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뮤지컬 ‘넌 특별하단다’가 3월 3일까지 윤당아트홀에서 공연 중이다.

뮤지컬 ‘넌 특별하단다’는 제목 그대로 아이가 자아를 소중하게 여길 수 있게 하는 메시지를 담았다. 공연을 통해 아이들은 남들보다 돈을 많이 벌기 위해서나 똑똑해지기 위해서와 같은 ‘비교하는 삶’에서 벗어나, 진정한 자신의 모습을 살피게 된다.

뮤지컬 ‘넌 특별하단다’는 전 세계적으로 돌풍을 일으켰던, 베스트셀러작가 ‘맥스 루케이도’의 동명 작품을 원작으로 한다. 뮤지컬로 재탄생한 ‘넌 특별하단다’ 공연은 2006년 아시테지 연극제에 공식 초청을 받아 전석 매진을 기록했다.

목수인 ‘엘리’는 나무로 나무사람들을 만든다. 나무사람들은 자기들끼리 서로를 평가하기 시작한다. 잘생기고 멋진 사람에게는 ‘별표’를, 못생기고 볼품없는 사람에게는 ‘똥표’를 붙인다. 마을에서 ‘펀’은 마을의 청소부로 일하고 있는데, 넘어질 때마다 혹은 더럽다는 이유로 ‘똥표’를 받는다. 어느새 그의 몸은 똥표들로 채워지기 시작했다.

사람들은 모두 잘난 사람, 1등을 하는 사람만 기억하고 칭송한다. 남과 다르면 자신이 쓸모 없고 잘못 태어났다는 그릇된 생각을 하게 된다. 펀도 자기 자신이 볼품없는 사람이라 생각한다. 그렇지만 펀은 자신을 만든 목수 엘리를 만나 자신이 ‘존재하는 것만으로도 특별하다’는 것을 깨닫는다.

멋지고 예쁜 것은 ‘존재의 가치’와는 별개의 문제다. 현대사회에서는 물질주의적 가치관을 중시하기 때문에, 아이들은 왜곡된 자아관을 가지고 자라기 쉽다. 뮤지컬 ‘넌 특별하단다’는 아이들에게 사람의 가치는 물질적인 척도로 정해지는 것이 아니라는 주제를 담는다.

뮤지컬 ‘넌 특별하단다’는 어린이 관객 뿐만 아니라 부모 관객에게도 감동을 전한다. 부모들은 목수 엘리의 모습을 통해 처음 아이가 태어났을 때의 감격을 떠올린다. 아이를 꾸짖고, 종용하고, 나무랐던 과거를 반성하는 시간을 가진다. 아이는 건강하게 있는 그대로 자라날 때 가장 아름답게 성장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