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리교신학대학교(총장 김홍기 박사), 서울신학대학교(총장 유석성 박사), 장로회신학대학교(총장 장영일 박사), 한신대학교(총장 채수일 박사) 신학 도서관들이 ‘교회 일치를 위한 100권 함께읽기 운동’을 펼친다.

감신대 이정배 도서관장, 서울신대 이신건 도서관장, 장신대 김도훈 도서관장, 한신대 장공도서관 강성영 도서관장 등과 신앙과지성사 최병천 대표는 종교개혁 주간을 맞아 이를 발표했다.

4인의 도서관장들은 수 차례 모임과 찬반 토론 끝에 100권을 필독도서로 선정했다. 이 100권을 신학교 4년 혹은 6년 동안 교파를 초월해 동시대를 사는 신학생들 모두에게 읽히겠다는 것이다. 100권은 교양도서 55권, 신앙도서 45권으로 구성됐다. 최 대표는 100권에 대한 안내책자 출판과 4개 신학대가 함께하는 독후감 공모 및 독서토론회 등을 진행한다.

도서관장들은 공동으로 발표한 문서를 통해 “매년 10월 종교개혁주간을 기념하는 것은 그 의미가 제삿날에 대한 기억과 같지 않고, 그 개혁정신이 오늘 이곳에서 이어져야 한다는 당위에 있을 것”이라며 “너무 작은 일일지 모르지만, 이렇게라도 시작하지 못하면 6년 앞으로 다가올 종교개혁 500주년이 너무도 무색해질 것 같아 신학생들과 함께 학문과 신앙의 산실인 신학대 안에서 첫 걸음을 옮기려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같은 운동에 나선 이유에 대해 “아무래도 신학생들에게 책 읽기는 기도와 같은 것이라 여겨졌고, 그를 통해 잔잔한 혁명을 기대할 수 있다고 믿은 까닭”이라며 “신학생 시절부터 좋은 책을 가려 제대로 읽고 교파를 막론해 젊은 마음으로 같은 책을 더불어 읽을 수 있다면, 장성한 목사가 되어서도 그때 그 심정으로 자신을 되돌아보고 옛 친구들과 함께 어두운 현실을 타개할 힘을 얻으리라는 확신도 있었다”고 설명했다.

교파 중심의 흐름에 대한 우려도 제기했다. “인문학적 성찰을 지닌 깊은 맛의 책들을 통해 장래 목회자가 될 제자이자 후학들에게 현실을 온건하게, 그러나 치열한 방식으로 만날 수 있는 길을 모색했다”며 “세상을 구하겠다는 꿈을 품고 찾아온 신학교, 그러나 교회 울타리에 갇혀 있는 그대로의 세상을 보지 못하고 한 교파의 목사라는 직업인으로 전락하는 데 경종을 울리고자 함”이라는 취지를 밝힌 것이다. “교파적 정서에 휘감겨 교회일치에 대한 소망도 품지 못한 채 기독교 역사가 흘러간다면, 우리가 자랑했던 종교개혁 그 500년 역사와 어찌 마주할지 걱정이 아닐 수 없다”고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