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얀마 교회, 십자가,
▲지난 9월 반군이 미얀마에 위치한 한 교회의 십자가를 철거하는 모습. ⓒ페이스북
미얀마 군부가 2021년 2월 쿠데타 이후 지역 방위군과의 전투가 강화되고 있는 샨(Shan)주에 위치한 한 가톨릭교회를 군인 식당으로 사용하고, 그 주변에 지뢰를 매설한 사실이 드러났다. 

최근 UCA뉴스는 “미얀마 군부가 지난주 샨주 남부 모바이예 페콘 교구에 속한 성모마리아교회(Mother of God Church)를 점거한 후 교인들에게 군대가 건물 근처에 지뢰를 매설한 사실을 알리며 대피를 촉구했다”고 보도했다.

군대가 중화기를 사용해 공습을 벌이는 동안 교회는 방패로 사용됐으며, 이 공습으로 약 100채 이상의 가옥이 파괴되고 5천 명 이상의 이재민이 발생했다.

또 성심성당(Sacred Heart Cathedral)을 포함해 페콘교구에 최소 6개 본당이 손실됐고, 교회는 지속적인 갈등에 따른 공격으로 피해를 입었다.

현지 방위군은 SNS에 먼지로 뒤덥인 교회 내부와 냄비, 군복이 깔려 있는 더러운 교회 바닥이 공개된 영상을 공개했다.

국제앰네스티는 지난 7월 인접 카야주의 분쟁 지역에 대한 현지 조사를 기반으로 한 보고서에서 “미얀마 군부가 마을에 국제적으로 금지된 대인지뢰를 대규모로 매설해 전쟁 범죄를 저지르고 있다”고 고발했다. 

국제앰네스티 매트 웰스(Matt Wells) 위기대응 부국장은 “세계가 이 같이 본질적으로 무차별적인 무기를 압도적으로 금지한 시기에 군대는 사람들의 마당, 집, 심지어 계단은 물론 교회 주변에도 무기를 배치했다”고 했다.

과거 버마로 알려진 미얀마는 1948년에 시작된, 세계에서 가장 긴 내전을 치르고 있는 곳이기도 하다.

미얀마 군대와 소수민족 민병대 간의 갈등은 2021년 군사 쿠데타 이후 민병대가 민주화 시위대를 지원하면서 더욱 확대됐으며, 분쟁 지역은 인도, 태국, 중국과 미얀마의 국경을 따라 존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