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몰몬교도인 미트 롬니 전 메사추세츠 주지사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공화당 내 경선에서 선두주자로 나선 가운데, 최근 ‘I'm a Mormon’(나는 몰몬교인이다)이라는 광고가 길거리 대형 광고판은 물론, 지하철과 텔레비전에까지 도배되고 있다.

케이아메리칸포스트에 따르면 평범해 보이는 미국인들의 웃고 있는 얼굴 아래 ‘I'm a Mormon’ ‘mormon.org’ 라고 쓰여 있는 이 대형광고판들은 얼마 전부터 주요 도시에 등장했다. 뉴욕에서는 타임스퀘어 광장 대형 전광판과 뉴욕 택시 지붕 위, 지하철에도 ‘I'm a Mormon’ 광고가 말 그대로 도배를 하고 있다. 텔레비전에서는 모터 사이클을 타는 남자, 파도를 서핑하는 소녀, 17세의 농구선수, 학교 여교사 등 다양한 사람들이 자신이 몰몬교도라고 밝히는 광고가 연일 나오고 있다.

몰몬교측이 수백만 달러를 들여가며 이 캠페인을 하는 목적은 이미지 제고이다. 미국 내 약 7백만의 몰몬교도도 평범한 사람들이라는 것을 강조해 몰몬교에 대한 부정적인 편견을 불식시키려는 것이다.

현재 미국 개신교 목사의 75%는 몰몬교도를 기독교인이라고 생각하지 않고 있다. 약 절반의 미국인들은 몰몬교에서는 아직도 일부 다처제를 인정하고 있다고 믿고 있으며, 미국인의 22%는 대선 출마자가 능력과 자격을 겸비했어도 종교가 몰몬교이면 찍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런 배경에서 롬니 전 주지사가 공화당의 차기 대선후보가 될지가 핫이슈다. 공화당의 기초인 복음주의 기독교인들이 롬니 전 주지사가 몰몬교도라는 이유로 지지를 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전망 때문이다. 롬니 전 주지사는 가톨릭 교인으로 미 역사상 처음 대통령이 된 존 F. 케네디처럼 자신의 종교보다 헌법과 국가를 먼저 둘 것이라며 분명히 선을 긋고 있다.

최근 AP 여론조사에 따르면 공화당원 중 19%는 몰몬교도 후보에게는 투표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흑인 후보에게 투표하지 않겠다고 밝힌 사람(4%)보다 훨씬 높은 수치다.

하지만 종교의 자유를 신봉하는 미국에서 가톨릭 교인 가운데 대통령이 나왔던 것처럼 후보자가 유능하다면 몰몬교도 가운데도 대통령이 나올 수 있다는 목소리도 크다. 또 대권 도전에 성공한 롬니 전 주지사가 대통령직을 성공적으로 이끌 경우 몰몬교에 대한 이미지가 크게 개선될 것으로 예상돼 기독교계에선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