경입니다.

또 재차 말씀드리지만 이대위 3년조는 임원이 될 수 없는데도 문제가 된 최 목사가 서기직을 맡는 것은 잘못입니다. 들리는 바에 의하면 본인도 그것이 위법인 줄 알고 총회 감사위원회서 지적하면 서기직을 그만두겠다고 한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이는 반드시 바로 잡아야 합니다.

차제에 교단의 지도자들이 신앙과 신학적 정체성을 분명히 밝혀주어야 합니다. 그럼에도 증경총회장이 현재 교단 안팎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사람을 불러서 주일 저녁에 설교를 맡기고 있다는 사실에 실망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또한 한국교회는 명백한 이단성이 있는 집단과 인사는 강력히 비판하되 모든 과정을 전문적으로 연구하고 절차를 정확히 하는 가운데서 진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절대로 이단을 조작하는 일이 용납되어서는 안됩니다 ‘10명의 도적을 잡는 것보다 1명의 억울한 사람이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한국교회와 예장 통합측은 이러한 격언을 명심하고 억울한 이단 피해자가 없도록 하고 현재 문제가 되고 있는 부분도 명확히 재론해서 바로잡아야 할 것입니다.”

기사제공=교회연합신문(http://ip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