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TS, 해외 교도소 ‘민영화 바람’ 현지 밀착 취재

이미경 기자  mklee@chtoday.co.kr   |  
CTS기독교TV가 기독교 방송 사상 최초로 일본, 브라질, 필리핀, 미국, 독일, 남아프리카공화국까지 해외 6개국의 민영교도소 현지를 직접 방문하여 민영교도소의 운영 실태와 재소자들의 생활모습 그 생생한 현장을 HD영상으로 담아냈다.


신년특집 HD다큐스페셜 <교도소의 민영화 바람>이 바로 그것. ‘제1부 자유를 향한 첫걸음’, ‘제2부 재범률 4%의 비밀’이란 주제로 우리나라 민영교도소가 추구해 나가야할 새로운 교정행형의 구체적인 패러다임을 제시한다.

오는 24일과 31일 오후 11시30분(재방 29일, 2월 5일 오후 3시)에 방송되는 이 다큐멘터리는 재미 인권변호사 출신의 前 국회의원 유재건 장로(온누리교회)가 내레이션을 맡고, 한국기독만화선교회장인 만화가 조명운 장로(금란교회)의 삽화 참여가 돋보인다.

우리나라 법무부가 발행한 ‘2007 법무연감’을 보면, 전체 재소자 가운데 특히 4번 이상 교도소에 들어간 이의 비율은 2000년 12.2%에서 2006년 15.0%로 해마다 꾸준히 늘고 있다. 이에 전문가들은 우리 사회의 교정·교화 시스템이 실패했다는 근거로 삼는다. 100살을 맞은 우리나라 교도소는 전면적인 개혁을 요구받고 있다.

2010년 착공을 목표로 한 국내 최초의 민영교도소 ‘아가페 소망교도소’(이사장 김삼환 목사)는 재소자들을 사회에서 격리만 한다는 기존 개념을 넘어 처벌과 억압 보다는 뉘우침의 방법을 배우고 획일화된 정책보다는 열린 교정행정으로 재소자들의 상처를 보듬어 주고 치료하여 출소한 후에 사회에 빨리 적응하고, 다시 사회구성원으로서 역할을 훌륭히 소화해낼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는 취지로 시작했다.

신앙훈련과 일대일상담 등 기독교 정신에 입각한 프로그램으로 운영되며, 다양한 교정교화 프로그램을 통해 현재 50%에 이르는 출소자 재범률을 4% 수준으로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에디터 추천기사

동성 동반자 커플 대법원 건강보험 피부양자 소송

“‘사실혼 관계’와 ‘동성 동반자’가 어떻게 같은가?”

왜 동성 동반자만 특별 대우를? 혼인 관계, 남녀의 애정이 바탕 동성 동반자 인정해도 수 비슷? 객관적 근거 없는, 가치론 판단 동성애동성혼반대국민연합(동반연)에서 동성 파트너의 건보 자격을 인정한 대법원 전원합의체 판결을 규탄하는 성명을 19일 발표했…

이동환 목사

법원, ‘퀴어축제 축복’ 이동환 목사 출교 ‘효력 정지’

‘퀴어축제 성소수자 축복식’으로 기독교대한감리회(이하 감리교)로부터 출교 처분을 받은 이동환 목사가 법원에 낸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이 받아들여졌다. 수원지법 안양지원 민사 11부(부장판사 송중호)는 19일 이 목사 측이 감리교 경기연회를 상대로 낸 가처…

대법원

기독교계, 일제히 규탄… “동성혼 판도라의 상자 열어”

대법원이 동성 커플을 건강보험 피부양자로 등록할 수 있다고 판결한 것을 두고 기독교계가 “동성결혼의 판도라의 상자를 연 폭거”라며 일제히 규탄했다. 대법원은 18일 오후 전원합의체(주심 김선수 대법관)를 열고 소성욱 씨(김용민 씨의 동성 커플)가 국민건…

지구촌교회

지구촌교회 “최성은 목사 사임 이유는…”

느헤미야 프로젝트 이끄는 과정 부족한 리더십 때문에 자진 사임 성도 대표 목회지원회에서 권유 李 원로, 교회 결정 따른단 입장 지구촌교회가 주일인 21일 오후 임시 사무총회를 열고, 최성은 목사 사임에 관해 성도들에게 보고했다. 이날 사무총회는 오후 6…

올림픽 기독 선수단

제33회 파리 올림픽 D-3, 기독 선수단 위한 기도를

배드민턴 안세영, 근대5종 전웅태 높이뛰기 우상혁, 펜싱 오상욱 등 206개국 1만여 선수단 열띤 경쟁 제33회 하계 올림픽이 7월 24일 부터 8월 12일까지 프랑스 파리 곳곳에서 206개국 1만 5백 명이 참가한 가운데 32개 종목에서 329개 경기가 진행된다. 이번 파리 올림…

넷플릭스 돌풍

<돌풍> 속 대통령 역할 설경구의 잘못된 성경 해석

박욱주 교수님의 이번 ‘브리콜라주 인 더 무비’에서는 넷플릭스 화제작 ‘돌풍’을 다룹니다. 12부작인 이 시리즈에는 설경구(박동호), 김희애(정수진), 김미숙(최연숙), 김영민(강상운), 김홍파(장일준)를 중심으로 임세미(서정연), 전배수(이장석), 김종구(박창식)…

이 기사는 논쟁중

지구촌교회

지구촌교회 “최성은 목사 사임 이유는…”

느헤미야 프로젝트 이끄는 과정 부족한 리더십 때문에 자진 사임 성도 대표 목회지원회에서 권유 李 원로, 교회 결정 따른단 입장 지구촌교회가 주일인 21일 오후 임시 사무총회를 열고…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