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도 국제총회 및 세계선교대회
▲2023년도 국제총회 및 세계선교대회가 개막식. ⓒ은혜한인교회
2023년도 국제총회 및 세계선교대회가 “중단할 수 없는 세계 선교, 마무리 비전 이루자”라는 주제로 18일(월)부터 21일(목)까지 4일간 은혜한인교회(담임 한기홍 목사)에서 개최됐다.

이 자리에서는 총 60개국에 파송된 선교사 및 현지인 사역자 및 성도들이 참석한 가운데, 각 선교지의 선교 현황을 보고하고 선교 전략을 논의했다.

첫날인 19일 개회식 및 개회예배에서 국제총회장 박병섭 목사는 “흘러 떠내려가지 맙시다”(히 2:1-4)라는 제목의 설교에서, 펜데믹 기간을 거치며 한국교회에 나타난 변화를 통계적으로 분석한 <한국교회 트렌드 2023> 책에 정리된 내용을 바탕으로, 교회에 나타난 변화들을 짚어보고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점검했다.

그는 “팬데믹을 거치며 전체 교회의 18.5%가 문을 닫았다”며, 이 기간을 거치며 나타난 새로운 개념인 ‘플로팅 크리스천’(Floating christian)을 소개했다.

2023년도 국제총회 및 세계선교대회
▲국제총회장 박병섭 목사가 개회예배에서 설교를 전하고 있다. ⓒ은혜한인교회
“코로나 이후 플로팅 크리스천이란 말을 사용하게 됐다. 교회 출석은 하지만 인터넷을 통해 많은 목사님의 설교를 듣기도 하고, 교회에 적은 두었지만 출석하지 않는 성도들을 가리켜서 부평초 성도라고 부른다. 한국교회는 무려 54%이상이 이 부류에 속한다.”

그는 이민교회의 2세들 중 80%가 대학에 가면서 교회를 떠나고, 돌아오더라도 한인교회로 오지 않는다며, “미국과 캐나다 한인교회는 2014년도 4천 5백 개의 한인교회가 있었다. 꼭짓점을 찍고 떨어지기 시작해서 약 3천 5백 개로 추산되고 있다”고 한인교회 현황을 전했다. 그러면서 “3년이라는 짧은 시간 동안, 생활 방식과 사고 방식이 달라졌다”고 덧붙였다.

그는 “리바이벌이 아니라 서바이벌이 문제다라는 말도 한다. 어떻게 세파에 흘러 떠내려 가지 않는 크리스천이 될 수 있는가 고민해 봐야 하는 시점에 와 있다”며 “히브리서가 쓰여지게 된 배경에는 핍박과 박해 속에서 크리스천들 가운데 보다 안전한 유대교로 돌아가려는 움직임이 있었다”고 말했다.

박 목사는 “‘파라뤼오멘’은 흘러 떠내려가는 것을 의미한다. 히브리서는 핍박으로 인해 옛날로 돌아가려는 자들에게 무엇이 정말 중요한지 가르쳐 준다”고 말했다. 설교를 마치며 그는 영화 <라이언 일병 구하기>에서 노인이 된 라이언이 자신을 구출하다가 목숨을 잃은 밀러 대위의 묘지를 찾아가 “나 잘 살고 있는 거지?”라고 말한 것을 언급하며, 우리 스스로에게도 이 질문을 해보길 권면했다.

2023년도 국제총회 및 세계선교대회
▲2023년도 국제총회 및 세계선교대회 개막식. ⓒ은혜한인교회