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동욱 목사(예정교회 담임, 세계복음화협의회 대표회장).
▲설동욱 목사.
교육열 하면 우리나라가 둘째 가라면 서럽다. 한국 교육열이 유대인보다 더하다는 말이 있을 정도다. 그러나 한국 교육은 지식 위주의 교육이다. 교육의 질과 창조성에선 차이가 크다는 말이다. 유대인 교육의 강점은 호기심과 상상력 두 가지다. 두 가지를 결합하고 거기에 지식을 배양해서 결국 지혜가 되게 만든다. 그래서 지식과 진리를 끊임없이 도전하는 습성이 있다.

하지만 우리는 유교식 교육의 영향으로 주입식·암기식 학습이 생활화되어 있다. 지식을 무조건 암기해서 시간만 채우는 교육이기에 경쟁형으로 교육하게 된다. 그래서 아무리 교육열이 높아도 유대인을 따라잡을 수 없다는 말이 나오는 것이다.

교육은 체험이 중요하다. 체험으로는 유대인만큼 세계화가 생활화된 예는 없다. 유대인은 디아스포라에서 생존을 위한 세계화를 실질적으로 체험한 민족이다. 그러면서도 이들이 강조하는 게 정체성이다. 다시 말하면 세상은 지식으로 사는 게 아니라 지혜로 산다는 것을 깨닫게 하는 부분이다. 더군다나 요즘처럼 다문화 시대는 더욱 그렇다. 과거처럼 단일민족이 아닌, 세계가 공존하면서 살아야 하기에 삶에는 지혜가 필요하다.

마찬가지로 예수 믿는 사람도 세상에서 다수인 불신자와 더불어 공존하면서 살기 위해서는 지혜가 필요하다. 말씀을 통해 지혜를 얻는 우리가 되었으면 좋겠다.

설동욱 목사(예정교회 담임, 남양주어린이미래재단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